뉴욕 주요 미술관 후원 문화에 관한 연구 : 기증ㆍ기부ㆍ유증을 중심으로

제1호 《아트홀릭》수록. 2010년 11월 발행

한혜선 1

1. 머리말
2. 뉴욕 주요 미술관의 설립 배경 및 역사
1) 설립 배경
2) 역사 및 현황
3. 뉴욕 주요 미술관의 기증ㆍ기부ㆍ유증 사례
1) 기증ㆍ기부ㆍ유증을 통한 설립
2) 기증ㆍ유증을 통한 컬렉션의 형성
3) 기증ㆍ기부ㆍ유증을 통한 전시실과 윙(Wing)의 형성
4. 뉴욕 주요 미술관 후원의 특징과 의미
1) 시민의 후원에 의한 설립
2) 가문을 통한 후원
5. 결론

1. 머리말

 

  뉴욕의 주요 미술관들이 설립된 배경에는 시민들의 예술에 대한 열망과 노력이 있었다. 19세기 말 도시의 상류층 시민들이 미술관 설립에 대해 먼저 그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예술에 대한 문화의식을 새롭게 정립해 나가기 시작하면서 1870년 뉴욕에 메트로폴리탄 미술관(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이 설립되었다. 이어서 현대 미술관(The Museum of Modern Art/MoMA), 휘트니 미국 미술관(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프릭 컬렉션(The Frick Collection),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The Solomon R. Guggenheim Museum)이 설립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보면 미국은 산업화과정을 거쳐 제1차 세계대전과 대공황기,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게 되면서 이를 기회로 미국은 세계적인 경제 대국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또한 유럽이 전쟁의 피해를 복구하는 사이 미술계의 중심지가 파리에서 뉴욕으로 이동되었고, 이후 미국의 경제적 성장과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문화 지원 정책 및 노력으로 미국 미술이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계기가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적인 변화를 기회로 부를 축적한 신흥재벌들이 출현하게 되었는데 이들은 특히 문화에 많은 애정을 쏟았다. 이들은 그들만의 컬렉션을 형성하면서 미술관을 후원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당시 미국에 집중적으로 미술관이 설립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면서 설립 초기부터 개인적인 후원에 의지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미국에서 특히 이러한 특징이 잘 반영되어있는 뉴욕의 주요 미술관을 중심으로한 후원 관계를 연구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맥락에서 미술관의 설립과 함께 후원이 이루어지게 된 과정과 미국의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기부 문화가 극히 미미한 우리나라의 현실과 비교하여 이후 미술관의 기부 문화 형성에 다소나마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연구하였다.

 

2. 뉴욕 주요 미술관의 설립 배경 및 역사

 

1) 설립 배경

 

  1870년대 미국은 남북전쟁이라는 내부적 갈등을 해소하고 경제성장이 이루어지는 기간이었다. 이 기간 동안 형성된 자본가 계층은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갖고 미술관 설립과 후원 활동을 활발하게 시작하였다. 특히 당시 미국의 자본가 계층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문화에 매료되었는데,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가 뉴욕에 미술관을 설립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

  이러한 컬렉터들의 정신문화를 바탕으로 미국에 본격적으로 미술관이 설립된 배경을 당시 미국의 사회상에 비추어 여러 방향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를 함축해 보면 아래와 같은 시대적인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다.

  미국은 남북전쟁과 산업화 시대를 거쳐 제1차 세계대전과 대공황기, 제2차 세계대전을 치르면서 세계적인 경제대국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다시 말해, 미국에서 미술관의 출현은 사회ㆍ경제, 그리고 문화적 담론들이 형성된 다양한 맥락 속에서 시작하였으며 그 중 가장 큰 요인은 남북전쟁이 초래한 미국 내 경제구조 변화로 볼 수 있다. 두 차례의 세계 대전으로 극심한 손실을 겪은 유럽에 반해 미국은 전쟁 물자를 만들어내는 제조업 성장하여 미국의 경제력은 1945년까지 급부상하였다.

이밖에도 미술관에 기증ㆍ기부ㆍ유증을 할 수 있도록 촉진제 역할을 한 것은 정부의 면세 혜택을 들 수 있다. 유럽이 전후 복구 대책으로 인하여 문화에 신경 쓸 겨를이 없던 시기에 미국은 정부가 주도하여 문화정책을 마련하기 시작하였다. 먼저 토마스 우드로우 윌슨(Thomas Woodrow Wilson, 1856-1924) 대통령은 취임 이후에 기업특권의 상징이던 패인-올드리치 관세법(Payne-Aldrich Tariff)을 개정하여 관세를 인하하도록 하는 언더우드 관세법(Underwood Tariff)을 1913년에 통과시켰다. 2

 

올드리치 관세법(Payne-Aldrich Tariff)과 언더우드 관세법(Underwood Tariff)의 비교

구분

패인-올드리치 관세법

(Payne-Aldrich Tariff)

언더우드 관세법

(Underwood Tariff)

개정 년도

1909년

1913

발기인

하원 의원 세레노 패인(Sereno E. Payne), 상원 위원 넬슨 올드리치(Nelson W. Aldrich)

우드로우 윌슨 대통령(Woodrow Wilson), 앨라배마주(Alabama)의 하원 의원인 오스카 언더우드(Oscar Underwood)에 의해 발기

관세율

철과 석탄과 같은 품목에 이자를 늘리는 동안 일반적인 관세 비율을 46%에서 41%로 낮춤

기본적인 관세 비율을 1909년 패인-올드리치 관세법의 40%에서 25%까지 낮추었는데, 주로 수입된 원자재 및 식료품ㆍ면제품ㆍ모제품ㆍ철강 등에 대한 관세율을 크게 낮추었고, 100개가 넘는 기타 품목에 대한 관세를 폐지함

작성 : 한혜선. 2010. 6

  이 법안은 미국 의회의 차원에서 후원자가 미술관에 작품을 기증하는 경우 후원자에게 유리한 세금 혜택을 적용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이 법안으로 인해 컬렉터가 해외에서 작품을 구입하고 미국 내로 들여와 미술관에 작품을 기증하는 일이 활발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관세법의 개정으로 존 P. 모건(John P. Morgan, 1837-1913)의 런던의 하이드 파크(Hyde Park)에 있는 저택에 보관한 대부분의 작품을 미국으로 가지고 들어올 수 있었다.

  관세법 개정은 존 P. 모건 뿐만 아니라 뉴욕 백화점의 소유주인 벤자민 알트만(Benjamin Altman, 1840-1913)과 설탕제조업체를 설립한 헨리 O. 하브마이어(Henry O. Havemeyer, 1847–1907)와 같은 자본가 계층에게도 영향을 미쳐 이들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자신의 컬렉션을 기증하는데 영향을 준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법률 개정은 뉴욕 미술관의 컬렉션 형성에 있어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뒤이어 1917년에 정부는 일정 자격을 갖춘 미술관에 기증하는 미술품의 평가액만큼 세금을 공제해주는 법률을 제정함으로서 민간이 주도하는 지원정책을 마련하였다. 이 법안이 통과된 직후 미국에는 200여개의 뮤지엄이 개관하였고, 실제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렘브란트, 반 고흐의 작품 등을 비롯한 주요 소장품의 80% 정도가 이 법안으로 인해 기증 받게 된 사례이다. 3

  이렇듯 미국에서 미술관에 컬렉터들의 기증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것은 ‘자선적인 공제’라고 알려진 ‘미국 세제법 개정’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1913년의 소득세법과 1917년 연방 세입 법안의 제정은 비영리기관으로 기증ㆍ기부를 하는 후원자들에게 세금 공제를 허락하여 미국에서의 미술관 설립을 확대하고 컬렉션을 확장해나가는데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한편 유럽의 미술가들이 세계대전을 피해 뉴욕으로 이주해 옴으로서 유럽의 명작들이 한곳에 집결되었다. 또한 노동력 및 자본의 유입이 가속화되면서 국제 도시로 급성장하게된 뉴욕은 자율적인 사회 분위기 속에서 실험 미술에 대하여 개방적이었다. 4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통해 유럽의 모더니즘 미술은 뉴욕에 본격적으로 소개될 수 있었다.

  1913년 뉴욕에서는 아서 데이비스(Arthur B. Davies), 월트 쿤(Walt Kuhn), 월터 패치(Walter Pach)가 기획하고 지휘한 아모리 쇼(The Armory Show)가 열렸다. 5 이 전시를 계기로 1910년-1920년대 사이에 활동한 컬렉터들은 동시대 미술가들의 작품에 호의적일 수 있었다. 이시기에 컬렉터들은 미술관의 주요 후원자가 되었는데, 대부분 상류층으로 구성된 후원자들은 미술품을 미술관에 대여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미술품을 기증하고, 건물의 유지와 전시를 위해 자금을 기부하였다.

  시대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뉴욕에 설립된 5개 미술관 중 1870년에 설립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그 설립 과정에서 시민들의 참여를 볼 수 있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설립의 시초는 1866년 7월 4일 독립기념일에 프랑스 파리에서 상류층의 시민들이 모인 자리에서 시작되었다.

  점차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한 이들은 미술관 설립의 필요성을 인식하였고, 변호사인 존 제이(John Jay, 1817-1894)가 “이제는 미국인을 위해 미술관과 갤러리를 설립해야 할 때이다” 6 라고 말함으로서 미술관 설립 운동이 구체화되었다.

  시민들의 후원은 20세기 초 현대 미술관, 휘트니 미국 미술관, 프릭 컬렉션,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의 설립을 가능하게 하였다. 특히 모더니즘 미술을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미술관의 필요성을 깨닫게 된 록펠러가의 애비 A. 록펠러(Abby A. Rockefeller), 릴리 P. 블리스(Lillie P. Bliss), 메리 퀸 설리반(Mary Quinn Sullivan)은 1929년 맨해튼에 현대 미술관을 설립하였다.

  뒤이어 1930년에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Gertrude Vanderbilt Whitney)는 유럽 미술의 영향에서 벗어나 미국 동시대 미술만을 다루는 휘트니 미국 미술관을 자신의 소장품을 바탕으로 설립하였으며, 솔로몬 R. 구겐하임(Solomon R. Guggenheim)은 1920년대 후반부터 유럽과 미국에서 구입한 추상회화 작품을 바탕으로 1937년에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을 설립하였다.

  시민의 후원을 통해 설립된 미술관으로 1935년에 개관한 프릭 컬렉션은 헨리 C. 프릭(Henry C. Frick)이 뉴욕시 맨해튼 5번가에 있는 그의 저택에 그 동안 자신이 수집해온 컬렉션을 순수 미술의 연구를 장려하고 개발하기 위해 유증으로 남김으로서 시작되었다.

  앞서 기술한 시대적인 배경과 미술관 설립의 필요성을 인식한 컬렉터들의 후원은 뉴욕에 미술관이 설립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러한 시민들의 노력으로 미국은 경제 성장과 함께 문화가 확장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2) 역사 및 현황

 

  뉴욕 맨해튼에 있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현대 미술관(The Museum of Modern Art/MoMA), 휘트니 미국 미술관(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프릭 컬렉션(The Frick Collection),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The Solomon R. Guggenheim Museum) 이상 5개의 미술관은 설립에서부터 주요 소장품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특징을 지니며 운영되고 있다.

  5개 미술관의 설립과 19세기-20세기 사이에 미술관에 이루어진 후원 활동을 분석하기에 앞서 미술관의 간략한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 <표 2>는 5개 미술관의 특징을 간략하게 나타낸 것이다.

 

뉴욕 소재 5개 미술관 현황

미술관명

설립

년도

설립자

주요소장품

위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1870년

존 T. 존스톤(John T. Johnston), 윌리엄 T. 블로짓(William T. Blodgett) 등

이집트 미술, 그리스 미술, 중세 미술, 유럽ㆍ미국의 회화 등

뉴욕 맨해튼 5번가

현대 미술관(The Museum of Modern Art/MoMA)

1929년

애비 A. 록펠러(Abby A. Rockefeller), 릴리 P.블리스(Lillie P. Bliss), 메리 퀸 설리반(Mary Quinn Sullivan)

1880년대 이후의 회화, 조각, 드로잉, 판화 등

뉴욕 맨해튼 웨스트 53번가

휘트니 미국 미술관(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1930년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Gertrude Vanderbilt Whitney)

미국 현대 미술 등

뉴욕 맨해튼 매디슨가

프릭 컬렉션(The Frick Collection)

1935년

헨리 C. 프릭(Henry C. Frick)

13세기-19세기 회화, 가구, 도자기, 리모주 도자기, 융단 등

뉴욕 맨해튼 이스트 70번가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The Solomon R. Guggenheim Museum)

1937년

솔로몬 R. 구겐하임(Solomon R. Guggenheim)

추상미술, 초현실주의를 포함한 현대 미술 등

뉴욕 맨해튼 5번가

 작성 : 한혜선. 2010. 4

  설립에 있어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가장 큰 특징은 국가나 정부 기관의 주도가 아닌 순수하게 시민들이 주도하여 설립하였다는 점에 있다. 미술관 설립을 추진함과 동시에 경제와 예술 분야에서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27명의 시민들은 이사회를 구성하였고, 미술관 설립을 희망하는 후원자들의 모임에 힘입어 1872년 2월 20일 철도 사업가 존 테일러 존스톤(John T. Johnston, 1820-1893)이 초대 관장으로 선출되어 본격적으로 미술관에 후원을 시작하였다. 7

메트로폴리탄 미술관(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전경

메트로폴리탄 미술관(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전경

  현대 미술관은 현대 미술의 애호가인 애비 A. 록펠러, 릴리 P. 블리스, 메리 퀸 설리반에 의해 1929년 맨해튼에 설립되었다. 세 사람의 후원으로 설립된 미술관은 알프레드 바 2세(Alfred Barr, Jr. 1902-1981)를 초대관장으로 두었으며 후원회를 결성하여 미술관 설립에 필요한 자금과 부지를 마련하였다.

  현대 미술관은 1932년에 웨스트 53번가에 있는 존 데이비드 록펠러 2세 소유의 저택으로 옮겨졌다. 이후 미술관은 대부분 상류계층의 시민들로부터 후원을 받으며 컬렉션을 확장시켰다.

  특히 록펠러가(The Rockefellers) 구성원들의 기여는 현대 미술관이 미국의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미술관으로 성장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록펠러 재단의 설립자인 존 D. 록펠러(John Davidson Rockefeller, 1839-1937)와 그의 아들 존 D. 록펠러 2세(John Rockefeller Jr. 1874-1960), 애비 A. 록펠러(Abby A. Rockefeller, 1874-1948), 아들 넬슨 A. 록펠러(Nelson A. Rockefeller, 1908-1979)까지 미술 후원자로서 록펠러가의 역할은 상당하였다. 그 결과 현대 미술관은 19세기 말부터 현대까지의 미술사에서 중요한 작품을 다수 소장할 수 있었으며, 20세기 미술사를 대표하는 영향력 있는 미술관 중 하나로 손꼽히게 되었다.

  현대 미술관의 설립에 이어 1930년에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Gertrude Vanderbilt Whitney, 1875-1942)는 당시 유럽 미술의 영향에서 벗어나 미국의 동시대 미술만을 다루는 휘트니 미국 미술관(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을 설립하였다. 이를 통해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는 미국 동시대 미술을 대중에게 알리는데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었다.

  미술관의 컬렉션은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가 그 동안 수집해온 소장품을 바탕으로 시작하였다. 그리고 꾸준히 미국 동시대 미술품을 구매하고 여러 시민들로부터 기증ㆍ유증 받음으로서 점차 미술관의 컬렉션을 확장시켰다.

  그 후 1954년에 휘트니 미국 미술관은 웨스트 54번가로 건물을 옮겨졌고,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휘트니 미국 미술관의 소장 작품 수는 2,000점을 넘어섰다. 현재 휘트니 미국 미술관의 컬렉션은 미국 동시대 미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700점의 회화와 조각ㆍ멀티미디어 설치ㆍ드로잉ㆍ판화 및 사진 작품을 포함한 약 1만 8,000점의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다.

  프릭 컬렉션은 코크와 철강 사업으로 백만장자가 된 헨리 C. 프릭이 뉴욕 맨해튼 5번가에 있는 그의 저택에 그 동안 자신이 수집해온 컬렉션을 유증으로 남김으로서 1935년에 설립된 미술관이다. 헨리 C. 프릭의 이러한 유증은 순수 미술의 연구를 장려하고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행되었으며, 그의 유증에는 조각ㆍ드로잉ㆍ판화ㆍ가구ㆍ자기ㆍ에나멜ㆍ융단ㆍ은제품과 같은 장식 미술과 131점의 회화가 포함되었다. 또한 프릭은 컬렉션의 영구적인 유지와 추가로 미술품 구입을 위해 사용하도록 1,500만 달러를 함께 기부함으로서 미술관 전체가 오직 한 사람의 후원으로 이루어진 유일한 사례이다.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은 미국의 철강 사업가이자 자선 사업가인 솔로몬 R. 구겐하임이 수집한 현대 미술품을 기반으로 설립되었다. 그는 1920년대 후반부터 유럽과 미국에서 추상회화 작품들을 수집하기 시작하였고, 1937년 솔로몬 R. 구겐하임 재단을 설립하였으며, 1937년 뉴욕 이스트 54번가에 비대상 회화 미술관(Museum of Non-objective Painting)으로 미술관을 처음 개관하였다.

  비대상 회화 미술관은 컬렉션을 소장ㆍ전시하고, 대중에게 보여주는 방법에 있어서 독특한 특징을 가졌다. 8 그 후 미술관은 맨해튼 5번가에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1867-1959)가 새롭게 건물을 설계함으로서 1959년에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으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의 컬렉션 또한 시민들의 후원을 통해 계속적으로 성장하였다. 컬렉션은 설립자의 의도에 따라 20세기의 비구상과 추상 작품들이 대부분이지만 피카소의 초기 작업과 클레, 샤갈, 마르크 등의 작품을 포함하여 180여점의 칸딘스키 작품은 미술관의 대표적인 컬렉션을 구성하였다.

  솔로몬 R. 구겐하임의 추상주의 컬렉션을 바탕으로 조카 페기 구겐하임의 추상주의ㆍ초현실주의 컬렉션, 저스틴 탄호이저의 인상주의 컬렉션, 미니멀리스트, 환경미술과 개념미술로 구성하고 있는 미술관의 컬렉션은 여러 시민들의 후원을 통해 20년 동안 지속적으로 확장되었다. 9 앞서 기술한 뉴욕의 5개 미술관은 많은 후원자들에 힘입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3. 뉴욕 주요 미술관의 기증ㆍ기부ㆍ유증 사례

 

1) 기증ㆍ기부ㆍ유증을 통한 설립

 

  미국의 뮤지엄 중 대부분은 개인 후원자에 의하여 설립되었다. 이는 뉴욕에 위치한 미술관들의 사례를 통해 볼 수 있다. 개인 후원자들은 문화적으로 후원자의 역할을 했으며, 미술관을 설립하거나 작품 또는 건물을 미술관에 기증하였다. 애비 A. 록펠러(Abby A. Rockefeller)와 릴리 P. 블리스(Lillie P. Bliss), 메리 퀸 설리반(Mary Quinn Sullivan)이 함께 1929년에 설립한 현대 미술관(The Museum of Modern Art/MoMA)과 1930년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Gertrude Vanderbilt Whitney)가 수집해 온 미국 미술의 컬렉션을 통해 시작된 휘트니 미국 미술관(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솔로몬 R. 구겐하임(Solomon R. Guggenheim)에 의해 1937년에 설립된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The Solomon R. Guggenheim Museum)은 그 중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애비 A. 록펠러(Abby A. Rockefeller, 1874-1948)는 1874년 로드 아일랜드(Rhode Island)의 상원의원을 지낸 넬슨 W. 올드리치(Nelson W. Aldrich)의 자녀로 태어났다. 1901년 애비 A. 록펠러는 존 D. 록펠러의 상속자 존 D. 록펠러 2세(John D. Rockefeller Jr.)와 결혼하였으며 둘 사이에 5남 1녀를 두었다. 그 중에서 장남인 존 D. 록펠러 3세(John Davidson Rockefeller 3rd.)와 차남인 넬슨 A. 록펠러(Nelson Aldrich Rockefeller), 막내 데이비드 록펠러(David Rockefeller, 1941- )는 어머니의 뒤를 이어 후원자로서 미술관에 지속적인 도움을 주었다.

  애비 A. 록펠러의 결혼 생활 초기에는 남편인 존 D. 록펠러 2세의 수집 취향에 따라 주로 이탈리아 르네상스 이전의 회화 등을 수집하였다. 하지만 1920년 중반 무렵에 애비 A. 록펠러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작품을 수집하기 시작하였는데, 주로 유럽의 동시대 미술 작품이었다. 동시대 작품의 수집은 애비 A. 록펠러가 미국의 현 상황을 돌아보고 생존해있는 작가의 작품을 다루는 미술관이 필요하다고 확신하는 계기가 되었다.
1928년 겨울에 애비 A. 록펠러와 릴리 P. 블리스는 이집트를 여행하던 중 우연히 만나게 되었는데, 이들은 동시대 미술을 위한 새로운 미술관 설립에 관한 서로의 의견을 교환했다. 그 후 애비는 메리 퀸 설리반을 동료로서 만나게 되었고 그녀와도 미술관 설립의 뜻을 함께하게 되었다. 10

  이들은 새로운 미술관의 설립을 결심했다. 곧바로 실행으로 옮겨졌고, 1929년 5월에 3명의 후원자는 컬렉터이자 전직 육군 장교였던 A. 콘거 굿이어(A. Conger Goodyear, 1877-1964)에게 미술관 위원회의 관장이 되어줄 것을 부탁했으며 1929년 11월 7일 맨해튼 중심에 현대 미술관을 개관하기에 이르렀다.
1937년에 존 D. 록펠러 2세가 맨션의 꼭대기 층 갤러리를 헐고 이 공간을 미술관에 기증하였는데 이로 인해 미술관 건물과 정원이 형성될 수 있었다. 존 D. 록펠러 2세가 기증한 건물은 그 당시 500만 달러가 넘는 자산 가치가 있었다.

  남편의 기증에 이어서 애비 A. 록펠러는 그녀의 컬렉션을 미술관에 기증하였다. 1935년에는 미국의 동시대 미술가들의 작품 181점을 미술관에 기증하였는데, 여기에는 버치필드(Burchfield), 디무스(Demuth), 프렌더게스트(Prendergast)의 수채화 작품을 포함하여 웨버(Weber), 쉴러(Sheeler) 등의 유화 작품이 포함되었다.

  1930년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에 의해 설립된 휘트니 미국 미술관도 현대 미술관의 설립 과정과 유사하다.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의 집안은 미국에서 부유한 가문 중 하나로 시조 코넬리우스 밴더빌트(Cornelius Vanderbilt) 11가 상당한 재산을 축적하였다.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는 코넬리우스 밴더빌트의 손녀로 1875년 1월 9일에 태어났다.

  코넬리우스는 주로 아카데믹한 미술을 수집하였는데 거트루드 밴더빌트는 아버지가 그동안 수집해온 바르비종 회화를 포함해 길드시대까지 작품을 추가하였다. 조각가로도 활동한 그녀는 미국의 동시대 미술과 미술가들을 후원하기 시작하였다.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는 주로 구상주의 미술과 상징주의 미술을 선호하였다. 그리고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아방가르드 미술을 후원하였다.

  1914년에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는 남편이 소유한 맨해튼의 그리니치 빌리지에 휘트니 스튜디오(Whitney studio)를 설립하여 미국 동시대 미술가들을 위한 전시를 개최하였다.

  그러던 중 거트루드는 1929년 토마스 하트 벤튼(Thomas Hart Benton), 스튜어트 대이비스(Stuart Davis), 모리스 프렌더개스트(Maurice Prendergast), 에드워드 호퍼의 작품을 포함하여 그녀가 그 동안 수집해온 500여 점이 넘는 회화와 조각 작품들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기증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그 당시 그녀의 컬렉션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이 소장한 작품들의 장르와는 구별되었기 때문에 이 기증은 거절되었다.

  이를 계기로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는 미국의 동시대 미술에 초점을 둔 미술관을 설립하기로 결심하고 1931년 11월 8일 맨해튼 8번가 웨스트 10번지에 자신 소유의 건물을 개조하여 미술관을 개관하였다. 이날 개관식 기조연설에서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는 “나는 충분히 미국 동시대 미술가들에게 시간을 투자할 만하다고 믿었고 미국의 창조적인 재능을 믿었기에 이들의 작품을 수집했다. 지금 나는 오로지 미국 동시대 작품들만을 다룬 컬렉션을 미술관의 핵심으로 만들고 있다” 12 고 연설하였다. 휘트니 미국 미술관의 설립 당시 미술관은 거트루드가 소장한 회화ㆍ드로잉ㆍ조각 등 600여점이 넘는 미국 동시대 미술품을 바탕으로 하였다.

  뒤이어 솔로몬 R. 구겐하임의 기증과 기부는 1937년 비대상 회화 미술관(Museum of Non-objective Painting)으로 개관하여 1959년에 이름을 개칭한 구겐하임 R. 미술관으로 이루어졌다.

  솔로몬 R. 구겐하임은 19세기 동안 광산업을 통해 부를 축적한 스위스 혈통의 부유한 가정에서 1861년에 태어났다. 그는 솔로몬 R. 구겐하임 가문 중에서 첫 번째 미술 분야의 후원자로 뉴욕에서 미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을 때 쯤 힐라 리베이를 만나 미술 컬렉션을 수집하게 되었고 이내 솔로몬 R. 구겐하임은 미술관을 설립하였다. 13

  힐라 리베이의 조언 하에 솔로몬은 1929년을 시작으로 150여점의 바실리 칸딘스키(Vasily Kandinsky, 1866–1944) 작품을 포함한 상당한 수의 컬렉션을 소장할 수 있었다.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은 설립 초기부터 재단을 함께 운영하였는데 솔로몬 R. 구겐하임 재단은 비 영리 기관으로 솔로몬 R. 구겐하임과 힐라 리베이가 설립하였다. 솔로몬 R. 구겐하임의 컬렉션은 재단이 형성된 해인 1937년-1949년 사이에 대부분 기증되었는데 추상미술과 초현실주의를 포함한 동시대 미술품이 주로 미술관 컬렉션을 구성하고 있다.

  한사람의 컬렉션을 바탕으로 미술관을 설립한 대표적인 사례로는 프릭 컬렉션이 있다. 프릭 컬렉션은 철강 사업으로 백만장자가 된 헨리 C. 프릭(Henry C. Frick, 1849-1919) 14이 뉴욕 맨해튼 5번가에 있는 그의 저택에 그 동안 수집해온 컬렉션을 유증으로 남김으로서 1935년에 설립된 미술관이다. 15

프릭 컬렉션(The Frick Collection)의 전시실

프릭 컬렉션(The Frick Collection)의 전시실

  헨리 C. 프릭은 사망하면서 뉴욕 5번가에 있는 그의 저택과 다수의 미술품을 ‘순수 미술의 연구를 장려하고 개발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미술관을 설립하기 위해 유증으로 남겼다. 그의 유증 중에는 조각ㆍ드로잉ㆍ판화와 가구ㆍ자기ㆍ에나멜ㆍ융단과 은제품과 같은 장식 미술과 131점의 회화작품을 포함하고 있으며 컬렉션의 유지와 추가로 미술품을 구입하기 위해 1,500만 달러를 함께 기부하였다. 추가로 구매된 47점의 회화 작품은 헨리 C. 프릭의 기부가 이루어지고 몇 년 후에 이사회에 의해 이루어졌다.

   헨리 C. 프릭은 “나는 이 걸작들이 나에게 준 기쁨을 대중들도 함께 적절한 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나는 이 컬렉션이 나를 기념할 수 있게 되기를 원한다” 16 는 말을 남겼다.

   그의 자녀와 가까운 지인들이 임원으로 있는 프릭 재단(Frick Foundation)은 미술관에서 프릭의 컬렉션을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7 프릭 컬렉션은 비록 그 규모는 작았지만 미국에서의 작품 수집과 감식안의 측면에서 상당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는 프릭에 의해 수집된 회화 작품의 표본은 그가 사망한 후 수년간 미국인의 시각 문화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프릭 컬렉션은 헨리 C. 프릭이 생존에 수집한 컬렉션을 바탕으로 설립된 미술관으로 그의 건물ㆍ컬렉션ㆍ자금을 모두 유증으로 남긴 미술관으로서 의미가 있으며 오늘날 많은 관람객들이 렘브란트의 작품을 비롯한 유럽 거장의 작품들을 프릭 컬렉션에서 볼 수 있다.

 

2) 기증ㆍ유증을 통한 컬렉션의 형성

 

  기증과 유증을 통해 미술관의 컬렉션이 유지되고 강화되기까지는 많은 후원자들의 역할이 있었다. 먼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기증과 유증을 살펴보면 하브마이어가(The Havemeyers), 모건가(The Morgans), 밴더빌트가(The Vanderbilts)의 후원이 상당하다. 그들은 많은 작품을 구입하고 미술관에 기증하였다. 이러한 기증을 통해 미술관의 컬렉션은 증가될 수 있었다. 18

  1870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을 설립한 직후 미술관의 컬렉션은 유럽에서 들여온 174점이 전부였다. 이러한 열약한 환경에 도움이 되고자 부동산ㆍ금융업ㆍ철도업으로 부를 축적한 헨리 G. 마퀀드(Henry G. Marquand, 1819-1902)는 플랑드르 화가 안토니 반 다이크의 작품을 비롯하여 유럽의 회화 작품을 미국으로 들여왔다. 1880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이 센트럴 파크 안에 있는 부지로 옮기게 되었을 때 헨리 마퀀드는 52점의 작품을 미술관에 기증하였고, 1889년-1902년까지 미술관의 2대 관장으로 임명되어 활동하였다. 그리고 그는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의 「물주전자를 들고 있는 젊은 여인(Young Woman with a Water Pitcher)」작품을 처음으로 미국으로 들여와 미술관에 기증하였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후원자 중 헨리 O. 하브마이어(Henry O. Havemeyer, 1847-1907) 19는 1880년대 미국에서 설탕 제조업을 시작하여 재산을 축적한 신흥재벌 중 한명이다. 그는 루이신 하브마이어(Louisine Havemeyer, 1855-1929)와 결혼하면서 미술 후원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미술품을 함께 수집하였다. 그들이 첫 번째로 구입한 미술품은 상아 조각과 일본 보석함ㆍ실크ㆍ검 등이었다.

  헨리 O. 하브마이어는 주로 렘브란트와 같은 유럽 거장 작품을 수집하였다. 그러나 루이신 하브마이어는 어린 시절 친구이자 미술가인 메리 스티븐슨 카셋(Mary Stevenson Cassatt, 1845-1926)을 통해 쿠르베, 마네, 드가, 세잔 등과 같은 인상주의 작품을 수집하였다. 20

  그러던 중 하브마이어 부부는 1909년 허드슨 풀톤(Hudson Fulton) 전시에 30점의 네덜란드 회화 작품을 대여해줬던 일을 계기로 하여 1896년부터 수집한 그들의 소장품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기증하였다. 21

  이 기증은 1907년 12월 헨리가 사망하면서 유증으로 이어졌는데 헨리의 컬렉션은 메소포타미안과 페르시안의 도기ㆍ한국 청자ㆍ중국 도기ㆍ중국과 일본의 회화ㆍ렘브란트의 수백 점의 에칭 작품을 비롯하여 유럽 거장의 작품들과 프랑스 인상주의 작품들은 하브마이어 컬렉션의 핵심을 이루었다. 그 중에서 드가의 브론즈 시리즈와 고야의 「발코니의 마하들(Majas on a Balcony)」 엘 그레코의 「톨레도를 넘은 폭풍(Storm over Toledo)」이 포함되었다. 22

  현대 미술관의 설립자 중 한명인 릴리 P. 블리스는 1931년 사망하면서 그녀의 컬렉션 중 가장 중요한 일부분을 유증으로 남겼다. 그녀의 유증은 세잔의 「목욕하는 남자(The Bather)」를 포함한 11점의 유화 작품과 고갱, 모딜리아니, 마티스, 피카소, 루소의 작품, 인상주의ㆍ후기 인상주의와 모더니즘 작품이 포함되었다. 또한 릴리 P. 블리스의 기증은 이후에도 이루어졌다. 30점의 유화 작품과 36점의 수채화ㆍ드로잉ㆍ파스텔 작품, 50점의 판화 작품 기증은 현대 미술관의 5주년 기념 전시 ‘현대 미술(Modern Works of Art)’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였다. 23

  휘트니 미국 미술관으로의 후원은 에드워드 호퍼(Edward Hopper)를 통해서도 이루어졌다. 에드워드 호퍼가 화가로서 무명의 시간을 보낼 때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는 1920년 휘트니 스튜디오 클럽에서 호퍼의 개인전을 열어 주었다.

  그 이후 휘트니 미국 미술관은 1970년 에드워드 호퍼의 주요 작품과 자료들을 그의 미망인 조세핀(Josephine Hopper)에 의해 기증으로서 받았다. 이 기증은 유화ㆍ수채화ㆍ드로잉ㆍ판화를 포함한 2,000여점의 작품들로 개인의 기증으로는 상당한 규모였다. 24

  미술관으로의 기증과 유증은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졌다. 기증ㆍ유증을 통해 미술관을 대표하는 컬렉션으로 자리매김 한 힐라 본 리베이(Hilla von Rebay, 1890-1967)의 추상 회화 컬렉션과 페기 구겐하임(Peggy Guggenheim, 1898-1979)의 초현실주의, 뉴욕화파 컬렉션, 저스틴 K. 탄하우저(Justin K. Thannhauser)의 19세기 말 유럽 회화ㆍ20세기 초 파리화파 컬렉션은 미술관 컬렉션의 가장 큰 맥락을 형성하고 있다.

  개인의 유증으로 미술관의 컬렉션 형성에 상당한 기여를 한 인물로 제이콥 S. 로저스(Jacob S. Rogers, ?-1901) 25를 꼽을 수 있다. 제이콥 로저스는 미술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나 직접적으로 미술품을 수집하지는 않았다. 그러던 중 1883년 제이콥 로저스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회원이 되었고, 매년 10달러의 금액을 기부하는 멤버십 회원이 되었다.

  그 후 제이콥 로저스는 1901년 사망하면서 약 700만 달러의 금액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유증하였는데 이 기금으로 미술품을 구입하고 미술관의 도서관을 위해 많은 서적을 구매하도록 하였다. 특히 제이콥 로저스는 대중과 큐레이터가 미술품을 연구할 수 있는 도서관의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하였는데, 사무엘 애버리(Samuel P. Avery)를 통해 미술사 초기의 책들을 지속적으로 후원하였다. 26

  700만 달러의 자금은 제이콥 S. 로저스 펀드(Jacob S. Rogers Fund)를 통해 미술품을 구매하는데 쓰였다. 27 제이콥 S. 로저스 펀드를 통해 구입한 작품 중에는 조르주 드 라투르(Georges de La Tour)의「운세를 말해주는 사람(The Fortune Teller)」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의「삼나무(Cypresses)」가 대표적이며 28 이러한 작품 구입은 로저스 펀드가 형성되고 17년이 된 1920년에 425만 달러가 쓰여졌다.

  또한 로저스 펀드는 현재까지도 작품의 구매를 위해 쓰이고 있는데, 그 중 주목할 만한 것은 2004년에 13세기 이탈리아의 화가 두치오의 「성모자상(Madonna and Child)」를 구입하기 위해 4,500만 달러 중 일부의 가격을 지불하는데 보탬이 되어주었다. 29 두치오의 이 작품은 로저스 기금 뿐만 아니라 여러 후원자들의 기부금이 합해져서 구입된 예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3) 기증ㆍ기부ㆍ유증을 통한 전시실과 윙(Wing)의 형성

 

  뉴욕에 미술관이 설립된 후 많은 수의 컬렉션은 대부분 시민들의 기증과 기부ㆍ유증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들 후원자들의 기증과 기부는 미술관의 컬렉션을 형성하는데 기여하였고, 미술관은 기증받은 컬렉션을 따로 전시할 수 있도록 영구적인 전시실ㆍ윙(Wing)과 같은 공간을 만들어 그 의미를 소중하게 관리 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장식미술부(Department of Decorative Arts)’를 들 수 있다. 장식미술부는 중세미술에 있어서 중요한 작품을 전시하고 있는데, 컬렉션의 핵심에는 1904년-1913년 사이 미술관의 관장이자 컬렉터였던 존 P. 모건이 있었다.

  존 P. 모건은 1904년 초에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관장으로 선출되어 다양한 활동을 하였는데, 모건은 자신의 소장품을 기증하여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무기와 갑옷’ 컬렉션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였다. 30 또한 모건은 관장으로 활동하던 1907년에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을 구성하는 ‘그리스와 로마미술부’ ‘이집트 고대유물부’ ‘회화부’에서 ‘장식미술부’를 추가하였다.

  이러한 후원의 또 다른 예로 존 D. 록펠러 2세(John Davison Rockefeller Jr.)의 기증ㆍ기부를 들 수 있다. 존 D. 록펠러 2세는 포트 라이언 파크(Fort Tryon Park)에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분관인 클로이스터스(The Cloisters)를 형성하는데 가장 큰 기여를 하였다.

  초기에 조지 그레이 버나드(George Grey Barnard, 1863-1938)는 그의 조각품과 그 동안 수집해 온 중세의 미술품을 바탕으로 1914년 포트 워싱턴가에 미술관을 개관하였는데, 더 많은 컬렉션을 수용하기에는 공간이 협소한 관계로 1925년 존 D. 록펠러 2세가 버나드의 컬렉션과 미술관 북쪽 지역의 부지를 구입해 새로운 미술관을 만들 수 있도록 하였다. 록펠러의 이러한 기부로 인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분관이 설립될 수 있었으며, 1938년에 클로이스터스를 개관하게 되었다.

  클로이스터스의 컬렉션은 11-15세기 로마네스크ㆍ고딕시기의 조각ㆍ회화ㆍ태피스트리ㆍ장식 미술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특히 태피스트리 전시실에는 존 D. 록펠러 2세가 1937년에 기증한 유니콘 시리즈가 전시되어 있다. 16세기 초 브뤼셀에서 만들어진 유니콘 시리즈의 작품은 프랑스 딜러에게서 구입한 작품으로 7점의 ‘유니콘 사냥(The Hunt of the Unicorn)’ 시리즈로 구성되어있다. 31 존 D. 록펠러 2세는 5번가에 있는 자신의 저택 방을 7점의 태피스트리로 장식하였는데, 클로이스터스가 설립되자 전시실에 자신의 방에 걸어놓았던 모습 그대로 재연해놓았다.

  이러한 존 D. 록펠러 2세의 후원은 아들 넬슨 A. 록펠러(Nelson A. Rockefeller) 32의 기증으로 이어졌다. 그는 현대 미술관 뿐만 아니라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상당한 기증을 하였다. 이 기증은 뉴기니 섬에서 원시 미술품을 수집하며 여행하다가 실종된 넬슨의 셋째 아들 마이클 록펠러(Michael Rockefeller)에 경의를 표하기 위함이었다.

  마이클 록펠러는 23세에 보트가 뒤집히는 사고로 실종되었는데 그 이후 넬슨 A. 록펠러는 마이클 록펠러가 그동안 수집해온 미술품을 미국으로 옮겼고, 아스맛 부족의 미술품을 포함한 3,300여 점의 소장품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기증하고 전시실을 형성하기 위한 자금을 기부하였다. 33

  넬슨 A. 록펠러의 기증을 통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는 ‘아프리카, 오세아니아와 미국 미술’ 전시관이 형성되었으며 마이클 록펠러의 이름을 딴 ‘마이클 록펠러 윙(Michael C. Rockefeller Wing)’이 1982년 대중에게 공개되었다. 이 기증은 3,300여 점의 미술 작품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책과 사진 자료도 함께 포함되어 지금까지도 이 자료들은 작품의 보존ㆍ연구ㆍ전시를 위하여 각각의 부서에서 활용하고 있다.

  록펠러 가문의 미술 후원은 애비 A. 록펠러를 통해서 잘 보여진다. 애비 A. 록펠러는 현대 미술관에 판화 컬렉션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후원자의 역할을 하였다. 그녀는 1931년에 알프레드 바 2세에게 500달러를 주었고 파리에 있는 판화 작품을 구입하여 미술관으로 가져올 수 있도록 하였다. 판화에 관한 애비 A. 록펠러의 관심은 프랑스ㆍ독일ㆍ멕시칸 미술가의 판화 작품을 모으도록 하였다. 그리고 그녀는 1,600여 점이 넘는 판화 소장품들을 현대 미술관에 기증하였다.

  컬렉터들이 그동안 수집해온 미술품을 미술관에 유증함으로서 새로운 전시실이 형성된다는 점은 소장품의 확장을 넘어서 더 큰 의미를 부여한다. 특히 유증을 통해 전시실이나 윙이 형성된 예로 벤자민 알트만(Benjamin Altman)과 로버트 레만(Robert Lehman)을 들 수 있는데,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이들의 컬렉션을 중심으로 한 전시실이 형성되어있다. 벤자민 알트만 컬렉션(The Benjamin Altman Collection)과 로버트 레만 윙(The Robert Lehman Wing)은 개인의 유증을 통해 형성된 전시실로서 각각의 특징을 볼 수 있다.

벤자민 알트만 컬렉션과 로버트 레만 윙의 비교

구분

벤자민 알트만 컬렉션(The Benjamin Altman Collection)

로버트 레만 윙(The Robert Lehman Wing)

컬렉터

벤자민 알트만(Benjamin Altman, 1840-1913)

로버트 레만(Robert Lehman, 1891-1969)

형성시기

1913년

1975년

미술관과의 관계

관계 없음

미술관 이사회 임원 및 부관장

설립 과정

벤자민 알트만이 생존해 있을 때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합의

로버트 레만이 사망한 후 로버트 레만 재단(The Robert Lehman Foundation)에 의해 미술관에 증여

설립 조건

단독의 전시실과 영구적인 전시, 적절한 공간과 조명에 대한 주의, 보호 난간 설치, 본인 이름에 대한 알림 등

로버트 레만의 54번가 저택을 모사로서 그대로 재연하는 새로운 윙을 희망

소장품

중국 자기ㆍ스누프 병, 렘브란트ㆍ보티첼리ㆍ티티안ㆍ홀바인ㆍ베르메르ㆍ뒤러ㆍ벨라스케즈 등의 회화작품

700여점의 거장의 드로잉, 초기 이탈리아, 뒤러ㆍ렘브란트의 회화, 18세기 베네치안의 200여점 드로잉

작성 : 한혜선. 2010. 4.

  벤자민 알트만은 1880년 초기에 골동품의 중국 항아리 2점을 구매한 것을 시작으로 동양의 도자기ㆍ회화 작품에 이르기까지 100만 달러 정도의 금액을 작품 구입하는데 썼다. 그 후 1990년대 초기 벤자민 알트만이 65세가 되면서 그는 본격적으로 유럽 거장의 회화와 조각 작품을 수집하였는데 특히 이 시기에 구입한 51점의 작품들은 벤자민 알트만이 사망한 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으로 유증된 컬렉션에 포함되었다.

  벤자민 알트만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작품을 유증하는 대가로 조건을 제시하였는데, 그 당시 미술관의 디렉터인 에드워드 로빈슨(Edward Robinson)의 설득과 미술관의 관장인 모건의 강력한 의견으로 벤자민 알트만의 제안은 받아들여졌다.

  벤자민 알트만이 제안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ㆍ 나의 모든 회화ㆍ조각ㆍ크리스탈ㆍ리모쥬 에나멜의 컬렉션을 포함할 수 있는 적절한 규모의 방과, 중국 자기들을 포함할 수 있는 다른 하나의 방을 영구적으로 유지한다. 그리고 두 방 모두는 뉴욕 5번가에 있는 나의 갤러리보다 면적이 작으면 안 되며, 적절한 공간과 진열을 유지하고 조명에 있어서의 주의가 필요하다.

ㆍ 내가 유증한 컬렉션을 제외하고는 어떠한 미술 작품도 진열할 수 없고, 다른 전시를 열 수도 없다. 또한 나의 컬렉션과 회화 작품이 단 하나의 선과 같이 일렬로 배치되어 있어야 하며 다른 어떠한 것들이 작품 위에 배치될 수 없다.

ㆍ 전시실에 진열되어 있는 컬렉션은 벤자민 알트만이 미술관에 유증으로 남긴 것이라는 표시를 위해 전시실에 적절한 크기로 이를 알리는 문구를 써야 한다. 그리고 미술품의 보호를 위해 난간이 장치되어야 한다.

ㆍ 앞서 말한 조건에 동의한다는 계약을 실행하고 집행자로 하여금 나에게 전달 되어야한다. 34

  벤자민 알트만이 사망한 해인 1913년에 그는 약 350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미술품을 사전에 동의한 조건에 따라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유증으로 남겼다. 이 유증은 천점이 넘는 중국 자기ㆍ스누프 병과 렘브란트의 13점의 회화 작품이 포함되었다. 35

로버트 레만 윙(The Robert Lehman Wing)의 전시실

로버트 레만 윙(The Robert Lehman Wing)의 전시실

  ‘벤자민 알트만 컬렉션’의 형성으로부터 62년 후인 1975년에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는 ‘로버트 레만 윙(The Robert Lehman Wing)’이 설립되었다. 로버트 레만(Robert Lehman, 1891-1969) 36은 시어스 레만 브라더스(Shearson Lehman Brothers)은행가 가문에서 태어났으며 4대째 대대로 이어져 오는 가업을 이어 받아 영향력 있는 투자 은행으로 번창시킨 인물이다.

  로버트 레만 컬렉션의 핵심은 700점이 넘는 유럽 거장의 드로잉과 200점의 18세기 베네치안 드로잉에 있다. 또한 이탈리아 초기의 작품과 플랑드르 거장의 작품, 19세기-20세기의 프랑스 작품은 레만 컬렉션을 구성하고 있다.

  로버트 레만은 드로잉을 포함한 회화ㆍ조각 작품 3,000점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유증하였다. 그러나 로버트 레만은 그가 사망한 후 전체의 컬렉션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유증하는 대신 컬렉션의 영구적인 관리는 물론 자신의 저택 분위기가 그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특별한 전시실을 고안해 달라고 요구하였다. 이에 미술관은 제안을 수락하였고, 1970년에 로버트 레만의 컬렉션은 로버트 레만 재단(The Robert Lehman Foundation)에 의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유증으로 남겨졌다.

 

4. 뉴욕 주요 미술관 후원의 특징과 의미

 

1) 시민의 후원에 의한 설립

 

  1870년대를 기점으로 설립된 뉴욕의 미술관은 대부분 시민의 후원을 통해 이루어졌다. 후원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은 전후에 미국이 산업 사회로 이전하게 되면서 사회ㆍ경제ㆍ문화적인 면에 있어서 복합적인 변화를 겪는 동안 정립되었다. 미국은 산업 사회로 접어들면서 제조업에 박차를 가하였는데, 결과적으로 순식간에 상당한 재산을 축적한 기업가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들은 미국 내 계층의 변화를 초래하였고 ‘산업 자본가 계층’이 새롭게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들은 교육과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갖으며 점차 미술관 설립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는데, 문화적인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시민들의 노력으로 1870년 뉴욕에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이 첫 번째로 설립될 수 있었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설립은 시민들의 기부금을 바탕으로 시작되었는데 대부분이 상류층 시민들의 후원을 통해 이루어졌다.

  19세기-20세기 미술관의 설립과 꾸준한 후원에 있어서 상류층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였으며 이러한 기부 문화 의식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을 통해 가장 잘 보여졌다. 사업가ㆍ은행가ㆍ상인들로 구성된 미술관의 이사회는 존 T. 존스톤(John T. Johnston)을 초대 관장으로 임명하고 미술관의 컬렉션을 확장될 수 있도록 여러 방향으로 후원 활동을 하였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는 상당히 많은 시민들의 후원이 포함되었다. 이는 현재까지도 꾸준한 후원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특히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입장료는 자율적인 기부금으로 대신하여 시민에게 후원자의 역할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멤버십과 기부금, 기부 프로그램을 등을 통한 후원 수입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을 운영하는데 쓰이고 있다.

  시민들의 기부 문화를 통하여 설립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이어서 20세기 초반부터는 개인의 후원자에 의한 미술관들이 설립되었다. 이들은 미술에 있어 후원자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작품과 건물을 기증하고 미술관 운영이 필요한 자금을 기부하였다.

  프릭 컬렉션은 헨리 C. 프릭이 뉴욕 맨해튼 5번가에 있는 그의 저택에 그 동안 자신이 수집해온 컬렉션을 유증으로 남김으로서 1935년에 설립되었다. 이는 개인의 컬렉션ㆍ저택ㆍ기금 등의 후원으로 미술관을 설립한 대표적인 사례이기도 하다.

  뉴욕의 5개관 미술관은 대부분 부유한 시민들에 의해 설립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들의 후원자로서의 역할을 통해 뉴욕의 주요 미술관들은 각각의 특징을 갖으며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미술관이 되었다. 이렇듯 뉴욕에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까지 설립된 미술관은 대부분 시민들의 미술관 필요성에 대한 자각과 미술에 대한 후원을 통하여 설립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2) 가문을 통한 후원

 

  후원의 형태는 대부분 부모와 자녀 사이에서 대대로 이어졌다. 특히 존 P. 모건과 그의 아들의 사례는 이러한 후원을 잘 드러낸다. 존 P. 모건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관장 역임은 존 P. 모건이 후에 미술 후원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영향을 주었다. 존 P. 모건 2세는 존 P. 모건이 사망하고 난 후 후원에 관한 아버지의 신념을 대중들과 함께 나누고자 아버지의 수많은 컬렉션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기증하였다.

  이러한 대를 이은 후원은 헨리 O. 하브마이어 부부와 3명의 자녀들에게도 이어졌다. 하브마이어 부부의 자녀인 아달라인(Adaline), 호라스(Horace), 엘렉트라(Electra)는 어린 시절부터 하브마이어 부부의 미술품 수집과 미술관으로의 후원 활동을 지켜보며 자란 환경 탓으로 그들 나름대로의 취향을 갖고 있었고, 그에 따라 각자 미술품을 수집하였다. 그 중에서 막내 딸 엘렉트라는 하브마이어 부부와 비슷한 규모로 미술품을 수집하였고, 후에 자신의 미술관을 설립하였다.

  하브마이어 부부가 사망한 후 그의 자녀들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추가적으로 작품을 기증하였는데, 이는 루이신의 유언 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사항이기도 하였지만, 호라스는 루이신이 언급하지 않은 미술 작품 또한 미술관에 기증하면서 후원자의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대를 이은 후원은 현대 미술관을 통해서 잘 보여진다. 세 명의 설립자 중 애비 A. 록펠러의 후원은 그녀가 사망한 후에도 자녀들을 통해 이어졌는데 이들은 미술관 뿐만 아니라 록펠러 재단도 함께 후원하였다. 록펠러가는 록펠러 재단의 설립자인 존 D. 록펠러와 그의 아들 존 D. 록펠러 2세, 아내인 애비 A. 록펠러와 그의 아들 넬슨 A. 록펠러까지 미술 후원자로서 상당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렇듯 한 가문에 의한 꾸준한 후원은 미술관의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에서 컬렉션의 향상을 가져왔으며, 현대 미술관, 휘트니 미국 미술관,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처럼 설립자와 대를 이어 미술관을 이어 받아 운영하면서 상당한 기여를 한 가족들 및 컬렉터를 통해 세계적인 미술관을 형성할 수 있는 커다란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5. 결론

 

  본 논문에서는 뉴욕에서 시민들에 의해 미술관이 설립 될 수 있었던 배경과 함께 미술관의 주요 컬렉션을 형성할 수 있도록 후원한 후원자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역할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러한 후원자들은 대부분 은행업ㆍ사업에서 성공하고 이를 통해 부를 축적한 상류층의 시민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들 대부분은 부유한 재산과 당시 미국인들이 갈망했던 문화 민주주의를 실현하려는 의지로부터 비롯되었으며 그들이 수집했던 방대한 미술품은 후에 미술관에 기증ㆍ유증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후원은 설립과정에서의 기증과 기부ㆍ유증으로 실현되었으며, 이러한 후원은 대를 이어 가족으로 이어짐으로서 미술관의 성장에 결정적인 기여를 하였다.

  미국인들의 기부 문화 의식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을 통해 가장 잘 나타났으며, 특히 존 P. 모건과 헨리 O. 하브마이어 부부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후원자로서 그 역할은 상당하였다.

  미국의 기부 문화는 록펠러 가문의 현대 미술관 후원을 통해서도 잘 드러난다. 애비 A. 록펠러의 미술관 설립과 존 D. 록펠러 2세가 미술관을 위해 부지를 기증한 것은 이들의 후원이 얼마만큼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록펠러가의 후원역시 존 D. 록펠러 2세 부부의 후원에서 3대로 이어져 그 영향이 상당하였다.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가 수집한 미국 동시대 미술의 컬렉션을 바탕으로 설립된 휘트니 미국 미술관, 솔로몬 R. 구겐하임에 의해 설립된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은 설립에 있어서 미국 시민들의 기부 문화 의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미국 내 미술관의 설립에 있어서 개인의 소장품으로 미술관을 설립한 대표적 사례로 프릭 컬렉션이 있다. 이 미술관은 헨리 C. 프릭이 그의 저택에 그 동안 자신이 수집해온 컬렉션을 유증으로 남김으로서 1935년에 설립된 미술관으로 특히 프릭 컬렉션은 헨리 C. 프릭이 기증ㆍ기부ㆍ유증 모두를 함께한 후원자로서 큰 의미가 있다.

  뉴욕의 5개 미술관은 이와 같은 후원자들의 역할을 통해 각각의 특징을 갖게 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미술관이 되었다. 이렇듯 뉴욕에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까지 설립된 미술관 대부분이 시민들의 미술관 필요성에 대한 자각과 미술에 대한 후원을 통해서 설립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렇듯 뉴욕 주요 미술관으로 이루어진 기증ㆍ기부ㆍ유증은 후원자들이 자신의 부를 개인의 재산으로 여기지 않고 공공적 의미의 사회 환원을 실현하였으며, 여기에는 면세 혜택 등의 사회적 제도가 뒷받침 되었다는 점에서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최근 미술관으로 이루어지는 소액 기부가 미술관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재원이 되고, 멤버십 제도의 초석이 되어 비영리 기관이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실제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기부 입장 제도는 이러한 많은 시민들의 기부로 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은 뉴욕 주요 5개 미술관의 후원에 관한 연구가 기부 문화가 극히 미미한 우리나라의 현실과 비교해볼 때 매우 중요한 선행 사례로 간주되며 이후 미술관의 기부 문화를 형성하는데 있어 자료가 되어 다소나마 기여하였으면 한다.

 

참고문헌

ㆍ Nancy Einreinhofer. The American art museum : elitism and democracy. Leicester University Press. 1997.
ㆍ Germain Bazin. The Museum Age. Universe Book. 1967.
ㆍ Jean Strouse. Morgan : American Financier. Harper Perennial, 2000.
ㆍ Leo Lerman. The Museum : One Hundred Years and the Metropolitan Museum. Viking Press. 1969.
ㆍ Louis Auchincloss. J.P. Morgan : the financier as collector. Abrams. 1990.
ㆍ George Szabo. The Robert Lehman Collection : A guide.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1975.
ㆍ Michael Gross. Rogues’ Gallery: The Secret History of the Moguls and the Money that Made the Metropolitan Museum. Broadway. 2009.
ㆍ Charlotte Gere. arina Vaizey. Great women collectors. Harry N. Abrams. 1999. New York.
ㆍ Raymond B. Fosdick. The story of the Rockefeller Foundation. Harper & Bros. 1952.
ㆍ Sam Hunter.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 The History and the Collection. Harry N. Abrams. Museum of Modern Art. 1984. New York.
ㆍ Lieberman. William S. ed. Twentieth Century Art from the Nelson Aldrich Rockefeller Collection. The Museum of Modern Art. 1969.
ㆍ J. Walter and Miller. Dorothy C. Art at Work : The Chase Manhattan Collection. E. P. Dutton. 1984.
ㆍ Roy R. Neuberger. The Passionate Collector. John Wiley&Sons. Inc. 2003.
ㆍ Aline B. Saarinen. The Proud Possessors. Random House. 1958.
ㆍ Kathleen D. McCarthy. Women’s Culture: American Philanthropy and Art, 1830-1930.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1.
ㆍ George Harvey. Henry Clay Frick – The Man. Harvey Press. 2008.
ㆍ Martha Frick Symington Sanger. Henry Clay Frick: An Intimate Portrait. Abbeville Press Publishers. 1998
ㆍ Samuel Agnew Schreiner. Henry Clay Frick : The Gospel of Greed. St Martins Pr. 1995.
ㆍ Peggy Guggenheim. Confessions of an Art Addict. Ecco. 1997.
ㆍ Thalia Vrachopoulos. John Angeline. Hilla Rebay, Art Patroness And Founder Of The Guggenheim Museum Of Art. Edwin Mellen Press. 2005.
ㆍ The Solomon R. Guggenheim Foundation. Art of This Century : The Guggenheim Museum and Its Collection. The Solomon R. Guggenheim Foundation. 1993.
ㆍ J. M. Mancini. Pre-Modernism : Art-World Change and American Culture from the Civil War to the Armory Show.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05.
ㆍ Walter Pach. The Art Museum in America. Spaight Press. 2008.
ㆍ Victoria D. Alexander. Museums and Money : The Impact of Funding on Exhibitions, Scholarship, and Management. Indiana University Press. 1996.
ㆍ 윤난지《현대미술의 풍경》 한길아트. 2005.
ㆍ Mary V. Dearborn 지음. 최일성 옮김《페기 구겐하임》을유문화사. 2004.
ㆍ 뉴욕 현대미술관ㆍ열화당. 권영진 옮김《모마 하이라이트 : 350점의 뉴욕 현대미술관 컬렉션》 뉴욕 현대미술관ㆍ열화당. 2004.
ㆍ Manfred J. Holler. Barbara Klose-Ullmann. Art Goes America. Beiträge zur Wirtschaftsforschung. Nr. 155. 2008.
ㆍ Richard H. Collin. Public Collections and Private Collectors. American Quarterly. Vol. 46. No. 3.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94.
ㆍ Francis Haskell. The Benjamin Altman Bequest. Metropolitan Museum Journal. Vol. 3.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1970.
ㆍ A. Hyatt Mayor. The Gifts That Made the Museum, Metropolitan Museum of Art Bulletin. Vol. 16. No. 3.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1957.
ㆍ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The Bequest of Mrs. H. O. Havemeyer.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Bulletin. Vol. 24. No. 2. 1929.
ㆍ Theodore Allen Heinrich. The Lehman Collection.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Bullletin. Vol. 12. No. 8. 1954.
ㆍ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A Review of Fifty Years’ Development 1870-1920.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Bulletin. Vol. 15. No.5. 1920. 5.
ㆍ Madeleine Fidell Beaufort and Jenne K. Welcher. Some Views of Art Buying in New York in the 1870s and 1880s. Oxford Art Journal. Vol. 5. No. 1. Oxford University Press. 1982.
ㆍ Flaminia Gennari-Santori. Medieval art for America-The arrival of the J. Pierpont Morgan collection at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Journal of the history of collections. 2009.
ㆍ Melissa Bowling. John Taylor Johnston Collection.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Archives. 2009. 10.
ㆍ Deborah Wye and Audrey Isselbacher. Abby Aldrich Rockefeller and Print Collection : An Early Mission for MoMA. MoMA. Vol.2. No.5. The Museum of Modern Art. 1999
ㆍ The Museum of Modern Art. The Abby Aldrich Rockefeller Print Room, 1949-1958. The Bulletin of the Museum of Modern Art. Vol. 25. No. 3. 1958.
ㆍ Dana D. Litowitz. The Character of an Art Collection. Brytionwr College. 2007.12.
ㆍ 강인혜. 임현숙. 안영수. 김정혜〈20세기 전기 미국미술의 성장과 후원〉《미술사연구》 제13호 미술사연구회. 1999. 12.
ㆍ 윤난지〈20세기 미술과 후원 : 미국 모더니즘 정착에 있어서 구겐하임 재단의 역할을 중심으로〉《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제6집. 서양미술사학회. 1994. 1.
ㆍ Ayres. William Smallwood. The domestic museum in Manhattan: Major private art installations in New York City. 1870-1920. University of Delaware. Ph. D. 1993. United States.
ㆍ 손승현〈록펠러가(The Rockefellers)의 미술후원 : 뉴욕 근대미술관을 중심으로〉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00. 서울.
ㆍ 이윤영 〈20세기 초 미국의 여성 후원자들과 현대미술관의 설립 : 현대 미술관과 휘트니 미술관을 중심으로〉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05. 서울.
ㆍ 이현지 〈미술관의 조직과 운영 연구 : 미술관장의 역할을 중심으로〉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05. 서울.
ㆍ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www.metmuseum.org
ㆍ The Cloisters www.metmuseum.org/cloisters
ㆍ The Museum of Modern Art www.moma.org
ㆍ The Frick Collection www.frick.org
ㆍ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www.whitney.org
ㆍ The Solomon R. Guggenheim Museum www.guggenheim.org
ㆍ The Rockefeller Foundation www.rockefellerfoundation.org
ㆍ Rockefeller Brothers Fund www.rbf.org
ㆍ The Robert Lehman Foundation www.robertlehmanfoundation.org
ㆍ Altman Foundation www.altmanfoundation.org

총 조회수[Total Views] 833

Notes:

  1.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미술평론·경영 전공 5기. 2010년 8월 졸업
  2. en.wikipedia.org/wiki/Underwood_Tariff
  3. 김홍남 〈박물관 기부문화의 현황과 과제〉《미술관 및 박물관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 문화강국을 위한 첫걸음》 2007.
  4. 이현지 〈미술관의 조직과 운영 연구 : 미술관장의 역할을 중심으로〉p.54.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05. 서울.
  5. 1913년 뉴욕의 렉싱턴 애비뉴 25번가 제69기병대 무기창고 아모리에는 사회 저명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현대미술 전시회(The International Exhibition of Modern Art)’가 열렸다. 이는 아모리 쇼(The Armory Show)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피카소, 마티스와 고갱과 같은 작품을 포함해 약 1,300여점의 작품을 전시했고, 두 달 동안 약 27만 5,000명의 관람객이 뉴욕ㆍ시카고ㆍ보스턴 등지에서 다녀갔다.J. M. Mancini. Pre-Modernism : Art-World Change and American Culture from the Civil War to the Armory Show. p.133.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05.
  6. Nancy Einreinhofer. The American art museum : elitism and democracy. pp.19-20. Leicester University Press. 1997.
  7. Melissa Bowling. John Taylor Johnston Collection.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Archives. 2009. 10.
  8. Thalia Vrachopoulos. John Angeline, Hilla Rebay, Art Patroness And Founder Of The Guggenheim Museum Of Art. Edwin Mellen Press. 2005.
  9. The Solomon R. Guggenheim Museum. www.guggenheim.org
  10. The Museum of Modern Art. www.moma.org
  11. 코넬리우스 밴더빌트(Cornelius Vanderbilt)는 1794년에 태어나 대형 기선을 제조하고 철도를 건설해 부를 축적하였다.
  12. Charlotte Gere. arina Vaizey. Great women collectors. p.180. Harry N. Abrams. 1999. New York.
  13. www.storysearch.co.kr
  14. 헨리 C. 프릭은 ‘프릭 코크 컴퍼니(Frick Coke Company)’를 운영하여 철강 시장이 활성되었을 당시에 코크 시장을 독점하게 되었고, 카네기 브라더스 앤 컴퍼니(Carnegie Brothers and Co.)의 회장으로 철강 산업을 미국에서 가장 크게 성장하는데 일조했다.
  15. 프릭의 건물은 1차 세계대전 바로 전인 1913년과 1914년 사이에 건설되었다. 이 저택은 5백만 달러의 비용으로 지어졌으며, 캐리어 앤 해이스팅스(Carrère and Hastings) 회사는 프릭의 회화 작품과 다른 미술 오브제들을 자연스럽게 조화시킬수 있도록 건물을 고안했다. 이 석회석의 건물은 벽의 창문, 아치 밑의 통로, 벽기둥에서 복잡한 조각물을 자랑했다. 건물 외부의 건축과 내부의 장식은 프릭 컬렉션을 세계적으로 명성이 나도록 만들었다. 이사벨라 스튜어트 가드너(Isabella Stewart Gardner)와 같이 프릭은 조각과 가구, 장식 미술을 저택의 방에 두었고, 회화 작품을 걸어두었다. 비록 센트럴파크에 직접적으로 직면해있지는 않았지만, 저택은 정원 내에 위치해있었다. 그 건물은 1931년에 확장되었고 다시 1977년에 조금 더 많은 관람객들을 수용할 수 있게 되었다.
  16. George Harvey. Henry Clay Frick-The Man. p.353. Charles Scribner’s Sons. 1928.
  17. Dana D. Litowitz. The Character of an Art Collection. p.15. Bryn Mawr College. 2007.12.
  18. Michael Gross. Rogues’ Gallery: The Secret History of the Moguls and the Money that Made the Metropolitan Museum. pp.73-74. Broadway. 2009.
  19. 헨리 O. 하브마이어는 1847년 뉴욕에서 태어났으며, 1802년 그리니치 빌리지에 제과점을 열은 후, 5년 후에는 가게를 닫고 설탕을 정제하는 일을 시작했다. 그는 미국 제당회사(American Sugar Refining Company)를 통해 많은 재산을 모으게 되었다.
  20. 루이신과 메리의 관계는 메리가 1874년 파리에 정착했을 때 모던 미술을 배우고자 하는 젊은 여인 루이신을 만남으로서 시작되었다. 몇 년 후 메리는 그 당시 20세였던 루이신에게 드가의 발레 리허설의 파스텔 작품을 구입하도록 조언했었다. 루이신은 피사로와 모네의 작품을 구매하기 위해 한 달에 50달러의 용돈을 저금해왔었는데 메리의 대한 믿음으로 그 작품을 구입했다. 사실 그 당시 비대칭의 구성으로 대담하게 깎아낸 형상과 함께 낯선 파스텔은 루이신을 혼란스럽게 만들었었다. 그 후 루이신과 메리는 가까운 사이로 미술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으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Aline B. Saarinen. The Proud Possessors. pp.144-149. Random House. 1958.
    Nancy Einreinhofer. The American art museum : elitism and democracy. pp.48-49. Leicester University Press. 1997.
  21. Ayres, William Smallwood. The domestic museum in Manhattan: Major private art installations in New York City, 1870-1920. pp.91-131. University of Delaware. 1993. United States.
  22. A. Hyatt Mayor. The Gifts That Made the Museum, Metropolitan Museum of Art Bulletin. Vol. 16. No. 3. p.100.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1957.
  23. Sam Hunter.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 the history and the collection. pp.13-14. Harry N. Abrams. Museum of Modern Art. 1984. New York.
  24.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www.whitney.org
  25. 제이콥 로저스는 ‘로저스 기관차와 기계작동(Rogers Locomotive and Machine Works)’의 설립자인 토마스 로저스(Thomas Rogers, 1792-1856)의 아들이다. ‘로저스 기관차와 기계작동’은 뉴저지 패터슨(Paterson, New Jersey)에 위치해 있는 19세기에 세워진 철도 증기 기관차 공장이다. 이 회사는 토마스 로저스가 사망한 1856년에 제이콥 로저스가 사업을 이어받았고,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유명한 증기 기관차 공장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Peter Moshein and Robert R, Rothfus. Rogers locomotives: A brief history and construction list. Railroad History. 1992.
  26. A. Hyatt Mayor. The Gifts That Made the Museum. Metropolitan Museum of Art Bulletin. Vol. 16. No. 3. pp.86-88.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1957.
  27. 이 소송은 로저스의 친척들에게 25만 달러를 추가적으로 지급하는 조건과 친척 중 몇 명이 뉴욕 뉴저지에 있는 뮤지엄에 일자리를 요청함으로서 끝이 났다.
  28.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www.metmuseum.org
  29. Michael Gross. Rogues’ Gallery: The Secret History of the Moguls and the Money that Made the Metropolitan Museum. p.78. Broadway. 2009.
  30. 모건은 무기와 갑옷의 컬렉터인 루더퍼드 스튜브상트(Rutherfurd Stuyvesant)의 컬렉션을 구매하기를 희망하였다. 이에 스튜브상트는 24만 달러에 소장품을 판매하기로 동의했으며, 이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미술관의 이사회는 모건에게 자금을 부탁하였다. 모건은 스튜브상트의 계좌로 24만 달러를 송금했고, 4월에 43점의 무기와 갑옷 상자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운반되었다. Jean Strouse. Morgan : American Financier. pp.494-495. Harper Perennial. 2000.
  31. Aline B. Saarinen. The Proud Possessors. p.351. Random House. 1958.
  32. 넬슨 A. 록펠러(Nelson A. Rockefeller)는 1908년 존 D. 록펠러 2세와 애비 A. 록펠러의 사이에서 차남으로 메인(Maine)주의 바 하버(Bar Harbor)에서 태어났다. 그는 41번째 미국의 부통령이자, 뉴욕의 지도자ㆍ공무원ㆍ정치가ㆍ사업가ㆍ컬렉터ㆍ자선가로서 잘 알려져 있는데, 특히 1932년에서 1979년까지 현대 미술관의 임원으로서 활동했고, 1935년에서 1939년까지는 출납원, 그리고 1939년에서 1941년, 1946년에서 1953년까지 현대 미술관의 관장으로 역임하게 되었다.
  33. 마이클 록펠러는 미술품에 관심이 많아 남미 곳곳을 여행하며 미술품을 수집했는데, 1961년 뉴기니 섬을 여행하던 중 아스맛 부족을 만났고, 그들의 부족미술에 매료되었다. 특히 장례와 같은 의식을 치룰 때 사용하던 비스 기둥을 “원시 부족에서 가장 뛰어난 예술품” 이며 “이는 삶에 그대로 녹아 있어 더 아름답다”며 상당한 양의 미술품을 수집하였다.
  34. Ayres, William Smallwood. The domestic museum in Manhattan: Major private art installations in New York City, 1870-1920. p.184. University of Delaware. 1993. United States.

  35. Manfred J. Holler. Barbara Klose-Ullmann. Art Goes America, Beiträge zur Wirtschaftsforschung. Nr. 155. p.24. 2008.
  36. 로버트 레만은 예일 대학에서 미술과 재정학을 공부하고 아버지의 사업을 물려받아 시어스 레만 브라더스에서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했다. 또한 그는 컬렉터로서도 잘 알려져 있었는데,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임원이자 부관장으로서 활동하기도 했다. Roy R. Neuberger. The Passionate Collector. John Wiley&Sons, Inc.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