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주요 미술 시장 포털의 미술품 정보 DB 구축 사례 연구

제5호 《Art Pavilion》수록. 2014년 12월 발행
 
오연 1
 
1. 주요 미술시장 포털 시스템 현황

2. 미술품 정보 DB 구축사례

    1) 이미지 아카이브
    2) 시장보고서
    3) 투자정보 서비스와 가격 지수

3. 맺음말
 
 

1. 주요 미술시장 포털 시스템 현황

 

  미술시장 관련 콘텐츠는 인터넷을 통하여 미술품의 이미지 및 기본 정보, 시장 현황·통계 등 가격과 관련된 자료가 배포된다. 특히 가격과 직결되는 경매 현황에 관한 정보는 신속하게 업데이트되며, 경매회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술시장 포털에서 방대한 양의 DB를 구축하고 있다. 경매회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로는 주로 연혁 및 소개·향후 경매 일정·주요 미술품의 분류 형태·최근 경매된 미술품의 일부 가격 2 등이 있다.

  그러나 경매회사 사이트는 미술시장과 미술품의 전반적인 내용과 정보를 시스템화하지 않고 회사에서 다루는 미술품 및 회사 정보만을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미술품의 가격 및 정보는 상세히 제공되고 있으나 미술품과 미술시장의 전반적인 흐름 및 내용이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외국의 경우 미술품의 모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Database/DB 3)화하여 실시간 접근성을 높이고 계속적으로 진화하며,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공유할 수 있고, 사용자가 요구하는 데이터 내용에 따라 참조하는 특징이 마련된 데이터베이스 관련시스템인 DBMS를 사용하고 있다. 미술품 정보 DB를 구축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아트프라이스닷컴, 아트넷, 아트론 등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세 개 사이트 외에 다양한 사이트를 조사하여 각각의 사례 및 특징을 분석하였다.

  아트프라이스닷컴 4은 1987년 설립된 프랑스의 미술품 정보 DB 사이트로 아트마켓 인사이트(Art Market Insight)를 통하여 미술 통계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다. 전 세계의 경매 현황과 지역별 경매 성과, 작품 판매액의 추이, 전년도 대비 경매 실적, 낙찰가별 작가 순위 등을 제공한다. 29만권의 카탈로그와 2,900 여개 경매회사의 2,000만개 이상의 거래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으며 약 40만 5천 여명의 작가 DB를 통해 작가의 경매기록이나 작품, 추정가격, 작가 인덱스 등의 검색을 할 수 있다. 작품의 제목, 사이즈, 가격 범위, 재료, 연도 등으로 구분하여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며 연 이용 금액은 정해져 있으나 구체적인 정보를 요청할 경우 아트프라이스닷컴에 직접 연락을 해야 한다.

  중국의 아트론 5은 야창 예술시장 모니터 센터(雅昌艺术市场监测中心, Art Market Monitor of Artron/AMMA)라는 사이트 6를 연결하여 사이트의 전체 콘텐츠를 중국어로 제공하고 있으며 영어 버전의 경우 자세한 내용은 볼 수 없고 주요 경매 뉴스 및 전시 정보를 일자별로 정리하여 소개한다. 중국어 원문 접속 사이트에서는 현재 이슈, 시장조사 내용, 시장 이슈, 야창지수, 예술품 경매순위 차트, 작가 가격지수 순위, 예술시장 신심지수, AMMA칼럼 등을 자세히 제공하고 있다.

  1989년 설립되어 1995년부터 온라인 서비스를 시행해온 일종의 갤러리 네트워크 사이트인 아트넷 7은 인터넷 상에서 세계 미술시장의 추세와 주요 경매 정보 등을 제공해왔으며 회화, 디자인, 장식미술 등 다양한 미술 장르의 연구도 병행하고 있다. 가격 DB의 경우 감정사와 딜러, 컬렉터들을 위한 가치평가의 도구로, 1985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결과는 사용자가 예술에 대한 가격과 컬렉션의 가치, 판매 및 구매에 적절한 시기를 결정하도록 DB화되어 있다. 또한 회화와 디자인 작품들은 거장들부터 당대 작가들의 작품과 고미술품, 가구, 도자기, 유리공예, 카펫, 시계, 장신구, 서적 등에 이르는 방대한 양의 작품을 포함하여 1,600 여개의 국제 경매 회사와 30만 여명의 작가들의 800만 여개의 경매 결과를 DB화하고 있다.

  또한 이용자들이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은 작가들의 작품이 주요 경매시장, 갤러리, 행사 등에 등장할 때는 가격 DB의 유도체 및 이메일을 통하여 가입자들에게 공지할 뿐만 아니라 경매 결과 알림 부가 기능을 이용하여 최근의 경매 결과 및 작가 정보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온라인 플랫폼 상에서 갤러리 작품의 상호 판매를 촉진하는 이 플랫폼은 전 세계에서 약 35,000 여명의 작가들에 의해 1,600 여개의 갤러리와 약 17만 점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적극적인 온라인 검색 엔진과 아트넷의 작품 검색을 이용하여 구매자는 갤러리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아트넷 옥션은 세계 최초의 온라인 옥션 플랫폼으로서 120개국 23,000 여명의 등록된 판매자 및 구매자들에게 현대 회화 작품, 인쇄, 사진, 조각 등의 작품을 사고 팔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특한 수집 경험이나 일시적이고 낮은 커미션을 제공하기도 한다.

  2012년 봄에 시작된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용자들은 시장형 작가들의 활동, 미술 카테고리, 기타 자산의 재무 지표 등을 벤치마킹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의 약 600명의 작가들은 가격 DB를 통해 수백만 개의 경매 결과를 분석한다. 경매 회사는 최소 2주 전에 온라인 판매 등록을 완료하여 판매 종료 후 30일 가량 온라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파트너쉽 경매 사이트인 아트넷과 독점 사이트 간의 트래픽을 연결할 수 있다. 8 최근 아트넷은 글로벌 아트넷 뉴스를 출시하여 최근 아트 마켓의 분석과 해설을 제공하고 아트 마켓 및 글로벌 기술 산업의 형성, 동향, 개발, 전문가들을 위한 원스톱 플랫폼 9으로 운영한다. 10

  2001년 설립된 영국의 아트택틱 11은 아트마켓을 다각도에서 분석하며 사진·디자인, 아트 파이낸스와 같은 다양한 산업 정보를 추가적으로 제공한다. 마켓 심화형의 분석과 맞춤형 연구, 팟캐스트, 교육 프로그램 등이 있다.

  스케이트 아트마켓 리서치 12는 러시아의 사업가 세르게이 스케이터시코프(Sergey Skaterschikov)가 설립한 회사로 데이터 분석, 교육과 연구가 지속 가능한 자료로써의 아트마켓 비평 등 다양한 자료를 출간한다. 스케이트 아트마켓 리서치는 미술품 투자 및 자문을 중심으로 한 미술 통계보고서를 발행하며 아트마켓 트렌드 및 투자보고서를 무료로 제공하는 동시에 국제 예술산업 포럼 13의 최초 설립기관이기도 하다.

  컬렉터와 미술 투자자, 아트마켓 전문가에게 필수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2009년 두 번째로 출간된 스케이트 아트 투자 핸드북(Skate’s Art Investment Handbook)은 러시아의 재정관리경영 어워드(Russian Wealth Management Awards)에서 올해의 아트 컨설턴트 에이전시로서 수상을 하는 등 2014년까지 글로벌 아트 미디어 회사로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해 시장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영국의 아트마켓리서치 14는 사용자가 직접 장르를 설정하여 인덱스를 생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회사이다. 기관과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DB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개인이 이용하기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미술시장조사 외 미술투자사 소유, 미술투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순수미술, 장식미술, 주얼리, 부동산, 와인 주식에 대한 각각의 인덱스를 달러, 파운드, 엔, 유로화로 결과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진 사이트임을 알 수 있다.

  아트마켓리서치에서 1985년 이후로 구축한 500개의 인덱스들은 가격의 유동성과 전 세계 시장 동향의 연관성이 반영된다. AMR 인덱스라고 불리는 각 지수들은 크리스티(Christie’s)와 소더비(Sotheby’s), 영국 국세청(The British Inland Revenue), 뉴욕 연방은행(The Federal Reserve Bank of New York)을 포함한 예술과 금융기관의 선도에 이용되며, 파이낸셜 타임스, 선데이 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이코노미스트, 비즈니스위크, 핸델스블랏, 예술 신문 및 기타 출판물에 게시된다. AMR 인덱스는 ‘변화하는’ 시장에서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있어 고유한 가이드로, 구독자는 동향, 인플레이션, 마켓 부문 등의 매개 변수를 선택하여 온라인을 통해 기본 수치와 통계 분석이 완료된 자신만의 인덱스를 10만 개 이상까지 생성할 수 있다.

  영국의 아트이코노믹스 15는 2005년 클레어 맥앤드류(Clare McAndrew) 박사 16에 의해 설립되었다. 미술경제리서치 및 컨설팅을 담당하며 매년 미술시장보고서를 발행한다. 갤러리와 경매, 순수미술 및 장식미술을 포함한 넓은 범위의 미술시장을 조사·연구하며 보고서는 서적으로 발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아트이코노믹스의 주 클라이언트로는 주요 국제 아트페어, 딜러, 무역 협회, 경매 회사와 예술위원회 등을 포함한 국가 및 공공 기관이 있다.

 

2. 미술품 정보 DB 구축 사례

 

1) 이미지 아카이브

 

  작품 이미지의 경우 포털 사이트에 따라 유·무료의 차이가 있으며 별도의 이미지를 아카이브 프로그램화하여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가 있는 반면, 회원 가입시 다른 서비스에 이미지 아카이브 서비스를 포함시켜 제공하는 사이트가 있다.

  아트프라이스닷컴은 Artprice Images®를 통해 이미지 DB를 제공한다. 아트프라이스닷컴은 사이트에서 발표한 현재 1일 기준 1,700개에 이르는 경매 카탈로그와 브로슈어, 리플렛에 직접 무제한으로 접근이 가능한 세계 최대의 라이브러리 DB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 4,500 여개의 경매 회사에서 1억 8천 여개의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Artprice Image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1년에 99유로로 연간 129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본 서비스는 연간 구독 서비스와 결합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러나 경매회사 및 결과, 그에 따른 이미지는 추가 비용 지불 없이도 이용할 수 있다.

  아트넷은 별도로 이미지 아카이브 DB가 구축되어 있지 않다. 단, 갤러리 네트워크(Gallery Network) 서비스에 가입하여 월 지불 액수별로 회원을 세 등급으로 분류하여 각기 다른 양의 이미지 아카이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월 385달러를 지불할 경우 SILVER 등급으로 30개 이미지로 시작하여 매달 10개의 추가 이미지를 제공받을 수 있고, 월 650달러를 지불할 경우 GOLD 등급으로 분류되어 60개 이미지로 시작하여 매달 25개의 이미지를 추가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월 1450달러를 지불할 경우 PLATINUM 등급의 회원으로 분류되어 모든 이미지를 무제한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아트택틱은 시장 분석 보고서 및 트렌드 보고서 등 통계 중심의 보고서를 유료로 제공하는 사이트이고 스케이트 아트마켓 리서치 또한 미술품 투자 및 트렌드 보고서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며 그 외의 아트마켓 리서치와 아트이코노믹스 또한 이미지만을 DB화한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는다.

<1> 사이트별 이미지 아카이브 서비스 제공 특징

이미지 아카이브 서비스 제공 유/ 포털 사이트명 특징
이미지 아카이브 서비스가 제공되는 사이트 아트프라이스닷컴, 아트넷 아트프라이스닷컴: Artprice Image®라는 별도의 DB를 구축하여 회원등급은 분류하지 않고 연 129달러에 무제한 제공아트넷: 별도의 DB 구축 없이 월 지불액에 따라 회원등급을 분류하여 이미지 양을 달리 적용하여 제공, 가입 서비스 조건 내에 있는 항목으로 별도로 이미지 아카이브 서비스만 제공받는 것은 불가
이미지 아카이브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사이트 아트택틱, 스케이트 아트마켓 리서치, 아트마켓 리서치, 아트이코노믹스 시장 현황 보고서, 통계 보고서, 연간 보고서 등 보고서 중심의 마켓 정보 DB만을 제공하며 별도의 이미지만을 제공받는 것은 불가

 오연 작성. 2015.02.

2) 시장보고서

 

아트프라이스닷컴 내 아트마켓 인사이트에서 발행하는 보고서

아트프라이스닷컴 내 아트마켓 인사이트에서 발행하는 보고서

 

아트넷에서 제공하는 작가 시장 보고서 일부 캡처

아트넷에서 제공하는 작가 시장 보고서 일부 캡처

 

  각 사이트는 세부 서비스로서 미술 통계보고서를 발행하기도 한다. 아트프라이스닷컴은 아트마켓 인사이트(Art Market Insight) 17를 통해 연간 경매시장 연간 보고서를 발행하는데 전 세계의 경매현황, 지역별 경매 결과, 작품판매금액의 추이, 전년도 경매 결과 비교 분석, 낙찰가별 작가 순위 등이 내용에 포함되어 있다. 이 모든 통계보고서는 아트프라이스닷컴 사이트 내 아트마켓 인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되며 이미지 아카이브와 마찬가지로 추가로 문의하는 정보의 경우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아트넷의 경우 분석 보고서가 작가 시장 보고서(Artist Market Report), 작품 분석 보고서(Artwork Analysis Report), 다양한 작가 보고서(Multiple Artists Report), 아트넷 탑 픽스(Artnet Top Picks) 4개로 분류되어 제공된다. 작가 시장 보고서는 아트넷 지수 뿐만 아니라 금융 지표까지 반영한 작가의 모든 작품의 추정 보고서이다. 해당 보고서에는 판매율, 추정가, 최고가격, 작가의 이력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작품 분석 보고서에는 가격 트렌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작품 분석 보고서를 통해 동일 작가의 비슷한 작품 시리즈를 결합하여 분석한 내용 또는 비교 분석한 내용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작가 보고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 트렌드를 설명하기 위해 선택한 작가들을 비교할 수 있는 보고서로, 모든 작가들을 컬렉션에 맞게 분류 설정 및 비교가 가능하다. 아트넷 탑 픽스는 아트넷 자체 아트마켓 분석가에 의해 기획되는 보고서로 현재 이슈가 되는 주제와 시장 트렌드에 대한 기존의 보고서들을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각 보고서들은 모두 유료로 제공되는데 작가 시장 보고서, 작품 분석 보고서, 다양한 작가 보고서의 경우 각각 186달러에 제공되지만 아트넷 탑 픽스는 가격 변동의 여지가 있어 개별적으로 문의 후 이용할 수 있다. 18

 

<2> 아트넷 시장 분석 보고서별 특징

아트넷 시장 분석 보고서 특징
작가 시장 보고서 작가의 경매 성과 등을 분석한 활동성 지수(Active Indices), 낙찰 및 입찰 비율을 분석한 작가의 시장성 분석, 최고가 및 최저가 분석 등 포함
작품 분석 보고서 비슷한 유형의 작품 결합 및 분석
다양한 작가 보고서 작가 분류 컬렉션을 통한 작가 비교 분석
아트넷 탑픽스

오연 작성. 2015.02.

  아트넷의 시장 분석 보고서 중 작가 시장 보고서에서는 작가의 보고서 지수 그래프와 작가의 전기가 포함되어 있으며 시장 이동성 카테고리 내에 낙찰, 입찰비율을 분석한 작가의 시장성·평균 판매액 및 추정가·최고가 및 최저가 등과 작가의 연간 상위 10위 내의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작가 시장 보고서와 작품 분석 보고서는 시장에 관한 모든 분석 결과를 그래프 및 도표로 3-4가지 색상만을 사용하여 파악이 용이하도록 기재한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작가 분석 보고서와 작품 분석 보고서는 사용자들이 오랜 기간에 걸친 작품들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결합(Combining)’ 및 ‘비교(Comparing)’가 가능하게 구축해 둔 점이 특징이다. 결합은 이용자가 하나의 인덱스에 모든 세트를 집계할 경우 단일 인덱스 라인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선택한 세트만을 결합할 수 있다. 이용자가 아티스트의 작품의 특정 부분만을 시간의 변화에 따라 이해하고 싶을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반면 비교는 선택한 각 세트에 대한 별도의 인덱스 라인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용자가 작품 각각을 다른 작가의 것과 비교하는 것을 원할 경우 해당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아트넷 탑 픽스는 이용자가 원하는 작가를 설정하고 S&P 500 지수와 비교한 정보를 그래프 및 도표화하여 연도별로 제공한다. 따라서 이용자가 설정한 작가와 작품, 연도 및 기간에 따라 다르면서도 개인에게 맞춤형 정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각각의 보고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건당 지불액이 정해져 있지만 패키지로 구매가 가능하다. 10개의 보고서를 선택하여 제공받는 Report Pack 10은 1,748달러, 25개의 보고서를 선택·제공받을 수 있는 Report Pack 25는 3,750달러, 100개의 보고서를 선택·제공받을 수 있는 Report Pack 100은 12,456달러로 아트넷 탑 픽스 외에 개별 구매시 지불해야하는 1,860달러, 4,650달러, 18,600달러에 비해 선택하는 보고서 개수가 증가할수록 할인율도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미술경제 리서치 및 컨설팅 회사인 아트이코노믹스 또한 아트마켓과 정책에 관련된 분석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매년 테파프(The European Fine Art Foundation) 사이트를 통하여 마켓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19

  가장 초기의 마켓 보고서는 <예술 경제: 아트마켓으로의 투자 가이드(The Art Economy: An Investors Guide to the Art Market)>로 아트이코노믹스의 창시자인 클레어 맥앤드류에 의해 작성된 것이다. 해당 보고서에는 글로벌 마켓 내의 미술의 발전과 미술에 대한 재정 투자의 가치, 예술 경제에 관한 이슈들이 수록되어 있다. 예술 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일종의 가이드북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아트마켓과 그에 대한 정부의 역할 및 정책 효과, 예술 무역에 있어 세금과 로열티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테파프 아트마켓 리포트 목록

테파프 아트마켓 리포트 목록

 

  다음으로 발행된 보고서는 <파인 아트 앤 하이 파이낸스(Fine Art and High Finance)>로 경제학에서의 소유권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들이 윌리 프레스(Wiley Press)를 통해 출판되었다. 예술 투자자가 직면하는 재정 문제를 설명하기 위한 전문 지식을 수록한 보고서이다. 감정 및 평가, 대출 담보로써의 예술, 유동화 및 과세, 예술 기금 투자, 보험, 예술 무역의 블랙마켓 등이 주요 내용으로 수록되어 있다. 참여한 전문가로는 찰스와 토마스 댄지거(Danziger&Muro, LLP), 엘리자베스 폰 합스부르크(Winston Art Group), 수잔 죄르지(City Art Advisoy), 레나 네빌(Sotheby’s), 앤서니 브라운(BAMF), 크리스티안 피셔(AXA Art) 등이 있으며 클레어 맥앤드류에 의해 편집되었다. 20
이후 <브리티시 아트마켓: 승리의 글로벌 저장고(The British At Market: A Winning Global Entrepôt>은 영국 아트마켓 연맹(The British Art Market Federation/BAMF)의 의뢰로 진행된 보고서이다. 21 이 보고서에는 전 세계 예술과 골동품 판매 분야에서 29%를 차지하며 약 77억 파운드로 세계 2위라는 위치를 유지했던 2009년 영국의 아트마켓 분석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예술작품 수입 부가가치세율 증가에 따른 새로운 위험 요소에 대한 보고서(Rapport Sur Les Risques Induits par une Nouvelle Augmentation du Taux de TVA á l’importation sur les Oeuvres d’Art )>는 전문이 프랑스어로 작성된 보고서이다. 프랑스의 예술 무역을 담당하는 세 개 주요 기관과 공동으로 작성한 보고서로, 정부가 예술작품에 대한 수입 부가가치세의 증가를 제안할 때 아트마켓 전반에 미칠 수 있는 악영향을 다룬 연구 보고서로, 프랑스 경제에 있어 예술품 판매가 재정에 기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완벽히 프랑스 입장에서 작성된 것을 알 수 있다.

  <스페인 아트마켓 2012(The Spanish Art Market in 2012)>는 스페인의 아트마켓 연구재단의 의뢰로 발표된 보고서이다. 2012년 스페인 아트마켓의 크기와 구조 및 주요 트렌드를 조사한 최초의 연구 보고서가 되었다.tgrv 바로 전년도인 2011년, 약 3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한 스페인의 미술시장이 연구 및 분석되었으며, 2014년 아트이코노믹스 사이트에서 업데이트되었다. 22

  그러나 2008년부터 지난 2014년까지 아트이코노믹스에서 테파프를 통하여 정기적으로 발표하는 보고서는 <테파프 아트마켓 리포트(TEFAF Art Market Report)>로, 다음 표는 아트이코노믹스가 발간한 보고서의 내용을 연도별로 정리한 것이다.

 

<3> 아트이코노믹스 연간 보고서 주요 내용 23

연도 주제 및 내용
2008 국제 미술시장: 글로벌 시대의 유럽의 조사(The International Art Market: A Survey of Europe in a Global Context)(1) 2002년 26억 7천 유로에서 2006년 43억 3천 유로로 성장하기까지 유럽의 미술시장 조사(2) 영국·프랑스·독일을 비롯하여 미국과 중국의 주요 미술시장 분석(3) 경매 데이터에 초점을 맞춘 미술시장에서의 가격 설명
(4) 유럽 예술 무역의 경제적 효과 분석
2009 세계화와 미술시장: 2008년 떠오르는 경제와 예술 무역(Globalisation and the Art Market: Emerging Economies and the Art Trade in 2008)(1) 2007년 미술시장의 주요 동향 분석 (2005년 이후 신흥 미술시장이 런던과 뉴욕 이외 지역에 미친 영향)(2) 중국, 인도, 러시아, 중동 지역 미술시장의 특징 분석 및 글로벌 무역에 미치는 영향 연구(3) 회화·장식미술·골동품 판매액 및 증가 요인 분석
2010 2007-2009 국제 미술시장 -글로벌 경기침체기 동안의 예술 무역 동향(The International Art Market 2007-2009 -Trends in the Art Trade during Global Recession)(1) 2007년 미술시장의 주요 동향 분석 (최근 10년간의 기록 중 가장 낮은 포인트 분석)(2) 2006년 이전 미술시장의 역사(3) 영국·프랑스를 비롯한 미국·중국 미술품 구매자의 투자 동향
2011 2010 글로벌 미술시장: 위기와 회복(The Global Art Market in 2010: Crisis and Recovery)(1) 중국과 미국의 경제 회복 및 미술시장 동향 분석(2) 중국이 2010년 세계 2위의 미술 시장이 된 내용 (글로벌 점유율 23%로 영국을 제치고 세계 2위)(3) 정체가 계속되는 유럽연합(EU)의 미술시장 점유율 분석 (유럽의 쇠퇴)
2012 2011 국제 미술시장: 25년 이상에 걸친 예술 무역 관찰(The International Art Market in 2011: Observations on the Art Trade over 25 Years)(1) 2011년 미술시장의 주요 동향 분석(2) 지난 25년에 걸쳐 변화한 미술시장의 크기와 구조 등 연구(3)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회복되는 중국 경매 시장에서 미술부문 매출액의 상승 분석(4) 예술품의 구매 방식의 변화 (경제, 과학, 기술, 문화 등이 미치는 영향)
2013 2013 TEFAF 미술시장 보고서 -글로벌 미술시장 중국과 브라질을 중심으로(TEFAF Art Market Report 2013 -The Global Art Market with a focus on China and Brazil)(1) 중국과 브라질, 두 국가의 대비되는 미술시장에 초점을 맞추어 2012년 세계 미술시장의 주요 동향 분석(2) 중국 미술시장 분석: 최근 5년간 세계에서 가장 성장하였지만 24% 하락하여 106억 유로로 판매 하락(3) 브라질 미술시장 분석: 글로벌 미술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1%의순자산 아트 컬렉터의 수 증가
2014 2014 TEFAF 미술시장 보고서 -글로벌 미술시장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TEFAF Art Market Report 2014 -The Global Art Market with a focus on the US and China)(1) 수년간 서로 경쟁하며 급속 성장 중인 중굮과 미국을 중심으로 2013년 세계 미술시장의 주요 동향 분석(2) 2013년 미술품 총 매출 분석: 47억 4,000유로 가량의 매출 (전년 대비 8% 증가, 중국 38%, 미국 24%)(3) 반전과 당대 미술 판매량(Post-War and Contemporary Art Sales)(4) 뉴욕에서 판매된 작품 연구(최고가 작품 포함)(5) 영국의 미술품 수입 및 수출 분석(65%)

오연 작성. 2015.02.

  아트이코노믹스의 시장분석보고서는 전반적인 국제 미술시장의 동향을 다루면서도 미술시장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또는 잠재력 있다고 여겨지는 특정 국가를 선택하여 분석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2010년 이후 중국의 미술시장은 테파프 미술시장 보고서에 빠짐없이 등장하며 초기 유럽과 미국의 미술시장의 동향을 분석하는 내용에서 중국에 초점을 맞추어 미술시장의 동향을 분석, 연구하고 있다. 또한 2011년까지 과거 데이터와 경제와 관련지어 분석한 내용이 대부분이었다면, 2012년부터는 현재 경제상황과 추세를 반영하는 분석 내용이 등장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트이코노믹스의 시장분석보고서는 서적으로 출판되었으며 테파프를 통해 사본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반면, 스케이트 아트마켓 리서치의 시장분석보고서는 해당 사이트에 아카이브로 DB화되어 모두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2013년부터 보고서를 온라인 DB로 구축해놓아 소장 자료수가 많지는 않으나 기간을 짧게 두고 출간되어 보다 구체적인 내용의 보고서를 받아 볼 수 있다. 스케이트 아트마켓 리서치의 분석 보고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표 4> 스케이트 아트마켓 리서치 분석 보고서의 주요 내용

발행 시기

분석 보고서 제목 및 주요 내용

2013년 2월

스케이트 미술 투자 리뷰(Skate’s Art Investment Review)

(1) 2012년 10% 이상의 이익, 5억 달러의 최상의 미술품

(2) 인상파와 현대미술이 프리미엄 마켓 세그먼트에서 보유하는 65%의 점유율

(3) 당대 미술시장 프리미엄 세그먼트의 27% 성장 및 More Frequent Change of Hands

(4) 2013년 2월에 확인된 투자 가능성 상위 4.21%에 대한 주당 순이익 재조정 비율(ERR)

(5) 최근 아트 펀드 분석

2013년

2013 반기별 보고서(2013 Semiannual Report)

(1) 2013년 상반기 손꼽히는 아티스트 – 양, 가치, 투자 이익률

(2) 블루칩 아티스트에 대한 투자 성과

(3) 스케이트 탑 5000의 역동성

(4) 스케이트 탑 5000 내 여성 아티스트

(5) 2013년 상반기 유동성의 부족

(6) 스케이트 탑 5000 내 작품 손실

2013년

글로벌 블루칩 아트마켓 – 2013 실적 개요(Global Blue-Chip Art Market – Performance Overview 2013)

(1) 글로벌 블루칩 아트마켓 – 실적 개요

(2) 최종 후보 간의 챔피언십 매치의 프리미엄 아트 세그먼트

(3) 적을수록 많다: 2013 아트마켓 실적 리뷰

(4) 2013 프리미엄 세그먼트 내 아티스트 실적

(5) 2013 여성 아티스트의 실적

(6) 2013 예술 투자 실적

(7) 2013 작품에 대한 개별 긍정 및 부정 주당 순이익 재조정 비율 기록

(8) 스케이트 탑 5000 내 손실

2013년

2013 스케이트 예술산업 점수표(Skate’s Art Industry Scorecard 2013)

(1) 스케이트 예술산업 점수표에 기반한 주요 예술산업 통계

(2) 새로운 동향 – 2013 이커머스(E-Commerce)

(3) 새로운 동향 – 2013 경매 회사

(4) 새로운 동향 – 2013 아트딜러(갤러리)

(5) 2013 예술산업 동향: 예술 & 유명인사

(6) 2013 아트페어 활동

(7) 2013 스케이트 아트 주식

(8) 2014 스케이트 아트 주식, YTD

(9) 2013 스케이트 예술산업 점수표

2014년

2014 반기별 보고서(2014 Semiannual Report)

(1) 스케이트 탑 10,000

(2) 2014년 상반기 글로벌 블루칩 아트마켓 실적

(3) 스케이트 탑 5,000의 역동성

(4) 글로벌 아트 세일즈 데이터 개관

(5) 2014년 상반기 손꼽히는 아티스트

(6) 2014년 상반기 예술 투자 실적

(7) 주요 예술투자 통계

(8) 스케이트 탑 5,000

(9) 예술투자 이상치: 2014 vs 2013

(10) 스케이트 탑 5,000 내 손실

2014년 가을

스케이트 아트 이커머스와 미디어 보고서(Skate’s Art E-Commerce and Media Report)

(1) 세계 탑 3 온라인 예술무역 플랫폼

(2) 글로벌 예술산업을 위한 디지털 전략 탑 5

(3) 2014년 8월 1일자 스케이트 디지털 스코어

(4) 글로벌 예술산업을 위한 웹 전략 탑 5

(5) 2014년 5-6월 평균 페이지 조회수

(6) 2014년 6-8월 베스트 전략 이동

(7) 아트 비즈니스를 위한 30대 디지털 전략

(8) 글로벌 예술산업을 위한 스케이트의 30대 디지털 전략

(9) 디지털 플랫폼의 사용

(10) 스케이트 관련 사이트 탑 30

(11) 아트 비즈니스를 위한 스케이트의 페이스북 전략 탑 30

(12) 아트 비즈니스를 위한 스케이트의 트위터 전략 탑 30

(13) 위닝 비즈니스 모델 퀘스트와 ARPU 전략 딜레마

(14) 아트 비즈니스: 스케이트의 디지털 전략과 엔터프라이즈 가치의 높은 비율

(15) 상품 배틀 – 배송품질 확보

(16) 시각 비즈니스 모델: 디지털 “아트 배너티 페어” 운영

2014년 가을

스케이트 아트페어 보고서(Skate’s Art Fairs Report, Fall 2014)

(1) 2014년 6-9월 베스트 전략 이동

(2) 2013-2014년 가장 많이 참가한 아트페어 탑 10

(3) 2013년 가장 많이 참가한 뮤지엄 탑 10

(4) 변화하는 세계의 아트페어

(5) MCH 그룹 vs SASI, 그리고 Swiss Index

(6) 프론티어 마켓 내 가장 많이 참가하는 아트페어

(7) 아트페어 비즈니스로의 디지털 도전

(8) 갤러리 목록화 사이트 트래픽과 주요 프랜차이즈 아트페어

(9) Artsy와의 디지털 파트너십 사례연구

(10) Competitive Landscape and Pressure to Disclose Trading Volumes

(11) 10대 아트페어 브랜드

2014년 가을

스케이트 명작 보고서(Skate’s Masterpieces Market Report)

(1) 2014년 최고와 최악의 명작 무역

(2) 2014년 글로벌 명작 무역 통계

(3) 2014년 스케이트 탑 10,000 가격 카테고리 내 전체 무역

(4) 2014년 10월 Top Lots to Watch

(5) 10월 주요 경매 예상 투자 실적

(6) Price Peers for Peter Doig’s The Heart of Old San Juan

(7) Prices for Peter Doig’s Oil on Canvas Created in 1996-2000

(8) Prices for Jean-Michel Basquiat Acrylic and Oilstick on Canvas Created in 1986-1988

(9) 경매 종료 가격 사례연구: 디트로이트 컬렉션의 이상 사례

(10) DIA Top Lots vs 스케이트 탑 10,000당 경매시장 데이터

2014년 겨울

스케이트 아트 이커머스와 미디어 보고서(Skate’s Art E-Commerce and Media Report)

(1) 디지털 관람객이 뽑은 세계 탑 5 모델

(2) 예술산업 성장 선두그룹(분기별 관람객 성장)

(3) 최악의 디지털 제공 실적(분기별 웹 관람객 변동)

(4) 2014년 9-11월 베스트 전략 이동

(5) Listing Models (Auction Aggregators and Gallery Networks)

(6) Listing Models (Digital Audience)

(7) 온라인 예술 무역

(8) 온라인 탑 아티스트Top Artists Online

2014년

스케이트 아트페어 보고서(Skate’s Art Fairs Report)

(1) 2014년 가장 많이 참가한 아트페어(Established Markets)

(2) 프론티어 마켓 내 가장 많이 참가한 아트페어 탑 3

(3) 스케이트 디지털 스코어에 랭크된 아트페어 브랜드 탑 10

오연 작성. 2015.02.

  스케이트의 시장분석보고서는 전문 모두 사이트 상에서 PDF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스케이트 아트마켓 리서치에서 발행한 시장분석보고서는 스케이트 회사 내 순위를 기준으로 분석한 내용이 대부분이며, 탑 3·탑 5·탑 5,000·탑 10,000 등 작은 순위부터 큰 순위까지 넓은 범위에 걸친 랭크 작업결과가 제공되고 있다. 또한 연간보고서 아카이브에 DB화되어 있으나 내용면에서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사례가 많다.

  아트택틱의 시장분석보고서는 아트마켓의 동향을 중심으로 작성한 보고서를 유료로 제공하고 있다. 지역별·장르별·작가별 분석보고서를 분류하여 제공한다. 아트택틱에서 제공하는 마켓 분석 정보 DB는 크게 아트마켓(Art Markets), 예술 분야(Art Sectors), 아티스트(Artists), 아트 파이낸스(Art Finance)로 분류되어 있다. 이 중 아트마켓은 전 세계를 7개로 나누어 분석 24한 것으로 각 카테고리의 소분류인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최근 마켓 동향을 간략히 설명한 글과 연도별 아트마켓 아웃룩 서비스(ART MARKET OUTLOOK) 25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통계중심의 보고서 보완을 위하여 갤러리, 아트딜러, 컬렉터, 컨설턴트 등의 아트마켓 현황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한 뒤 그 내용을 오디오로 구성하여 DB화한 팟캐스트 파일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스케이트의 시장분석보고서는 전문 모두 사이트 상에서 PDF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스케이트 아트마켓 리서치에서 발행한 시장분석보고서는 스케이트 회사 내 순위를 기준으로 분석한 내용이 대부분이며, 탑 3·탑 5·탑 5,000·탑 10,000 등 작은 순위부터 큰 순위까지 넓은 범위에 걸친 랭크 작업결과가 제공되고 있다. 또한 연간보고서 아카이브에 DB화되어 있으나 내용면에서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사례가 많다.

  아트마켓 아웃룩을 비롯한 아트택틱의 마켓 트렌드 정보 자료를 상세히 제공받기 위해서는 사이트 가입 후 별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최초 가입 및 로그인 후에는 구독 자료의 업데이트 및 등록만이 가능하며 가입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정보는 10개의 무료 보고서들과 모든 팟캐스트 자료들 뿐이다. 그러나 1년에 195유로를 지불하면 LITE 회원으로 분류되어 1개 지역의 아트마켓 자료와 전체 팟캐스트를, 연 350유로를 지불하면 REGULAR 회원으로서 2개 지역의 아트마켓 자료와 전체 팟캐스트를, 연 495유로를 지불하면 PLUS 회원으로 3개 지역의 아트마켓 자료와 전체 팟캐스트를, 연 595유로를 지불하면 PREMIUM 회원으로 분류되어 모든 아트마켓 자료와 팟캐스트를 무료로 무제한 제공받을 수 있다.

 

3) 투자정보 서비스와 가격지수

 

  미술품 투자에 관한 정보 서비스로는 우선 앞서 언급했던 스케이트 아트마켓 리서치의 분석 보고서 내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다. 주식 정보는 물론 주당 순이익 비율, 투자 실적 등의 내용을 보고서를 통하여 상세히 무료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도 아트마켓리서치 또한 미술시장조사 외 미술투자사를 소유하며 미술 투자서비스를 제공하나 기관·교육기관을 대상으로 DB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한계점이다. 또한 룩셈부르크의 딜로이트 아트&파이낸스 26의 경우 미술 시장을 전문으로 하는 포털은 아니지만 미술시장의 동향 및 작품 투자 보고서를 제공하며 세미나와 포럼 등을 개최하고 있다.

  미술품 투자정보서비스 제공에 있어 가격지수가 중요한 키워드로 작용하고 있으며, 작가의 경매 기록 등을 데이터화한 기록들이 지표로 작성되어 DB화되고 있다. 미술품 구매는 최근 들어 애호의 개념보다 투자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구매의 안전성 판단을 위한 장치인 가격 지수는 미술시장의 잠재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다.

  가격지수의 경우 아트마켓리서치는 S&P 500과 비교하여 분석하는데 비해, 아트프라이스닷컴은 별도의 비교 없이, 분석 기준 연도를 100으로 설정 후 연도별 작품의 판매액 변화를 분석한다. 반면 아트넷은 S&P 500과 비교 분석하는 동시에 아트프라이스닷컴과 마찬가지로 분석 기준 연도를 100으로 설정 후 연도별 경매의 판매액 변화를 분석한 자료를 제공한다. 단, 아트마켓리서치와 아트프라이스닷컴은 작품지수이고, 아트넷은 작가지수이다. 아트마켓리서치의 경우 다른 금융기관 지표와 비교 분석이 가능하지만 기관에게만 제공하는 정보로 개인은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한계점이고, 아트프라이스닷컴은 개인 이용자가 제공받을 수 있으나 다른 지표와의 비교 분석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가격지수 비교를 위해서는 직접 다른 금융 지표를 조회해야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아트론의 경우 중국 회화의 미술시장 내 현황을 분석하기 위한 가격지수를 제공하지만 영문 사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없고 중국어 서비스만 시행하기 때문에 이용에 어려움이 있다. 투자정보서비스와 가격지수의 제공 사례별로 각각의 특징이 있으며 분명한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보완하기 위해서는 상호보완 및 교류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실제로 아트이코노믹스가 분석보고서의 데이터를 아트넷을 사용하고 테파프를 통하여 보고서를 발행하는 등 온라인 포털 간의 상호 교류성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다양한 자료의 공유 및 심층적인 자료 분석이 가능하다.

 

3. 맺음말

 

  글로벌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거래의 투명성과 정보 공유, 상호 교류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각종 온라인 포털을 중심으로 세계 미술시장의 정보 공유가 용이해지고 국제적 자본력 등에 따른 치우침 현상이 보인다. 특히 2010년 이후의 보고서들을 보면 대부분 온라인 분석 보고서에 자주 등장하는 국가는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등장하는 사례가 거의 없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온라인 DB 구축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면밀히 연구·개발해야 할 것이다.

외국의 경우 미술품의 정보를 DB화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DBMS를 구축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가 미술시장에서 작가와 작품의 경쟁력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미술품의 이미지와 정보, 시장현황과 통계 등 가격 관련 자료가 배포되는 것이 신속하게 처리되는 만큼 글로벌 온라인 시대 속에서 타 국가의 온라인 사이트를 참고하고 벤치마킹하여 국내 온라인 DB 구축의 활성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참고문헌

• www.artprice.com
• index.artron.net
• amma.artron.net
• www.artnet.com
• www.artnet.com/investor-relations/history
• www.artnet.com/about/aboutindex.asp?F=1
• www.arttactic.com
• www.skatepress.com
• www.artmarketresearch.com
• www.artseconomics.com
• www.artprice.com/artmarketinsight?l=en
• https://www.artnet.com/analytics-reports/
• www.artseconomics.com
• artseconomics.com/project/fine-art-and-high-finance/
• www.fundacionateymecenazgo.org
• artseconomics.com/project/the-spanish-art-market-in-2012/
• www.skatepress.com/art-market-reports/skates-reports-archive/
• www.deloitte.com/lu/artandfinance

[Abstract]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Art Work Information DB on Major Art Market Portals

  The contents of art markets that including images, basic information, market trends are supplied through the internet. In particular, data of the auctions are updated rapidly. Not only the auction houses, but also a lot of art market portal sites are constructing a number of databases. In foreign countries, all databases of art works are constructed databases, and they are evolving constantly. In addition, several users can share at the same time, Each database is using database concerning system DBMS which has the characteristic refering to user’s needs. The classic example sites are Artprice.com, Artnet, Artron, and etc. In this study, there are more examples and analysis of each site. Transparency of transaction, the importance of interaction came to the fore in this global era. Art market information sharing is easy to use with each online portal site as the central figure, but we can see the spin polarization phenomenon according to the international capital strength. We have to think about the reason of this phenomenon. Therefore, we should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the online database construction, research and develop them.

총 조회수[Total Views] 1294

Notes:

  1.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미술평론·경영 전공 4기
  2. 소더비(Sotheby’s), 크리스티(Christie’s), 본햄스(Bonhams) 등 주요 경매회사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공통된 정보들로 경매회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3. 데이터베이스(Database): 기존의 파일시스템에서 중복되는 정보를 피하고 정보를 일원화하여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서로 관련성을 가지며 중복이 없는 데이터의 집합을 유지하는 것이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이라고 일컫는다. 본문에서는 데이터베이스를 DB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은 Database Management System의 축약형인 DBMS로 표기하였다.
  4. www.artprice.com
  5. index.artron.net
  6. amma.artron.net
  7. www.artnet.com
  8. www.artnet.com/investor-relations/history
  9. 여러 과정에 걸쳐 처리해야 할 업무를 한 번에 처리하는 원스톱(One-stop) 플랫폼은 여러개로 단절되어 있던 플랫폼 프로세스를 하나로 통합한 플랫폼을 의미한다.
  10. www.artnet.com/about/aboutindex.asp?F=1
  11. www.arttactic.com
  12. www.skatepress.com
  13. 갤러리스트와 경매회사 전문가들이 모여 이커머스(e-commerce)와 보험 등 각 분야 전문 직종 간의 토론을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14. www.artmarketresearch.com
  15. www.artseconomics.com
  16. 예술, 골동품, 수집품 시장을 전문으로 하는 문화 경제학자이다.
  17. www.artprice.com/artmarketinsight?l=en
  18. https://www.artnet.com/analytics-reports/
  19. www.artseconomics.com
  20. artseconomics.com/project/fine-art-and-high-finance/
  21. www.fundacionateymecenazgo.org
  22. artseconomics.com/project/the-spanish-art-market-in-2012/
  23. www.skatepress.com/art-market-reports/skates-reports-archive/
  24. 아프리카(Africa), 중국(China), 인도(India), 라틴 아메리카(Latin America), 중동(Middle East), 러시아(Russia), 미국 및 유럽(US & Europe)으로 분류되어 있다.
  25. 타 사이트의 연간 보고서(Annual Report)에 해당하는 자료이다. 아트택틱에서는 아트마켓 아웃룩(ART MARKET OUTLOOK)으로 명명하고 있다.
  26. www.deloitte.com/lu/artandfin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