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팅턴(the Huntington)의 복합(complex)단지형 뮤지엄 운영에 관한 연구

 
제1호 《아트홀릭》수록. 2010년 11월 발행
 
 
안주희 1
 
1. 머리말
2. 헌팅턴(The Huntington)의 주요 역사
3. 복합(Complex) 단지형 뮤지엄의 정의와 개념
4. 헌팅턴의 복합 단지형 뮤지엄 공간

    1) 공간적 특성
    2) 헌팅턴의 뮤지엄 공간 현황
    3) 복합 단지형 뮤지엄 공간의 장점

5. 복합 단지형 뮤지엄 헌팅턴의 운영현황

    1) 전문화된 인력구조
    2) 유기적, 전략적인 재원확보
    3) 공중(公衆)과 지역학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6. 복합 단지형 뮤지엄으로서 헌팅턴 뮤지엄
7. 맺음말
 

1. 머리말

 

  21세기를 앞둔 1980년대 후반부터 국제박물관협의회(ICOM)를 중심으로 새로운 박물관의 비전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전개되어오고 있다. 국민의 생활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 증대 등으로 인한 문화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불과 수십년 내 박물관의 양적 증가를 가져왔으며 박물관의 정의와 가치지향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20세기형 박물관이 지향하는 가치가 보존, 공급자(전문가), 표준화, 오프라인, 정부지원, 학예연구원 중심이었다면 21세기형 박물관은 보존과 활용의 조화, 이용자(지역사회) 중심, 특성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결합, 재원의 다양화와 경영합리화, 박물관 전문인력 간의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변화되어 왔다. 2 유물 소장, 전시, 보존 중심의 과거 박물관에서 보다 복합적이며 전략과 특성화 중심의 지역사회 문화공간, 교육의 장이되고 있다.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 산 마리노(San Marino)에 위치한 헌팅턴(The Huntiongton)은 21세기 뮤지엄에 부합하는 복합적인 뮤지엄의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표준화된 보존중심의 뮤지엄에서 벗어나 성격, 분야별로 상이한 뮤지엄과 교육, 연구, 보존과 수복을 위한 시설을 한 울타리에 겸비하고 있는 뮤지엄으로써 그 기능 또한 다양성을 갖는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뮤지엄을 복합(complex) 단지형 뮤지엄으로 분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헌팅턴의 운영현황을 통해 복합 단지형 뮤지엄을 이해하고 그것의 긍정적인 기능을 찾아보고자 한다.

 

2. 헌팅턴(the Huntington)의 주요 역사

 

  헨리 에드워드 헌팅턴(Henry Edwards Huntington)은 1850년 뉴욕의 오네온타(Oneonta)에서 태어났다. 1872년에 그는 센트럴 퍼시픽 철도의 소유자인 콜리스 .P 헌팅턴(Collis P. Huntington)삼촌의 일을 돕기 위해 그곳에 가게 되었다. 그로부터 20년 후에 헌팅턴은 샌프란시스코에서 그의 삼촌을 도와 남부 태평양 철도의 관리 이사가 되었다. 그는 샌프란시스코로 가는 도중에 박사이자 포도주 양조장을 운영하던 제이 드바스 쇼브(J. DeBarth Shorb)소유의 저택을 방문했고 그곳이 오늘날 헌팅턴이다.

  1902년 헌팅턴은 그의 일 때문에 로스앤젤레스로 가게 되고 그곳에서 주민들의 큰 발전에 필요한 광범위한 도시운송 시스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전기 철도 선로를 현실화 시키면서 그의 사업은 큰 성장을 하게 되었다. 철도 연동장치의 결과로 인근 지역의 가치 또한 크게 상승하였으며 1900-1910년 사이 주민수가 이전보다 약 3배 증가하였다. 헌팅턴의 비즈니스는 지역의 물과 전력 분야, 토지개발 등 지속적으로 성장하였고 그는 한 번에 미국 전역에 60개의 많은 법인기업을 갖게 되었다.

  헌팅턴은 60세의 나이가 되던 해에 은퇴를 발표하면서 자신의 저서와 도서들, 미술 컬렉션과 600에이커(약 734,400평)의 목장을 기부할 것을 결심하였다. 처음에 300에이커 이상을 매도한 후에 수년간은 상업적 성격의 대목장을 운영하기도 하였다. 이후 1911년에는 큰 규모의 보르도 예술(Beaux Arts) 저택을 건축가 마이런 헌트(Myron Hunt)에 의한 설계로 지금의 헌팅턴 아트 갤러리를 완성시켰다. 또한 헌팅턴은 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희귀도서와 원고의 유명한 수집가이기도 했다. 1920년에 도서관 건물은 그의 컬렉션들로 완성되었다. 3

  1913년 헌팅턴은 그의 삼촌의 미망인인 아라벨라 듀발 헌팅턴(Arabella Duval Huntington)과 결혼했다. 그녀는 헌팅턴과 같은 나이로 헌팅턴의 컬렉션들에 함께 흥미를 느꼈다. 그 중에 그녀는 그녀 세대의 예술품에 관심이 많았고 그것들은 오늘날 그 저택의 예술품 컬렉션 성장에 큰 영향을 주었다.

  1919년 헌팅턴과 아라벨라 헌팅턴은 산마리노 재산과 컬렉션들, 헌팅턴 도서관(Library), 아트 켈렉션(Art collection), 식물원(Botanical Gardens)을 비영리 교육 단체에 기부하였고, 현재 매년 50만 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다.

헌팅턴은 1927년 사망하였고, 아라벨라는 3년 먼저인 1924년 사망하였다. 헌팅턴과 아라벨라의 묘는 지금의 헌팅턴에 자리하고 있으며 워싱턴 D.C의 제퍼슨(Jefferson) 기념비를 디자인한 존 루셀 포프(John Russell Pope)가 그들의 기념비를 디자인했다. 헌팅턴에서 관람객들은 이곳을 방문할 수 있다. 4

 

3. 복합(Complex) 단지형 뮤지엄의 정의와 개념

 

  복합(Complex) 단지형 뮤지엄의 Complex는 본래 정신분석학 용어의 하나로 ‘복잡’, ‘착종’, ‘복합체’라는 뜻으로 강한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관념이나 기억의 일군의 모임을 말한다. 이는 환자나 건강한 사람 모두에게 콤플렉스가 있으며 의식적인 경우나 무의식적인 경우 모두 있다.

  건축적 측면에서 로버트 벤츄리는《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Complexity and Contradiction in architecture)》을 통해 복합, 복합성에 대해 건축은 필연적으로 복합성과 대립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를 함께 포용하여야 건축에 생명감과 타당성을 획득한다고 말하고 있다. 즉 그는 불합리한 이중성을 주장하며 명확함이 아닌 애매함을 단순함보다는 복잡하고 아이러니한 것을 말함에 있다. 즉 벤츄리가 말하는 복합, 복합성에 대한 개념은 도시의 다원적인 현상과 내부와 외부의 대응적 요구조건을 내포하는 복잡한 공간적 성격을 가진 석을 말하는데 다시 말해서 이는 단순한 요소가 아닌 여러 개의 요소가 결합되어 나타나게 되는 복합성을 띤 공간 현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즉, 단순 혹은 개별요소가 아닌 2개 이상의 요소 혹은 물체들이 하나의 집단으로 묶여있는 복합체로서 전문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전시시설로 사용하고 있다. 5

  따라서 복합(Complex) 단지형 뮤지엄이란 유물을 소장, 전시, 보존하는 기존 박물관의 기능에 연구, 체험, 교육 등을 위한 시설을 포함하여 다양한 성격과 분야의 2개 이상의 뮤지엄이 한 장소에 단지를 이루는 복합적인 성격의 박물관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뮤지엄은 복합화를 통해서 기존의 뮤지엄보다 더 다양한 기능과 특징들을 갖게 되는데 복합화란 서로 연관성이 있는 인프라, 시설, 기능, 기술,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결합하고 이들 간에 서로 유기적인 상승효과를 내도록하여 경쟁력과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것으로 정리될 수 있다. 또한 복합화의 특징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아래와 같다. 6

 
복합화의 특징

특징

구체적 내용

상호 연관성 ▪ 시설과 시설, 기능과 기능 같은 동질적인 것 간의 연관성▪ 시설과 인프라, 기술과 서비스, 기능과 소프트 등과의 이질적인 것 간의 연관성
유기적 결합 ▪ 상호 관련성 있는 것을 유기적으로 결합, 개별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융합 시키는 것을 의미
시너지 효과 ▪ 시 공간의 비용 절감▪ 집적 이익 발생▪ 패키지화에 따른 이용자 편리성 증대▪ 새로운 기능, 상품, 이미지 창출 등 사업 주체의 이익 발생
경쟁력/효율 증가 ▪ 복합화를 통한 시너지효과 극대화로 목적하는 경쟁 우위 및 극대화 달성
다양한 분야 적용 ▪ 제품, 업무, 사업, 판매/구매 생활 등 개별 아이템을 복합화▪ 오피스, 관광/위락, 공장, 상업 복합화 등 기능 복합화가 구체적으로 투영되는 공간적 범위의 복합화

  이와 같이 복합 단지형 뮤지엄은 유물을 소장, 전시, 보존하는 기존 박물관의 기능에 연구, 체험, 교육 등을 위한 시설을 포함하여 다양한 성격과 분야의 2개 이상의 뮤지엄이 서로 복합화하면서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와 기능들을 창출해낼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뮤지엄이다.

 

4. 헌팅턴의 복합 단지형 뮤지엄 공간

 

   헌팅턴은 미국의 캘리포니아 주 산 마리노(San Marino)에 207에이커(약 330,480평)의 크기로 자리하고 있으며 도서관, 아트 갤러리와 함께 120에이커(약 146,880평) 상당의 정원과 식물원을 유지하고 있다. 헌팅턴은 크게 도서관, 아트 갤러리, 식물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보다 세부적으로 도서관, 아트 갤러리, 정원, 식물원, 교육 및 연구소, 카페& 레스토랑, 주차 공간, 관리자 공간, 입구, 묘지, 접견실, 아트 숍, 만남의 장소로 구분된다. 또한 헌팅턴은 아래와 같은 구분에 따라 총 32곳의 다양한 명칭의 공간을 가지고 있다.

  서로 다른 성격, 분야의 세 개의 뮤지엄을 큰 축으로 헌팅턴은 연구소와 교육센터, 레스토랑 등을 포함한 32곳의 다양한 공간으로 단지를 이루고 있다.

 
헌팅턴의 복합 단지형 공간 구분

구분

종류와 현지명칭

도서관(Library)

도서관 (Library Exhibition Hall(permanent collection), 과학 도서관(History of Science Exhibition(Dibner Hall), 특별 도서관(Changing Exhibitions(Library West Hall)

아트 갤러리(Art Gallery)

스콧 갤러리 (Scott Gallery(American Art), 헌팅턴 아트 갤러리 (Huntington Art Gallery(European Art), 분 갤러리 (Boone Gallery(Changing Exhibitions), 야외 조각정원 (outdoor sculpture(North Vista/Camellias)

정원(Garden)

호주 정원(Australian Garden), 어린이 정원(Children’s Garden), 중국 정원(Chinese Garden(featuring Chinese tea shop), 사막 정원(Desert Garden), 허브 정원( Herb Garden), 일본 정원(Japanese Garden), 정글 정원(Jungle Garden), 야자수 정원 (Palm Garden), 장미 정원(Rose Garden), 셰익스피어 정원(Shakespeare Garden), 아열대 정원(Subtropical Garden), 백합 연못(Lily Ponds)

식물원(Botanical Garden)

식물원 Conservatory

교육 및 연구소(Education & Research)

연구소와 뭉거 연구소(Library Research and Admin. Offices(Munger Research Center)), 식물원 센터 (Botanical Center(classrooms and offices)), 온실 교육장(Teaching Greenhouse)

카페, 레스토랑(cafe & Restaurant)

장미 정원 티 룸(Rose Garden Tea Room and Cafe), 중국 티 숍(Chinese tea shop)

주차 공간(Parking lot)

예약 주차공간(Reserved parking), 장애인 주차공간(Handicapped parking)

관리자 공간(Overseers’ Room)

관리자 공간(Overseers’ Room)

입구(Entrance)

입구(Entrance Pavilion)

묘지(Mausoleum)

묘지(Mausoleum)

접견실(Reception area)

접견실(Reception area)

아트샵(Art Shop)

서점과 선물 숍(Bookstore and Gift Shop)

만남의 장소(Meeting Room)

친구의 방(Friend’s Hall)

 

1) 공간적 특성

 

(1) 진입부와 편의시설

 

  예약 주차 공간(Reserved parking), 장애인 주차 공간(Handicapped parking)을 포함하여 입구(Entrance Pavilion)의 진입부가 있으며 로즈가든 티 룸(Rose Garden Tea Room and Cafe)과 중국 정원 내 티 숍(Chinese tea shop)과 같은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한 카페 및 레스토랑(cafe & Restaurant)이 있다.

 

(2) 문화교육과 지원시설

 

  도서관 연구소와 뭉거 연구 센터(Library Research and Admin. Offices(Munger Research Center)), 식물원 센터(Botanical Center(classrooms and offices)), Teaching Green house와 같은 교육과 연구를 위한 공간인 교육 및 연구소(Education & Research)시설이 자리하며 또한 교육을 포함한 각종 모임을 위한 접견실(Reception area), 친구의 홀(Friend’s Hall)이 있다.

 

(3) 상이한 뮤지엄들의 조화

 

  단지 내 주요한 뮤지엄이 자리하며 서로 다른 성격, 분야별 뮤지엄이 존재할 수 있다. 헌팅턴에는 도서관, 아트 갤러리, 식물원, 야외조각공원이 단지 내 주요 뮤지엄으로 자리하고 있다. 도서관의 경우 Library Exhibition Hall(permanent collection), History of Science Exhibition(Dibner Hall), Changing Exhibitions(Library West Hall)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물원 그리고 아트갤러리의 경우 상설전시공간인 스콧갤러리Scott Gallery(American Art), 헌팅턴아트갤러리Huntington Art Gallery(European Art), 에르부르갤러리(Erburu Gallery), 기획전시공간 분갤러리(Boone Gallery(Changing Exhibitions))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야외조각공원(Outdoor sculpture(North Vista/Camellias))이 포함된다.

 

(4) 야외공간

 

  헌팅턴은 120에이커(약 146,880평)에 해당하는 야외공간을 갖추고 있다. 이 공간에는 호주 정원(Australian Garden), 어린이 정원(Children’s Garden), 중국 정원(Chinese Garden(featuring Chinese tea shop)) 사막 정원(Desert Garden), 허브 정원(Herb Garden), 일본 정원(Japanese Garden), 정글 정원(Jungle Garden), 야자수 정원(Palm Garden), 장미 정원(Rose Garden), 셰익스피어 정원(Shakespeare Garden), 아열대 정원(Subtropical Garden), 백합 연못 (Lily Ponds)과 같은 12개의 정원이 있다. 정원들은 헌팅턴의 중요한 체험과 학습의 장소이기도 하며 동시에 공중(公衆)의 쉼터가 되기도 하고 있다.

 

(5) 자연친화적 공간

 

  헌팅턴의 대부분의 건물들은 오랜 역사를 가진 건물들로 그대로를 보존하거나 리모델링을 한 경우 최대한 이전 건물을 보호하고 있다. 에르부르갤러리(Erburu Gallery)의 경우 기존 스콧 갤러리 자리에 바로 연결되고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헌팅턴의 자연과 소통되기 위하여 건물의 정문 외벽은 전면유리창으로 보다 가까이 실외의 풍경을 접할 수 있고 정원들과 연결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설계되었다.

  식물원이나 헌팅턴 입구 또한 전면유리의 자연광을 최대로 유입하기 위한 채광형식의 건축적 해결을 도모하고 있다. 7

 

2) 헌팅턴의 뮤지엄 공간 현황

 

(1) 도서관

 

  헌팅턴 라이브러리는 미국에서 학자들을 위한 최대 규모의 도서관으로 희귀도서, 원고, 인쇄물, 사진, 지도 그리고 영국과 미국의 역사. 문학의 분야에서 약 600만 권 이상의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 도서관 공간인 메인 전시 홀(Main Exhibition hall)과 그 보다 작은 특별 도서관인 웨스트 홀(West Hall) 두 개의 방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소장하고 있는 전시품목으로는 캔터베리 설화(이야기)의 초서 원고와 송아지 피지로 된 구텐베르크 성경(Gutenberg Bible) 사본, 미국 오두본(Audubon) 8의 조류에 관한 인쇄본 그리고 셰익스피어의 작품 초기버전의 모음집이 있다.

  도서관의 컬렉션은 중세시대에서부터 21세기까지 다양하다. 그 중 1500년에서 1641년의 영국 르네상스시기의 자료들, 중세에 손으로 쓰여진 원고들, 1501년 전 인쇄되었던 도서, 지도, 여행문학, 영국과 미국의 역사와 문학관련 서적을 가장 많이 소장하고 있다.

  매년 전 세계의 1,700명 이상의 학자들은 연구를 위해 헌팅턴 라이브러리를 찾고 있다. 도서관 내의 읽기 방(Reading room)에서 이러한 자료들은 공개된다. 도서관은 카드를 소지한 자에게 공개되며 설날, 마틴 루터 킹 데이(Martin Luther King, Jr. Day) 9, 대통령의 날 기념일, 독립기념일, 노동절, 콜럼버스의 날,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이브날, 크리스마스 날을 제외한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8시 30분에서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1988년부터 헌팅턴 라이브러리에서는 리더 서비스 부서(Reader Service Department)를 운영하고 있다. 리더 서비스 부서는 도서열람에 대한 신청을 받는 곳이기도 하지만 문고들을 찾기 쉽게 문고마다 등록화 하고 있다. 10 또한 그에 따른 조회서비스와 소장품들을 관리한다. 도서열람을 위한 독자 카드(Library cards)또한 이곳에서 관리한다. 독자카드는 세 부류에게만 지급된다. 첫째 대학교 관련자, 둘째 박사과정 학생, 세 번째 독립된 학자들이다. 식물도서관의 경우 또한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으며 리더 서비스 부서에 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

  헌팅턴 라이브러리에는 도서관 온라인 카탈로그(Library Online Catalog)가 있는데 연구를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헌팅턴 자료에 대한 복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 온라인 카탈로그를 통해서 영상보기가 가능하며 자료요청은 유료로 사이즈별로 가격이 다르다. 자료요청은 또한 아트 갤러리, 식물, 원고, 사진, 사진 인화와 지도, 1801년 이전 인쇄자료로 구분되며 각 해당 자료의 담당직원이 관리한다. 11

 

(2) 아트 갤러리

 

  헌팅턴의 아트 갤러리는 헌팅턴 아트 갤러리(Huntington Art Gallery), 스콧 갤러리(Scott Gallery), 에르부르 갤러리(Erburu Gallery), 분 갤러리(Boone Gallery) 네 개의 건물로 나뉜다. 그리고 야외조각 공원(Outdoor sculpture)이 정원 내 위치한다. 12

① 헌팅턴 아트 갤러리(Huntington Art Gallery)

  헌팅턴 아트 갤러리는 유럽 아트가 주요 소장, 전시되어 있는 곳으로 과거 헨리 E. 헌팅턴과 아내 아라 벨라의 집이었다. 헌팅턴 아트 갤러리는 18세기 영국 아트의 걸작들로 1928년 오픈하였으며 이후 현재까지 프랑스와 이탈리아, 네덜란드 학교들의 예술 작품뿐만 아니라 17세기 초에서 20세기에 이르는 광범위한 영국의 예술과 디자인 작품을 포함하고 있다.

  헌팅턴 아트 갤러리는 약 2,000만 달러(한화 약 231억 6천만 원)의 리모델링을 가졌으며 이후 유럽 아트의 컬렉션과 20세기 초 당대의 백만장자들의 일상생활을 한눈에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시설의 확충을 통해 5,300평방미터의 공중을 위한 공간이 구성되었으며 15세기 초에서 20세기에 이르는 유럽의 1,200여 점의 작품들을 기증받았다.

  건물 실내는 두 개의 층으로 되어있으며 1층은 9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안내를 위한 방과 두 개의 도서관 방, 두 개의 드로잉 방, 식당, 17세기에서 18세기 자화상 전시방, 톤툰초상화갤러리(Thorton Portrait Gallery), 주랑(Loggia)으로 구분되며 중앙복도의 18세기 아트 전시와 복도 끝의 초기 세밀 초상화와 은 훈장 그리고 18세기 프랑스 코담뱃갑 전시가 포함된다.

2층은 14개의 방으로 구분되며 1800년에서 1920년까지의 영국 아트관련 여덟 개의 방과 19세기 프랑스 아트 전시 방, 19세기 초 유화, 은과 도자기관련 두 개의 포커스 방(Focus Room), 웨지우드 도자기(Wedgwood vases) 방, 18세기 이탈리아 회화, 프랑스의 회화, 작은 조각, 태피스트리, 가구와 관련된 세 곳의 전시 방, 르네상스시기 예술관련 전시 방과 복도 그리고 모리스 컴퍼니(Morris and Co.),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을 포함한 구조로 운영된다.

② 스콧 갤러리(Scott Gallery)

  헨리 E. 헌팅턴은 1919년 초까지 미국 아트 컬렉션을 구상했으나 이후 60년 동안 실현되지 않았다. 1979년 버지니아 스틸 스콧 재단은(The Virginia Steal Scott Foundation) 헌팅턴에 미국 아트관련 50여 개 그룹의 아트 컬렉터와 후원자, 자선가의 컬렉션 기부를 통해 갤러리를 건설했고 경영관리를 위해 기부금을 제공했다. 폴 그레이(Paul Gray)에 의해 설계된 버지니아 스틸 스콧 갤러리는 1984년 미국 아트로 개관했고, 헌팅턴 컬렉션의 중요한 일환으로 취임식이 거행되었다. 이 후로 미국 아트 컬렉션은 스콧재단의 지원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해오고 있으며 헌팅턴 미술 수집가 협의회(The Huntington Art Collector’s Council)의 컬렉션 기부와 장기 대출을 통한 지원을 통해 크게 성장해오고 있다.

  2009년 5월 30일 버지니아 스틸 스콧 갤러리는 성장된 규모의 미국 아트를 위해 이전 규모의 두 배 이상 규모를 늘리면서 다시 한 번 새롭게 오픈했다. 그 규모는 16,379평방피트로 식민지 시대에서 20세기 중반을 넘어서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큰 기증으로 기록된다. 현재 헌팅턴 미국 아트 컬렉션은 9,400여 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약 500여 점이 전시되고 있다. 160만 달러를 들인 공사를 통해 기존의 버지니아 스틸 스콧 갤러리에 루이스와 로버트 F.에르부르 갤러리(Lois and Robert F. Erburu Gallery)가 추가되었다. 2008년 봄부터 시작된 이 프로젝트로 건물의 리노베이션이 이루어졌으며 일시적으로 에르부르 갤러리에 전시되고 있던 유럽아트는 또한 헌팅턴 아트 갤러리에 반환되었다.

③ 에르부르 갤러리(Erburu Gallery)

3

에르부르 갤러리 전시장 내부

  에르부르 갤러리(Erburu Gallery)는 2,100평방피트의 면적이며 궁극적으로 미국아트의 컬렉션을 위하여 확장되었다. 2005년에 16세기 후반에서 1900년까지 유럽아트로 창립되나 헌팅턴 아트 갤러리의 재개관으로 갤러리 건물은 미국아트를 전시할 수 있게 되었다.

  로스앤젤레스의 건축가 프레드릭 피셔(Frederick Fisher)에 의해 기존 버지니아 스틸 스콧 갤러리 자리에 새로운 전형적인 현대식 건물을 연결하였다. 갤러리는 메리로우와조지분갤러리(The MaryLou and George Boone)의 서쪽으로 위치하며 북쪽으로는 식물원 센터가 자리한다. 헌팅턴의 자연과 소통되기 위하여 건물의 정문 외벽은 전면유리창으로 보다 가까이 실외의 풍경을 접할 수 있고 정원들과 연결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설계되었다. 1984년 폴 그레이(Paul Gray)에 의해 디자인 된 기존 스콧 갤러리자리에 바로 연결되고 있다.
갤러리의 실내는 기존 전시공간보다 8,000평방피트 추가되었으며 수장고 또한 미국아트에 대한 장기적인 확장계획 아래 8,000평방피트 더해졌다. 내부는 4개의 중앙 광장과 팔각형의 세 개 갤러리 방으로 되어있다.

 건물의 총 리노베이션에 600만 달러(한화 약 69억 4,800만 원)의 비용이 들어갔는데 이러한 리노베이션은 버지니아 스틸 스콧 갤러리 재단(Virginia Steele Scott Foundation), 앤과 짐 로텐버그(Anne and Jim Rothenberg), 아만슨 재단(Ahmanson foundation), 웨잉아트 재단(Weingart foundation), 프레처 존스 재단(Fletcher Jones foundation), HN과 프랜시스 C.버거 재단(HN and Frances C. Berger Foundation), 랄프 M. 파슨스 재단(Ralph M. Parsons Foundation), 헤더와 폴 헤가(Heather and Paul Haaga), 브래드포드 M. 밀셔(Bradford M. Milshler)의 기부가 바탕이 되었다.

④ 분 갤러리(Boone Gallery)

  메리로우 조지 분 갤러리(MaryLou and George Boone Gallery)는 2000년 3월 헌팅턴에 개관했다. 국제적인 전시의 성격을 갖는 교환전시(Changing exhibitions)로 운영된다.

  갤러리로 사용되는 건물은 1911년 마이런 헌트와 엘머 그레이(Myron hunt and Elmer Grey)에 의해 건축되었고 한때 헨리. E 헌팅턴의 차고로 사용되기도 하였으며 헌팅턴의 직원을 위한 주거공간이기도 하였다. 메리로우와 조지 분은 갤러리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기존의 건물에 리모델링과 복구를 통한 공간의 변화를 시작하게 되었다.

  구조를 변경할 수 있는 전시실을 위해 건축가 브레다 레빈은 정사각형의 4,000스퀘어 크기의 공간을 만들었으며 미국건축가협회(Fellow of the American Institute of Architects/ FAIA), 윌턴시어터(Wiltern Theater), 브래드버리(Bradbury) 건물, 오비아트(Oviatt)건물 등 예술 건물의 리모델링과 같은 신고전주의 양식의 설계를 보였다. 실내는 움직이는 벽, 다중 전기 시스템과 조명 시스템을 통해 어떤 전시의 공간 형태로도 변화가능하다.

⑤ 야외조각공원

  야외조각공원 내의 조각들은 ‘사랑’이라는 공통된 테마를 가지고 있다. 대부분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초기의 작품들이다. 북쪽의 전망이 내려다보이는 곳에 위치한 17세기 석회석 조각은 고전 신화와 전설 속의 캐릭터들이며 북쪽 전망대의 끝 바로크식 분수탑은 설치당시 총 48상자 42톤의 무게로 뉴욕으로부터 철도로 운송되었다.

 

(3) 식물원 및 정원

 

  1903년 헨리 E.헌팅턴은 산 마리노에 대목장을 매입했고 견과류와 과일의 열매가 있는 작은 과수원에서 일을 했다. 또한 소와 가금류가 있는 작은 목장을 구입했는데 그의 관리인이었던 윌리엄 헤트리치(William Hertrich)는 식물원 개관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식물들을 개발하였다. 헌팅턴은 약 600에이커(약 734,400평)상당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으나 방문자에게 식물원과 정원으로 약 120에이커(약 146,880평)를 공개하고 있다. 14,000여 종의 식물들을 정원 내에 보유하고 있다.

  식물원에는 40여 명의 정원사와 7명의 큐레이터, 10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가 일하고 있다. 또한 방문객들을 위한 해설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있으며 특별 판매로 식물들을 보급시키고 있다.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식물원과 정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헌팅턴에서 식물원과 정원은 체험과 교육의 장소이기도 하다. 13

 

3) 복합 단지형 뮤지엄 공간의 장점

 

  헌팅턴의 복합 단지형 뮤지엄 공간의 공간적 특성과 헌팅턴의 뮤지엄 공간 현황을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복합 단지형 뮤지엄의 공간은 시설과 시설, 시설과 서비스가 복합화하면서 다양한 장점들을 유발하고 있다. 위와 같은 공간적 특성은 먼저 시설과 시설, 시설과 서비스가 상호연관성을 갖고 패키지화될 수 있으며, 상이한 뮤지엄들이 한 공간에서 만들어내는 시너지로서 관광화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교육시설과 연구소의 시설을 통한 지역학습의 장이 되며 현장학습의 기능, 뮤지엄의 다양한 기능과 역할이 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면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시킨다. 또한 서로 다른 뮤지엄들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공중의 문화에 대한 의식이 자연스럽게 상승되는 효과도 가질 수 있다. 이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① 패키지화

-시설과 시설, 시설과 서비스가 상호연관성을 갖고 패키지화될 수 있다.

② 관광화

-상이한 뮤지엄들이 한 공간에서 만들어내는 시너지로서 뮤지엄과 그 지역의 관광화를 가능하게 한다.

③ 교육, 학습의 장소

-교육시설과 연구소의 시설을 통한 지역사회의 교육과 학습의 장이 된다.

④ 현장 체험 가능

-야외공간을 포함한 다양한 시설들은 현장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⑤ 비용과 시간 절약

-뮤지엄의 다양한 기능과 역할이 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면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 시킨다.

⑥ 공중의 문화의식 상승효과

-서로 다른 뮤지엄들의 유기적 결합을 통한 공중의 문화에 대한 의식이 상승되는 효과를 가진다.

 

5. 복합 단지형 뮤지엄 헌팅턴의 운영현황

 

1) 전문화된 인력구조

 

  헌팅턴은 도서관과 아트 갤러리, 식물원 등이 복합(Complex)적인 단지를 이루며 운영되고 있는 만큼 헌팅턴의 관리 또한 수많은 리더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3명의 부대표를 비롯하여, 2명의 어시스턴트 부대표, 보도전담 부대표, 연구 및 교육을 위한 재단 이사, 식물원, 교육, 아트 컬렉션, 재무, 도서관의 분야별 담당 이사가 자리한다. 또한 5명의 이사회 임원과 8명의 관재인이 있으며 87명의 지배인이 자리하고 있다.
헌팅턴은 밀도 있는 부서구분과 부서를 책임지는 다수의 전문가들에 의한 공조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오랜 역사의 헌팅턴이 현재에 이르기까지 복합적인 뮤지엄들을 포괄하고 있음에도 각 분야의 발전을 거듭할 수 있었던 배경은 전문가 공조체제가 갖는 시너지효과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헌팅턴의 총관리인이자 대표인 스티븐 코블릭(Steven Koblik)은 수많은 리더들과 헌팅턴을 관리하는데 헌팅턴에서의 자신의 일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

“나는 헌팅턴이 저 시민들의 재산이라고 생각한다. 항상 그들을 위해 헌팅턴이 발전될 수 있는 시도들을 해왔으며 새로운 발견들은 나를 흥분시킨다. 나는 학자이고 나는 연구를 즐긴다. 또한 나의 새로운 직업은 특별한 교육전도사이기도 하다” 14

헌팅턴의 직원 수

대표와 수석직원

(President & Senior Staff)

이사회

(Board of Trustees)

관재인

(Trustees Emeriti)

지배인

(Board of Overseers)

주요 인력인원 총 수

13명

5명

8명

87명

113명

 

2) 유기적, 전략적 재원확보

 

  헌팅턴의 경우 복합 단지형 뮤지엄으로서 복합화가 갖는 시설과 시설이나 시설과 인프라, 서비스 등의 상호 연관성, 상호관련성 있는 것들의 유기적인 결합적 특징, 패키지화가 가능한 시너지 효과, 경쟁력, 복합으로 이루어지는 오피스, 관광화, 아이템화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특징들을 가지고 보다 다양한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복합 단지형 뮤지엄의 중요한 장점을 보이고 있으며 그러한 운영들은 다음과 같다.

 

(1) 관람료, 멤버쉽 및 회원제도

 

헌팅턴의 멤버쉽 신청소

헌팅턴의 멤버쉽 신청소

  헌팅턴은 인근 캘리포니아의 뮤지엄들에 비해 상당한 액수의 관람료를 받고 있으며 연간 50만 명이 헌팅턴을 찾고 있다.

  주중의 경우 성인은 15달러, 노인 12달러, 12살에서 18살까지의 학생 10달러, 5살에서 11살까지 청소년에게는 6달러를 받는다. 5살 미만의 아이들에게는 무료이며 15명이나 그 이상의 단체인원에게는 한 사람당 11달러의 관람료를 받고 있다. 주말의 경우 성인은 20달러, 노인 15달러, 학생 10달러, 청소년 6달러이며 5살 미만의 아이들은 주중과 같이 무료이다. 15명 또는 그 이상의 단체관람객에게는 14달러의 관람료를 받는다.

  또한 멤버쉽 및 회원제도는 뮤지엄의 대표적인 재원이 되는데 멤버쉽은 기부 금액에 따라서 120달러, 200달러, 280달러, 360달러, 700달러, 1,500달러, 2,500달러의 등급이 나뉘며 등급별로 회원혜택은 상이하다.

 

(2) 결혼식을 위한 대관사업

 

  헌팅턴은 결혼식과 결혼사진 촬영을 위한 장소로서 정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헌팅턴과 사전 계약된 Fresh Event Company, Inc, Honeusweet Production, Inc, Yifat Oren & Associates 세 곳의 이벤트 회사를 통해서만 예약 및 대관, 촬영이 가능하다. 15정원 중에서도 미리 예약된 장소만 가능하며 미리 웹사이트와 사전 방문을 통해 제한적이나 선택가능하다.

  결혼식 및 리셉션에 대한 비용은 10만 달러(한화 약 1억 1,570만 원)이며 연간 소수의 결혼식만을 목표로 한다. 대관료의 비용 안에는 이벤트 업체에 대한 비용이 포함되며 행사 당일 예약된 손님만을 위한 출입, 약혼과 결혼식 사진을 포함한다. 또한 행사의 규모나 날짜, 시간 등이 예약자의 모든 편의에 맞춰지는 것을 포함한다. 그러나 음식물, 꽃, 음악가, 보안, 이벤트 플래너의 비용은 포함되지 않는다.

 

(3) 티(Tea) 룸과 카페, 레스토랑 운영

 

  로즈가든 티 룸(Rose Garden Tea Room)과 카페는 정원의 중심부에 위치한다. 전통 영국 차와 간단한 점심식사, 디저트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티 룸의 경우 온라인으로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로즈 가든 티 룸은 3에이커 상당의 장미를 볼 수 있는 곳이다. 양조 차, 샌드위치, 치즈, 과일, 샐러드, 디저트 등을 뷔페로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성인과 어린이 모두가 이용가능하며 6명 이상의 단체는 개인실을 사용할 수 없게 되어있으며 별도의 예약절차가 필요하다. 티 룸 이용 가격은 세금을 제외하고 성인 1인당 24.95달러, 4세에서 8살까지의 어린이 12.49달러, 8명이나 그 이상의 그룹에게는 1인당 세금과 팁 포함 32.18달러로 운영되고 있다.

  로즈 가든 티 외에도 셰익스피어 정원과 중국 정원에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카페에서는 샌드위치, 햄버거, 닭고기 구이에서 과일, 야채, 집에서 만든 스프에 이르는 다양한 메뉴의 식사와 차를 포함한다. 두 곳의 카페모두 야외 테라스 좌석으로 정원을 배경으로 한다.

  이 밖에도 4명 이상의 관람객이 포함된 그룹에게 정원의 야외 카페에서 영국 차를 맛보고 오전시간 정원을 투어 시켜주는 차 앤 투어(Tea & Tour)패키지를 운영하고 있다.

 

(4) 아트 숍 및 온라인 아트 숍 운영

 

헌팅턴의 아트 숍 내부

헌팅턴의 아트 숍 내부

 

  아트 숍은 헌팅턴 입구근처에 위치하며 다양한 종류의 서적과 미술품, 식물관련 인쇄물, 노트와 카드, 선물 아이템 등을 판매한다. 또한 오프라인 아트 숍과는 별도로 헌팅턴은 제한적인 상품이기는 하나 온라인 쇼핑몰이 운영되고 있다. 일반 쇼핑몰과 같은 형식의 것은 아니나 홈페이지 내 하나의 카테고리를 통해서 방문자는 접근할 수 있다. 카테고리는 다시 도서, 편지지, 쥬얼리, 의류, 홈 관련, 헌팅턴 서명 상품, 전시관련 총 일곱 가지로 나뉘며 가격과 상품번호 이미지가 기록되어있다. 기록을 토대로 방문자는 홈페이지 내 주문양식을 작성해 이메일, 전화, 팩스, 우편을 통해 주문할 수 있다.

 

(5) 도서관 내 사진 및 복사본 판매사업

 

  헌팅턴 라이브러리에는 도서관 온라인 카탈로그(Library Online Catalog)가 있는데 연구를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헌팅턴 자료에 대한 복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 오라인 카탈로그를 통해서 영상보기가 가능하며 자료요청은 유료로 사이즈별로 가격이 다르다. 자료요청은 또한 아트 갤러리, 식물, 원고, 사진, 사진 인화와 지도, 1801년 이전 인쇄자료로 구분되며 각 분야별로 해당 자료의 담당직원이 관리한다.
자료의 가격은 비영리와 상업으로 구분되며 상업적인 용도일 경우 더 많은 금액이 요구된다. 자료의 형태는 일곱 가지 CD 또는 DVD파일, 최근 이미지, 인쇄된 파일의 이미지, 오디오 및 비디오 이미지, 복사 서비스, 베타방사선사진(Beta-Radiograph)과 적외선 및 자외선에 의한 특별서비스이미지, 특대사이즈 복사와 특수 설정을 포함하는 서비스로 구분된다. 가격은 3달러에서 100달러까지 용도, 자료의 사이즈와 형태에 따라 달라진다.

 

(6) 정원 내 연간 플랜트 사업(Annual Plant Sales)

 

  헌팅턴 정원에서는 둘째 주 목요일 무료 강의가 있으며 플랜트 사업을 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정원관련 전문가들은 원예동향의 흐름을 연구하기 위해 찾는다.

  헌팅턴은 매년 5월과 10월 원예판매를 하고 있으며 수천 종에 이르는 희귀하고 진귀한 식물들이 취급된다. 판매시기에는 원예에 관한 지식을 가진 헌팅턴의 직원과 자원봉사자들이 대거 참여하며 방문객들에게 원예의 선택과 관리, 토양 개선, 가지치기와 손질, 씨 뿌리기 그리고 해충문제 등에 관한 조언과 상담을 도와준다.

 

(7) 각종 대관(Rental) 사업

 

  헌팅턴은 재정적 지원을 보여준 개인과 단체, 기업에게 지정된 공간의 대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개인의 경우 매년 2,500달러(한화 약 289만 5천 원) 이상 지원한 학회 회원이 해당되며 공공 단체 및 법인의 경우 5,000달러(한화 약 579만 원) 또는 그 이상 지원한 경우에 가능하다. 비영리 단체의 경우 법인 단체의 수용을 제외하고 행사관련 대관이 가능하다.

  헌팅턴의 각 공간은 사용 요금이 청구되며 위치에 따라 가격이 500달러(57만 9천 원)에서 10,000달러(한화 약 1,158만 원)까지 다양하다. 또한 시설 이용시 방문자 1인당 10달러의 요금을 추가로 받고 있으며 시설 내 종교의식, 정치적 성격의 행사, 외부 기금 모금회의 용도는 사용에 제한을 두고 있다.

  대관 13곳의 공간시설이 가능하다. 대규모 저녁식사가 가능한 뭉거 연구센터 플라자(The Munger Research Center Plaza), 저녁식사와 리셉션 그리고 공연이 가능한 헌팅턴 갤러리 주랑(The huntington Gallery Loggia), 헌팅턴아트갤러리 남쪽 테라스(Huntington Art Gallery South Terrace), 버지니아스틸스콧갤러리 로지아(The Virginia Steele Scott Gallery Loggia), 200여 개의 원형 테이블과 375명을 수용할 수 있는 친구 홀(Friends’ hall)이 있다. 또한 셰익스피어 가든(The Shakespeare Garden)과 분갤러리(The boone Gallery), 관리자 공간(Overseers’ Room), 헤지 코트(The Hedge Court), 가든 테라스(The Garden Terrace), 가든 테라스 잔디(The Garden Terrace Lawn), 로즈 가든(The Rose Garden), 루이스 & 로버트 F.에르부르갤러리(The Lois & Robert F. Erburu Gallery) 모두가 대관 가능한 공간이다.

 

3) 공중(公衆)과 지역학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헌팅턴의 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와 성인을 포함하는 일반관람객에서 학회회원, 학교 교사 등에 이르는 다양한 청중을 대상으로 한다. 평균 연간 약 12,000여 명의 어린이와 약 750여 명의 교사들이 참여하며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샌디에이고(San Diego), 벤추라(Ventura) 전역의 학생과 산 버나이노 카운티(San Bernardino Counties)의 11개 학교가 견학을 통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헌팅턴의 에듀케이터에 의해 전국의 학교에서 사용되는 과학, 예술, 인류, 인문학과 더불어 헌팅턴 컬렉션의 특징들에 대해 교육된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은 무료이다.

  헌팅턴의 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공공 프로그램과 교사 프로그램, 페어차일드 도전(Fairchild Challenge) 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다. 공공 프로그램으로는 청소년 및 가족 프로그램, 탐험 캠프 프로그램,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나뉘며 다시 청소년 및 가족 프로그램은 청소년과 가족 프로그램, 가족 워크샵, 유아 프로그램, 걸스 카우트 배지(Girl Scout Badges)로 구분된다. 교사프로그램의 경우 견학프로그램, 학교프로그램, 고등학교 교사를 위한 전문 개발프로그램으로 구분되며 학교프로그램의 경의 다시 도서관, 미술, 정원프로그램으로 나뉘고 있다.

  헌팅턴는 캘리포니아 산 마리노 옥스퍼드 길(1151 Oxford Road San Marino, California 91108)에 위치한다. 위치적으로 헌팅턴은 교통이 편리하고 근접하기 용이하지 못하다. 그러나 인근 지역의 11개 학교와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들을 통해 먼 거리의 관람객들을 유치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은 비영리 기구인 뮤지엄의 운영마케팅에 있어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문화 만족감을 공중에게 느끼게 해줄 수 있는 부분이며 동시에 이를 통해 관람객의 유치,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헌팅턴은 활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의 체험과 학습, 교육시설로 자리하고 있다.

 

(1) 공공 프로그램

 

  공공 프로그램의 청소년 및 가족 프로그램은 조지 워싱턴의 필적과 18세기 귀중한 수집품들을 관람할 수 있고 또한 곤충을 잡아먹는 육식성 식물을 직접 볼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하루 워크샵과 중고교 시리즈 그리고 주말 축제, 1주간 캠프 등이 있다.

  가족 워크샵 프로그램은 월별로 진행되며 젊은이들에게 전문가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꽃꽂이, 나무 분재 만들기, 정원 가꾸기, 실내 재배용 유리용기 만들기 등을 배운다.

  유아 프로그램은 취학 전의 유아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헌팅턴 컬렉션의 다양한 양상을 4주 동안 교육한다. 유아들을 위해 젊은 교육자를 기용하고 있으며 온라인 캘린더를 통해 일정과 내용에 관한 공지를 확인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걸스 카우트 배지 프로그램은 브라우니 걸스 카우트(Brownie Girl Scouts)와 주니어 걸스 카우트(Junior Girl Scouts)로 구분되는데 브라우니 걸스 카우트의 경우 체험을 통해 헌팅턴과 야생동물들에 대해 배울 수 있으며 헌팅턴의 정원들을 산책하면서 식물의 세계를 탐구한다. 주니어 걸스 카우트는 프로그램을 통해 배지(Badge)를 획득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총 다섯 가지의 배지가 있다.

  인간과 자연이 지구와 어떤 상호작용을 가지는 지 알 수 있는 지구연결 배지(Earth Connections Badge) 프로그램이 있으며 자연 속에서 창의력을 발견해보는 프로그램인 야외 창의력 배지(Outdoor Creativity Badge) 프로그램 그리고 헌팅턴의 식물과 동물들의 복잡한 세계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식물과 동물 배지(Plants and Animals Badge) 프로그램, 주변생물들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야생동물 배지(Wildlife Badge) 프로그램, 과학 산책과 헌팅턴 정원 투어를 통한 생활과학 배지(Science in Everyday Life Badge)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브라우니와 주니어 걸스 카우트 배지는 헌팅턴 입구에서 적립하게 되어있으며 모아진 배지는 문화원 숍에서 사용할 수 있다.

  탐험캠프 프로그램은 7월, 8월 여름 캠프로 매년 5세에서 12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수업은 헌팅턴의 정원을 탐험하고 체험활동과 놀이를 통한 갤러리 조사 및 연구로 이루어진다. 프로그램은 1주에서 여러 주 동안 등록가능하며 아침반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12까지 진행되고 오후반은 오후1시부터 오후3시까지 진행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성인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헌팅턴의 도서관, 예술, 정원 컬렉션들을 지속적인 교육 수업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개개인에 지식을 전달하고 배움을 통해 새로운 것에 대한 발견과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16

 

(2) 교사 프로그램

 

  교사 프로그램에는 교사를 위한 프로그램과 교사를 통한 프로그램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헌팅턴은 교사의 중요성을 우선시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컬렉션을 통해 교실의 교과과정을 보완하고 지역과 국가 교육의 장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근에는 교사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보다 활성화되어가고 있으며 과학, 예술, 역사와 문학 등이 중심이 되고 있다. 17 헌팅턴의 셰익스피어(Shakespeare at The Huntington) 프로그램 같은 경우 2주간의 프로그램으로 영어와 드라마에 능통한 보조교사와 함께한다. 퍼포먼스를 통해 셰익스피어를 가르치며 국제적인 학자와 교육자, 공연 전문가들을 갖추고 있다.

  교사프로그램은 견학프로그램, 학교프로그램, 고등학교 교사를 위한 전문 개발프로그램으로 구분되며 학교프로그램의 경의 다시 도서관, 미술, 정원프로그램으로 나뉘고 있다. 18

  교사 프로그램의 견학 프로그램에는 도슨트 견학과 셀프 견학이 있다. 견학 프로그램의 도슨트 견학은 헌팅턴을 버스를 통해 견학하면서 헌팅턴 도슨트의 설명을 듣는 프로그램이다. 5월에서 10월 사전등록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예술, 정원 또는 도서관 견학 등 여행일정을 수학여행 등록 양식을 제출하여야 한다. 이러한 학교 프로그램들은 캘리포니아 은행연합(Union Bank Of California), 마일로 W.베킨스 재단(Milo W. Bekins Foundation), 그룹 캐피탈(The Capital Group Companies, Inc), 시티국제은행(City National Bank), 월트 디즈니 회사(Walt Disney Company), 가드너 그라우트 재단(Gardner Grout Foundation), 에머슨 네트워크 파워(Emerson Network Power), 랑햄 헌팅턴 호텔엔 스파(The Langham Huntington Hotel & Spa), 타운엔 큰트리 이벤트 렌탈(Town & Country Event Rentals)의 기부를 통해 진행된다. 셀프견학은 각 학교의 선생님들이 미리 예약된 편한 시간 학생들과의 방문을 말한다.

  헌팅턴은 학교 프로그램(School Programs)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무료로 제공되며 아침시간 헌팅턴의 여러 컬렉터들 도서관, 갤러리, 식물원 및 정원 등 각 장소에서 시간강사 및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대화형 가이드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온라인을 통해 75개 이상의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아트원더스(ArtWonders)라는 명칭의 헌팅턴의 웹사이트는 지역과 국가의 과학, 예술, 역사 등의 내용을 포함하며 다른 유용한 정보들을 액세스할 수 있다. 아트원더스는 대화형 웹 프로그램으로써 교사와 학생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두 가지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하나는 ArtWonders Teachers인데 이곳에서는 헌팅턴 컬렉션의 역사와 배경, 인물과 장식적 예술품들에 관해 보이고 있으며 또한 수업계획, 아이디어 교환을 위한 포럼, 학교 투어 일정에 대한 정보를 지원하고 있다.

헌팅턴의 강사에 의한 교육현장

헌팅턴의 강사에 의한 교육현장

  먼저 도서관 프로그램으로는 4학년에서 9학년을 위한 ‘종이, 펜 &수필: 조기 원고교육’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데 학생들은 처음 책과 종이, 잉크 만드는 방법과 원고 쓰는 법은 배운다. 또한 구텐베르크 성경의 원본을 직접 볼 수 있으며 교실활동을 통해서 서예, 조명시도, 제본을 경험해 볼 수 있다. 5, 8학년에서 11학년은 ‘미국 역사탐험’에 참여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의 역사 교과과정을 보완하며 재료 및 예술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생들은 모두 도서관과 미국 아트의 스콧 갤러리(Scott Galleries)를 방문한다. 7학년과 8학년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아름다운 과학’이 있다. 과학의 위대한 아이디어 역사를 소개하고 기초과학 이론 및 이론발견의 출처 등을 배운다. 7학년에서 12학년까지는 ‘도서관의 보물’에 참여할 수 있다. 도서관의 컬렉션들을 통해 영국과 미국 문명의 성장에 중요한 발전을 표시해보고 연대기를 작성해보는 프로그램이다.

  미술 프로그램 또한 연령별로 선택할 수 있다. 1학년에서 3학년들은 ‘발견 아트: 헌팅턴 아트 갤러리’에 참여할 수 있는데 선 그리기, 모양, 색상 등과 같은 기본적인 개념의 예술세계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4학년에서 12학년까지는 ‘헌팅턴 아트 갤러리’에 참여하는데 학생들은 헌팅턴 아트 갤러리의 18세기 영국과 프랑스의 개인 소장품들을 통해 그림과 장식 예술에 접근할 수 있다. 1학년부터 12학년까지 모두 들을 수 있는 ‘미국 아트의 버지니아 스틸 스콧 갤러리’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헌팅턴의 미국 아트 컬렉션을 통해 학생들은 사실주의, 인상주의, 추상화 등에 이르는 다양한 예술세계를 경험한다.

  정원 프로그램의 경우 1학년 학생들은 ‘씨앗과 콩나물’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어린이 정원과 식물원 속에서 토양, 물 등을 느끼며 교실로 돌아와 자신의 씨앗으로 식물을 심는다. 1학년에서 2학년은 ‘식물 발견’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식물들의 중요성을 익힌다. 허브정원을 체험하여 식물의 실질적 사용 방법도 배우게 된다. 3학년에서 5학년 학생들은 ‘식물 읽기’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데 학생들은 어떻게 사막과 정극 정원의 수사 투어를 통해 원래의 서식지로부터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된다. 4학년에서 12학년까지의 학생들은 ‘일본 정원’에서 전통적인 유럽 정원들의 스타일과 대조를 이루는 일본정원을 비교해본다. 19세기 일본 가옥을 방문하고 정원조각, 일본의 토착식물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6학년에서 8학년들은 ‘CSI: 식물원 과학 수사’에 참여가능하며 학생들은 헌팅턴 아트 갤러리의 로즈 힐 재단의 식물 미스터리를 과학수사로 탐구한다. 중학교 학생들은 식물에 대한 자신의 발견을 가지고 식물원 전시에 방문한다.

  고등학교 교사를 위한 전문 개발(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프로그램의 경우 식물학의 기초(Grounding in Botany)와 미국역사 교육(Teaching American History)으로 구분된다. 식물학 기초의 경우 국립과학 재단(The National Science Foundation)과 아서 바잉 데이비스 재단(Arthur Vining Davis Foundations)의 지원으로 식물과 정원지식을 위한 강의가 이루어진다. 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식물과 과학의 표준을 기반으로 수업을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중등 학교 과학교사의 전문능력을 강화한다. 4주간의 연구소 수업 후 5주째 워크숍이 진행된다. 미국역사 교육은 교사의 지식과 이해를 개선하여 학생들의 성취도를 높이려는 취지를 목표로 한다.

 

(3) 페어차일드 프로그램

 

  페어차일드 도전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유로운 무료 콘테스트로 아름다운 자연을 감사하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을 촉진,지역사회 자원 보호와 생물의 다양성 보존을 위한 콘테스트이다. 다방면의 7가지의 경쟁 옵션이 있으며 선택은 수업, 숙제, 또는 옵션을 지정하거나 과외활동을 요구할 수 있다. 헌팅턴에 관한 최고 작품을 제출하면 공정한 심사 전문가에 의해서 평가된다. 모든 학교는 최소한의 상금과 표창을 수여받을 수 있으며 학생들과 학교들은 경쟁 끝에 상금과 인정을 받게 되는 프로그램이다.

  2009-2010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으로는 만화편집, 정원 요리사 도전, 식물관련 엽서카드 디자인, 발자국에 대한 디자인, 우편함, 학교 정원 디자인, 영구적 양귀비, 도전 뉴스레터가 있다. 시상은 700개 이상의 고등학교들이 총 2,000포인트를 적립하게 되어있으며 최고의 득점학교는 자신의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상금을 수여받게 된다. 최고 점수의 학교는 상금 1,000달러(한화 약 115만 8천 원)를 획득하며 다음으로 높은 두 학교는 500달러(한화 약 57만 9천 원)를 수여받는다. 다음으로 높은 네 곳의 학교는 250달러(한화 약 29만 원)를 받게 된다. 19

 

6. 복합 단지형 뮤지엄으로서 헌팅턴 뮤지엄

 

  현대사회가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교체되어 가면서 다양한 분야들이 보다 전문화되고 세분화되어 가고 있다. 탈장르화 현상과 함께 다양한 분야들 간에 상호발전하며 복합화 되어가고 있는데 백화점에 공연장과 문화관이 들어서는가 하면 각종 테마파크가 생겨나고 갤러리가 공연장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일반대중들의 문화에 대한 욕구의 수치가 달라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뮤지엄 또한 시대와 사회적 요구 속에서 복합화 되어가고 있으며 그에 따라 뮤지엄의 정의와 기능 또한 변화하고 있다.

  여기서 복합화란 서로 연관성이 있는 인프라, 시설, 기능, 기술,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결합하고 이들 간에 서로 유기적인 상승효과를 내도록하여 경쟁력과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것으로 정리될 수 있다. 헌팅턴은 복합(Complex) 단지형 뮤지엄으로써 위와 같은 특징들을 가지고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헌팅턴은 도서관과 아트 갤러리, 야외 조각공원, 식물원 및 정원, 연구소와 교육센터 그리고 보존과 수복을 위한 시설 등 13곳의 시설이 하나의 단지를 이루며 서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한 곳에서 관람객들은 120에이커(약 146,880평)에 달하는 정원과 식물원의 자연을 경험할 수도 있으며 각기 다른 컬렉션을 가진 4곳의 갤러리들을 통해 충분한 예술의 세계를 경험할 수도 있다. 또한 도서관을 찾아 서적들을 찾아보고 연구할 수 있으며 레스토랑과 카페에서 식사를 하거나 차를 마시고 결혼식을 하기도 한다.

  또한 헌팅턴의 주요인력 구조는 관장 혹은 대표 위주의 1인 체제의 운영보다는 밀도 있는 부서구분과 부서를 책임지는 다수의 전문가들에 의한 공조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주요 인력만 113명인 헌팅턴의 세분화된 인력구조와 전문가 공조체제는 복합 단지형 뮤지엄의 고른 균형과 발전을 위한 운영체제가 된다.

  이와 함께 비영리 기구인 헌팅턴의 수익사업을 위한 운영마케팅은 관람료, 멤버쉽 및 회원제도, 결혼식을 위한 대관사업, Tea룸과 카페, 레스토랑 운영, 아트 샵 운영, 홈페이지 내 온라인 아트 숍 운영, 도서관 내 사진 및 복사본 판매사업, 정원 내 연간 플랜트 사업(Annual Plant Sales), 각종 대관(Rental) 사업으로 정리된다. 이러한 헌팅턴의 수익사업은 곧 헌팅턴의 보다 나은 운영으로 이어지는데 국내나 캘리포니아 인근 뮤지엄에 비해 높은 관람료, 멤버쉽과 기부를 통한 수익은 오랜 역사를 가진 헌팅턴의 증축과 리모델링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약 2,000만 달러(한화 약 231억 6천만 원)를 들여 리모델링한 헌팅턴 아트 갤러리, 160만 달러(한화 약 185억 2,800만 원)를 들인 공사를 통해 기존의 버지니아 스틸 스콧 갤러리에 루이스와 로버트 F.에르부르 갤러리(Lois and Robert F. Erburu Gallery)를 추가한 스콧 갤러리, 총 600만 달러(한화 약 69억 4,800만 원)의 비용으로 리노베이션 된 에르부르 갤러리, 분 갤러리와 같이 헌팅턴의 모든 갤러리는 증축 및 리노베이션을 가졌다.

  결혼식을 위한 대관사업과 Tea룸과 카페, 레스토랑, 각종 대관 사업은 여느 뮤지엄들과는 다른 헌팅턴의 재원확보를 위한 수익사업이다. 120에이커(약 146,880평)의 거대한 정원을 포함하는 헌팅턴에서는 약 10만 달러(한화 약 1억 1,580만 원)의 결혼식 대관사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정원을 포함한 헌팅턴의 다양한 시설에서 대관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Tea룸과 카페, 레스토랑은 사실 여느 뮤지엄들이 운영하는 수익사업과 다를 바 없지만 4명 이상의 관람객이 포함된 그룹에게 정원의 야외 카페에서 영국 차를 맛보고 오전시간 정원을 투어 시켜주는 차 앤 투어(Tea & Tour)패키지와 같은 운영은 특징적으로 구분될 수 있다. 복합 뮤지엄이 갖는 다양한 기능과 특징은 2가지 이상의 시설이나 기능이 결합된 수익과 운영의 패키지화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수 있다.

  헌팅턴은 뮤지엄과 동시에 지역사회 학교로서의 기능 또한 갖고 있다. 헌팅턴의 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와 성인을 포함하는 일반관람객에서 학회회원, 학교 교사 등에 이르는 다양한 청중을 대상으로 한다. 평균 연간 약 12,000여 명의 어린이와 약 750여 명의 교사들이 참여하며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샌디에이고(San Diego), 벤추라(Ventura) 전역의 학생과 산 버나이노 카운티(San Bernardino Counties)의 11개 학교가 견학을 통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헌팅턴의 교육프로그램은 고등학교 교사를 위한 전문 개발(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프로그램과 같이 학생들 뿐 아니라 교사들을 위한 전문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과 학년별 수준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온, 오프라인의 연계 프로그램 구성, 단기 장기 프로그램 구성, 페어차일드 프로그램과 같은 축제화, 체험 가능한 학습 공간 등 여느 뮤지엄과는 다른 교육프로그램을 보이고 있으며 공간의 유기적 결합과 활용을 통해 지역의 체험과 학습의 장이 되고 있다.

  헌팅턴이 자리하는 위치가 교통과 접근이 용이한 곳은 결코 아니지만 한 해 약 50만 명이 헌팅턴을 찾고 있다. 관람객들은 기본 1시간에서 2시간의 시간을 들여 뮤지엄을 찾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운영이 가능한 것은 헌팅턴이 가지고 있는 오랜 역사의 이유도 있지만 헌팅턴의 복합적인 구성과 다양한 기능이 관람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렇듯 헌팅턴과 같은 복합 단지형 뮤지엄은 유물을 소장, 전시, 보존하는 기존 박물관의 기능에 연구, 체험, 교육 등을 위한 시설을 포함하여 다양한 성격과 분야의 2개 이상의 뮤지엄이 한 장소에 단지를 이루는 복합적인 성격의 복합 단지형 뮤지엄으로써 서로 연관성이 있는 인프라, 시설, 기능, 기술,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결합하고 이들 간에 서로 유기적인 상승효과를 내도록하여 경쟁력과 효율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국내의 경우 2006년 사립박물관 미술관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사립박물관의 가장 큰 어려움은 재정적인 어려움, 사회적 인식의 부족 등으로 정리하고 있다. 20 이에 헌팅턴의 뮤지엄 운영현황은 긍정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물론 헌팅턴의 경우 270에이커(약 330,480평) 상당의 거대한 부지에 자리하면서 여러 우세한 조건들을 가진 곳이긴 하지만 복합 단지형 뮤지엄은 공간의 크기보다는 2개 이상의 시설이 복합성을 가지고 사회적 요구와 관람자의 요구치를 충족시킬만한 다양한 기능과 내용이 먼저라는 것을 헌팅턴의 운영마케팅과 프로그램이 말하고 있으며 복합적인 성격의 복합 단지형 뮤지엄과 그 운영적 특성의 절대적인 필요성이 사료된다.

 

7. 맺음말

 

  복합(Complex) 단지형 뮤지엄이란 유물을 소장, 전시, 보존하는 기존 박물관의 기능에 연구, 체험, 교육 등을 위한 시설을 포함하여 다양한 성격과 분야의 2개 이상의 뮤지엄이 한 장소에 단지를 이루는 복합적인 성격의 박물관이라 할 수 있겠다. 1919년 헨리 에드워드 헌팅턴(Henry Edwards Huntington)의 기부로 개관된 헌팅턴은 복합 단지형 뮤지엄의 대표적인 사례가 된다.

  헌팅턴의 복합 단지형 공간은 270에이커(약 330,480평)의 대지에 서로 다른 성격, 분야의 뮤지엄인 도서관, 아트갤러리, 식물원, 야외조각정원이 유기적인 결합을 이루고 있다. 이와 함께 헌팅턴의 복합 단지형 공간은 진입부와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한 카페 및 레스토랑(Cafe & Restaurant)과 같은 편의시설, 도서관 연구소와 뭉거 연구 센터(Library Research and Admin. Offices(Munger Research Center)), 접견실(Reception area), 친구의 홀(Friend’s Hall)과 같은 문화교육과 지원시설, 위에서 언급한 서로 다른 뮤지엄들의 조화, 120에이커(약 146,880평)의 대지에 위치하는 12곳의 정원과 같은 야외공간, 전면유리의 자연광을 최대로 유입하기 위한 채광형식의 자연친화적 공간의 공간적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복합 단지형 뮤지엄의 공간은 시설과 시설, 시설과 서비스가 복합화하면서 다양한 장점들을 유발하고 있다. 위와 같은 공간적 특성은 먼저 시설과 시설, 시설과 서비스가 상호연관성을 갖고 패키지화 될 수 있으며, 상이한 뮤지엄들이 한 공간에서 만들어내는 시너지로서 관광화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교육시설과 연구소의 시설을 통한 지역학습의 장이 되며 현장학습의 가능, 뮤지엄의 다양한 기능과 역할이 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면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시킨다. 또한 서로 다른 뮤지엄들의 유기적 결합을 통한 공중의 문화에 대한 의식이 상승되는 효과도 가질 수 있다.

  위와 같은 복합 단지형 뮤지엄이 갖는 공간적 장점들은 뮤지엄의 운영에 있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데 헌팅턴의 경우 전문화된 인력구조나 유기적, 전략적 재원확보, 공중(公衆)과 지역학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등은 복합화를 통한 경쟁력과 효율의 극대화를 잘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ㆍ 양현미「국립지방박물관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0
ㆍ 이혜진「도시 속의 도시복합 문화 공간으로의 여행」제일기획 정기간행물. 2000
ㆍ 안연민《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 미술관 협력체계 발전방안 세미나》「사립미술관의 새로운 정체성 찾기-사립미술관의 현황과 대안 모색」국립현대미술관. 2009
ㆍ 박준영. 최재희「프로그램의 불확정성을 기반으로 한 종로 Museum Complex 계획안」대한건축학회. 학술지논문
ㆍ 이윤주「박물관 경영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적용에 관한 연구」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ㆍ Peggy Park Bernal,The Huntington, The Huntington . 2003
ㆍ Susan K Lafferty. From the Collections to the classroom: The Huntington Library and History Education. California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Spring. 2004
ㆍ Peter kidd. Supplement to the Guide to Medieval and Renaissance Manuscripts in the Huntington Librar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rss. 2009
ㆍ Suzanne muchnic. Los Angeles Times. Hunington Leader’s New Estate in Life. California 2001.9.4
ㆍ 헌팅턴 홈페이지 http://www.huntington.org
ㆍ 헌팅턴 렌트사업 관련 홈페이지 http://www.honeysweetproductions.com
ㆍ 헌팅턴 렌트사업 관련 홈페이지 http://www.yifatoren.com

총 조회수[Total Views] 874

Notes:

  1.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미술평론·경영 전공 5기. 수료
  2. 양현미 저 <국립지방박물관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p.9.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0
  3. Susan K Lafferty. From the Collections to the classroom: The Huntington Library and History Education. p.2. California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Spring. 2004
  4. Peggy Park Bernal,The Huntington, pp.11-14. The Huntington . 2003
  5. 박준영, 최재희 저 <프로그램의 불확정성을 기반으로 한 종로 Museum Complex 계획안> pp.32-33. 대한건축학회, 학술지논문
  6. 이혜진 저《도시 속의 도시복합 문화 공간으로의 여행》제일기획 정기간행물. 2000
  7. 박준영, 최재희 저 <프로그램의 불확정성을 기반으로 한 종로 Museum Complex 계획> .p.34,대한건축학회, 학술지논문 참조
  8. 존 오두본(John James Audubon, 1785-1851)은 미국의 조류 연구가이자 화가로 489종 1,065마리의 조류로 435장의 사실화를 그려《미국의 새들》(Birds of America)(전4권,1827-1838)에 수록하여 출판하였다. 흔희 미국 조류학의 아버지라고 부르며 미국에는 그의 이름을 붙인 유명한 자연보호 단체인 국립오두본협회(Nztional Audubon Society)가 있고 100여 개의 지부가 있다.
  9. 흑인 해방운동의 지도자인 마틴 루터 킹 목사(Martin Luther King, Jr. 1929~1968)의 탄생일로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1986년부터 연방공휴일이 되었다. 실제 킹 목사의 탄생일은 1월 15일이지만 미국의회의 표결에 의해 1월 셋째 주 월요일이 공휴일이 되었다. 개인의 탄생일이 전국적으로 휴일이 된 것은 미국의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에 이어 두 번째 일이다. 마틴 루터 킹은 미국의 침례교회 목사이자 흑인해방운동가로 1968년 암살당하기까지 비폭력주의에 입각한 ‘공민권 운동’의 지도자로 활약하며, 1964년에는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10. Peter kidd, Supplement to the Guide to Medieval and Renaissance Manuscripts in the Huntington Library, p.43, University of California Prerss, 2009
  11. 헌팅턴 홈페이지 www.huntington.org, Peggy Park Bernal,The Huntington, pp.15-32. The Huntington . 2003
  12. 헌팅턴 홈페이지 www.huntington.org,
  13. Peggy Park Bernal,The Huntington, pp.53-72. The Huntington . 2003
  14. Suzanne muchnic, Los Angeles Times, Hunington Leader’s New Estate in Life, p.1, California 2001.9.4

    

  15. http://translate.googleusercontent.com ,http://www.honeysweetproductions.com , http://www. yifatoren.com

  16. Peggy Park Bernal,The Huntington, pp.73-75. The Huntington . 2003
  17. Susan K Lafferty, From the Collections to the classroom: The Huntington Library and History Education, p.4, California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Spring, 2004
  18. Peggy Park Bernal, The Huntington, pp.73-75. The Huntington . 2003
  19. Peggy Park Bernal,The Huntington, pp.73-75. The Huntington . 2003
  20. 안연민《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 미술관 협력체계 발전방안 세미나》p.52〈사립미술관의 새로운 정체성 찾기-사립미술관의 현황과 대안 모색〉국립현대미술관,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