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도서관(The British Library)의 라키비움 현황 및 특징 연구
: 디지털 아카이브 컬렉션을 중심으로

제8호 《Art Pavilion》수록. 2017년 11월 발행

이계정 1

1. 머리말
2. 영국도서관 라키비움의 운영현황
3. 영국도서관 라키비움의 디지털 아카이브 컬렉션 유형 분류

    1) 구(舊)매체의 디지털화
    2) 온라인 박물관형 데이터베이스
    3) 온·오프라인 디스플레이형 아카이브

4. 영국도서관 라키비움 디지털 아카이브의 특징
5. 맺음말

 

1. 머리말

 

최근 정보화나 디지털화로 환경이 급변하면서 디지털 콘텐츠가 많이 생성되고 있다.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여 많은 정보·문화생활을 대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전통적인 아카이브 및 도서의 형태에서 벗어난 다양한 범위로 넘나드는 매체와 자료들이 생산된다. 이러한 시대에서 아날로그 자료와 디지털 자료를 융합하여 새로운 보존·교육 공간 개념을 만들어나가는 것은 필수적이다.

미래형 도서관의 개념이 필요한 시대에 발맞춰 라키비움(Lachiveum)의 개념이 새롭게 등장하였다. 라키비움은 도서관(Library), 아카이브(Archive), 박물관(Museum)의 합성어이다. 이는 디지털 시대에 맞는 아카이브 형태이자, 복합적 기능을 하는 차세대 교육의 장이라고 볼 수 있다. 디지털 환경 속에서 자료의 디지털화를 기본 전제로 하여 다양한 기록을 새로운 방식으로 보존하고, 연구하고 전시하여 이를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복합 공간 개념이다. 또한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방대한 양의 소장품을 새로운 방식으로 전시하며, 소장품에 맞도록 연구된 현대식 보존 방법과 관람객들이 자료를 보다 넓게 활용 가능하도록 고안된 다양한 방안을 제공한다. 영국도서관(The British Library)의 라키비움은 이에 관련한 연구의 총체적 과정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아날로그 형태에서는 자료의 특성에 따라 그 분류를 도서, 기록물, 유물 등으로 나누지만, 자료가 디지털화되어 저장이 되면 관리 및 서비스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또한 관람객들은 한 곳에서 도서 및 자료를 비롯해서 관련된 온라인 정보물, 미디어 매체를 함께 요구하게 되었으며,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있는 자료를 같이 보거나 부수적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이 생겼기 때문에 수집된 자료와 정보를 시사적이고 학술적인 전시로 이어가는 역할이 크게 요구된다. 이에 따라 라키비움의 역할이 점차 중요시되고 있다.

라키비움과 관련한 외국의 사례를 보면 캐나다의 국립도서관과 국립기록관이 하나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며, 캐나다 국립 도서관·기록관(Library and Archives Canada)으로 공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또한 영국박물관에서는 박물관 안에 도서관과 연계된 큰 자료실을 운영하며, 전시와 정보의 공간인 라키비움의 역할을 해내고 있는 등의 활발하게 교육 및 정보 제공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국가도서관과 기록원, 박물관들이 하나의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와 마주하며 부수적으로 영화, TV방송, 라디오와 관련된 자료까지도 포함하여 제공하는 추세이다.

국내 라키비움의 사례로는 2017년 7월 국립민속박물관이 국회도서관에 전시관련 협력을 지원하였고, 국회도서관의 서지와 원문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박물관 이용자에게 지식정보를 확산하도록 하는 협약을 맺은 바 있다. 3 또한, 국립민속박물관은 2015년 이용객 모두에게 무료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물의 99%를 홈페이지에 정보를 게재하는 등의 디지털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서도 지식문화유산을 향유하는 도서관, 정보 아카이브, 박물관 기능을 종합하는 복합·문화 공간 개념으로 기록매체박물관(Memory Museum)을 2017년 2월 시작하였다. 4 중 이용객에게 정보 검색 및 자료 제공하는 기능을 갖춘 아카이브를 대상으로 구분하였다. 3장의 디지털 컬렉션의 유형별 분류는 수집 자료의 성격에 따라 디지털화로 변환되는 방식과 이용되는 성격에 따라 구분하였다. 이에 각 컬렉션의 수집 방안 및 수집 범위 등을 파악하고 이를 관리하는 체제를 연구하고자 한다. 본문의 2장과 3장을 통해 영국도서관이 라키비움으로서 갖는 장소적 기능과 특징을 4장에 제시하고자 한다.

 

2. 영국도서관 라키비움의 운영 현황

 

영국도서관은 1973년에 개관하여 대영박물관 부속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과학기술대출도서관, 영국국립서지부, 특허청도서관, 과학기술정보처 등 기존의 문화예술기관 및 정보부처에서 운영하던 주요 국립도서관 기관들이 통합되어 신설된 영국의 대표적 국립도서관이다. 5런던에 본거지를 두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되는 학술도서관 가운데 하나이며,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수집관이기도 하다.

2016년 보고서 기준 14,532,685권의 단행본, 868,632종의 정기간행물, 359,935점의 필사본, 약 6천 7백만 건의 특허와 약 8백만 점이 넘는 전 세계의 우표자료, 미술품 약 3만 3천점, 악보 약 1백 6십만 점 등 총 111,037,617점의 자료가 소장되어 있다. 6 그 외 종류로는 국회 의사록, 신문, 소리 및 녹음 음악, 공판 기록,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지도, 도장, 인쇄물, 프린트와 드로잉을 비롯한 작품 및 영상 등 세계의 모든 언어와 형식의 기록물을 소장하며, 이 소장 자료의 개수는 약 1억 5천만 개 이상이다. 영국도서관에는 매년 3백만 점씩 새로운 자료가 들어오며, 매년 12km의 서가가 늘어나는 구조이다.

2016년도 보고서 기준 지난해 7만 3천권의 전자 도서와 1만 1천여 개의 전자 저널이 추가되어 총 12만권의 전자 도서 및 2만여 개의 전자 저널이 소장되어 있다. 디지털 교육자료 역시 2016년도에 7만개가 넘는 독자적인 브라우저를 만들어 냈다. 7 셰익스피어의 희곡 4절 인쇄판본 100여 편을 비롯하여, 대헌장 마그나 카르타(Magna Carta), 금강경의 초판 인쇄본,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드로잉 일부까지 국제적인 보물급 소장품을 모두 디지털 작업을 통해 일반에 공개하였다.

2013년 4월을 시작으로 영국도서관은 국가의 모든 디지털 데이터를 보존하고자 하였다. 이에 영국의 모든 웹사이트, 전자책, 온라인 소식지를 비롯하여 블로그까지 저장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인터넷의 가변성에도 불구하고 미래 세대를 위해 전자 자료들을 보존할 필요성을 피력하였으며, 2013년 연말부터 이 모든 자료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었다. 이러한 영국도서관의 연간 예산은 2016-2017년도 보고서 기준 215억 832만 파운드(한화 약 2조 4255억원)이다. 8

영국도서관의 보안전자전달서비스(Secure Electronic Delivery, SED)는 2003년 6백만 파운드의 비용으로 시작되었다. 저작권 제한으로 인해 도서관 외부에서 이전에는 사용할 수 없었던 전 세계의 연구자 및 도서관 이용자에게 1억 개 이상의 항목을 제공한다. 영국도서관이 운영비용의 일정 부분을 충당해야한다는 정부의 지시에 따라 사용자에게 소정의 요금이 부과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 제공에는 수익성이없으며, 추가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일련의 구조 조정도 감안하였다.

도서자동관리시스템을 통해 지하 서고에서 도서를 운반 하는 모습.

도서자동관리시스템을 통해 지하 서고에서 도서를 운반 하는 모습.

일평균 2,500명의 이용자가 영국도서관을 방문하고 있으며, 이용자가 컴퓨터 온라인 카탈로그에서 자료를 신청하면 자료는 도서자동검색시스템(Automated Book Retrieval System, ABRS)을 통해 지하서고에서 자료가 운반되어 배달된다. 또한 자료의 세부상태가 인쇄되며, 직원이 자료를 바코드 컨테이너에 올리면 도서자동관리시스템(Mechanical Book Handling System, MBHS)에 의해 약 1.6km 길이의 컨베이어 벨트로 운반된다. 경우에 따라 자료의 훼손 가능성이 있는 희귀자료 및 부피가 큰 자료는 직원이 직접 운반한다.

영국도서관 건물은 지상 9층과 영국에서 가장 깊은 24m 높이의 지하 5층으로 되어있다. 이는 일반 건물의 층 높이로 계산하면 지상 17층, 지하 8층에 이르는 높이이며, 지하 4층의 서고에만 15종류의 서가가 274km 길이의 큰 규모를 이루고 있다. 영국도서관은 법으로 제정된 납본도서관으로 영국 내 5곳의 납본도서관이 소장 자료를 선택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이곳은 영국에서 출간되는 모든 자료들을 선택의 여지없이 소장한다. 2004년 ‘Google 도서 검색(Google Books)’프로젝트 9가 시작되었을 당시 영국도서관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라이브서적(Live Search Books)’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영국도서관에서 직접 많은 도서기록물을 디지털화하였다. 10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미국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고, 2008년 5월에 폐쇄하게 되었다. 당시 스캔한 책은 현재까지도 영국도서관 카탈로그 또는 아마존을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다.

영국도서관 내에는 폴리오 소사이어티 갤러리(The Folio Society Gallery), 파카 갤러리(Paccar Gallery), 존 리트블래트경 갤러리(Sir John Ritblat Gallery)등의 소장품 및 기록물을 주제별 콘셉트로 잡아서 전시를 진행하는 아카이브 전시실이 있다. 이는 도서를 유물로 다루기도 하며, 교육적 목적과 아카이브 목적을 동시에 갖는 공간이기도 하다. 또한 도서관의 책 보존 방법을 소개하고, 음반과 도서 제작 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보존체험관(Conservation Uncovered)이 있으며, 도서관 각 층마다 여유 공간을 활용하여 각종 기획전 및 프로그램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컨퍼런스 센터에서는 250석의 강당이 있어 각종 강연과 행사가 진행된다.

소시오 폴리오 소사이어티 갤러리 입구

소시오 폴리오 소사이어티 갤러리 입구

파카 갤러리 입구

파카 갤러리 입구

2012년 영국의 법정예금도서관은 영국도서관이 개발한 디지털도서관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인프라를 공유하였다. 11 당시 영국은 도서관법을 개정하여 비인쇄 전자 출판물을 포함하는 소장품 구성을 분담하도록 하였다. 12 이에 따라 구분된 소장품은 런던(London), 보스턴 스파(Boston Spa), 애버리스트위스(Aberystwyth), 그리고 에딘버러(Edinburgh) 4개의 스토리지 노드(Storage Node)로 구성되어 관리되고 있다. 이는 데이터를 자동으로 자체 검사하여 복제 및 수리할 수 있는 일정한 통신 보안 네트워크를 연결한 것이다. 여기에는 모든 ‘.uk’ 도메인이 포함되어 있다. 13 2013년 이후 디지털 라이브러리 서비스는 매년 인터넷 아카이브의 1,996개에서 2,013개 사이의 ‘.uk’와 기타 도메인을 추가 수집하였다. 이 정책과 시스템은 프랑스 국립도서관(Bibliotheque Nationale de France) 14에 기반을 두고 있다.

 

3. 영국도서관 라키비움의 디지털 컬렉션 유형 분류

 

영국도서관 라키비움의 디지털 컬렉션은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다. 이 중 대표적으로 ‘영국도서관 탐험(Explore the British Library)’ 15 페이지를 통해 기본적인 온라인 카탈로그 및 자료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약 5천 7백만 건의 음성 자료가 포함되어 있으며, 컬렉션에서 항목을 검색하는 것 뿐 아니라 상세 정보를 읽고 도서자동관리시스템(MBHS)에 도서를 주문하고, 도서관 웹 사이트의 내용을 검색 및 저장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도서관의 전자컬렉션에는 4만 개 이상의 전자 저널, 800개의 데이터베이스 및 기타 전자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16 이 아카이브는 등록 된 ‘세인트 판크로스 리더 패스(St. Pancras Reader Pass) 17’ 소지자에게 원격 접근 권한이 더 광범위하다.

<표 1> 영국도서관 라키비움 디지털컬렉션 유형 및 소장품 컬렉션 유형 분류

2017-12-20 (12)

3장에서는 영국도서관 라키비움의 디지털 컬렉션을 위 도표와 같이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는데, 구분은 디지털화 된 매체에 따른 기술적인 방식을 기준으로 한다. 첫 번째 유형은 기존 소장품 및 인쇄 출판물을 문자데이터의 제작 및 그림의 스캔을 통한 디지털화한 유형이다. 두 번째 유형은 온라인에서 이미 제작되어 만들어진 자료들을 이용하여 온라인 사이트 내에서 박물관의 형태로 연구·전시·이용될 수 있도록 한 방법이다. 세 번째 유형은 첫 번째와 두 번째 유형의 복합형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특정 매체가 디지털화되어 제작되거나, 이미 제작된 디지털 자료들을 이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통틀어 전시하거나, 디스플레이 방법을 미디어를 이용하여 매체의 온라인 검색을 비롯하여 오프라인 자료를 함께 보여주면서 차세대적인 디지털 컬렉션을 보여주는 형태이다.

 

1) 구(舊)매체의 디지털화

 

기존 매체를 디지털화하는 방식에는 신문과 필사본 매체를 비롯하여 논문과 같은 정보물의 기록을 디지털 문서로 변환한 것이다. 이들 컬렉션의 특징으로는 자료의 검색을 보다 용이하게 하고, 관련 콘텐츠의 정보들을 주제별로 모아볼 수 있도록 한 형태라는 점이다. 주로 연구 목적으로 이용되는 분야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저작권의 문제로 자료의 접근에 따라 이용객에게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가 있다. 디지털화 이전의 기록매체가 실물로 존재하기 때문에 스토리지 노드에 실물 자료들이 소장되어 보존되고 있다.

 

(1) 디지털 신문 컬렉션

 

영국도서관은 1840년 이후의 영국과 아일랜드 신문의 거의 모든 컬렉션을 디지털 형식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하여 보관하고 있다. 이는 신문에 각 신문 사본을 도서관에 공급해야하는 1869년의 법적 예금 입법 조치 때문이다. 런던 일간 신문과 일요일 신문은 1801년에 완성되었다. 이 컬렉션은 5만 2천 권의 신문이 들어 있는 66만권의 대용량 필름과 37만권의 마이크로필름으로 구성된다. 18

디지털 신문 컬렉션은 2013년까지 런던의 콜린달(Colindale)출판사를 기반으로 진행되었다. 19 높은 이용률을 띄는 정기간행물 및 토마슨 트랙츠(Thomason Tracts)와 버니(Burney)수집품과 같은 희소한 품목들은 물리적으로 보유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자료는 세인트 판크로스와 보스톤 수장고 ‘온 실링(On Ceiling)’에 보관한다. 20

영국 디지털 신문 아카이브는 공식적으로 2011년 11월에 시작되었다. 신문 전용열람실은 세인트 판크로스에 위치해있으며, 오프라인 자료 및 온라인을 통한 접근이라도 보다 구체적인 자료 접근은 도서관 이용객에게 제공되는 방식이다. 영국도서관의 상업 파트너인 D.C. 톰슨의 자회사와 함께 신문 아카이브가 디지털화되는 것이 10년 프로젝트로 2010년에 ‘브라이트 솔리드(Brightsolid)’라는 명칭으로 시작되어 현재까지 진행 중에 있다. 21

영국 신문 아카이브 페이지 메인

영국 신문 아카이브 페이지 메인


온라인 아카이브 내 세부화된 카테고리 구분과 디지털화 된 신문을 제공한다.

온라인 아카이브 내 세부화된 카테고리 구분과 디지털화 된 신문을 제공한다.

따라서 이 신문 컬렉션에서 중요한 자료들은 최근에 마이크로필름에서 더욱 디지털화 된 형식의 대규모 데이터로 변환 및 저장 과정에 있다. 신문 아카이브 웹사이트 22에서는 700여 개의 신문 종류를 수록하고 있으며, 약 2천만 권 이상의 페이지를 검색 가능하도록 한다. 검색은 가족 통지물 23과 부고령, 지역 및 국가의 뉴스 기사, 신문 삽화 및 광고, 독자 편지 등으로 구분하여 상세 검색이 가능하다. 2014년 4월에 마이크로필름 및 디지털자료 컨설팅을 위한 시설을 포함하여, 보스턴 수장고에서 가져온 하드카피 서재 등을 소장하고 있다.

 
 
 
 
 

 

(2) 필사본 컬렉션(Archives and Manuscripts)

 

역사적으로 중요한 필사본을 디지털로 변환한 필사본 컬렉션(Manuscripts) 24과 함께 2010년 10월 영국도서관은 경영 및 비즈니스 스터디 포털을 시작했다. 이 웹 사이트는 관리 연구 보고서, 컨설팅 보고서, 작업 보고서 및 기사에 대한 디지털 액세스를 허용하도록 고안되었다. 2011년 11월까지 18세기와 19세기의 4백만 페이지가 온라인으로 업로드 되었으며, 이 프로젝트는 향후 10년 동안 최대 4천만 페이지를 스캔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아카이브는 무료로 검색 할 수 있지만, 페이지 자체에 접근하는 데는 비용이 부과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유명 필사본의 경우 페이지 내에 ‘조명된 사본(Illuminated Manuscripts)’페이지로 접근하여 전시 형태로 접근 할 수 있도록 한다. 사이트에서 제시하고 있는 가상 전시의 주제는 25 현재 13개로 전시되어 있다. 각 주제의 서적들이 필사본 형태이기 때문에 그 형태가 고화질 스캔형식이다. 또한 이러한 스캔이미지 파일과 더불어 스캔 이미지 안의 텍스트 내용을 풀이한 추가 텍스트가 기재되어 있는 점이 특징적이다.

라키7

조명된 필사본 페이지 내 페이지 전시 형태

조명된 필사본 페이지 내 페이지 전시 형태


 
 
 
 
 
 
 
 
 
 
 
 
 

(3) 논문 컬렉션(Theses)

 

영국에서 발행된 연구 논문을 디지털 열람 형태로 제공하는 컬렉션 26이다. 국립과학기술도서관(NLL)이 1973년에 영국도서관의 일부가 되어 영국도서관 대출부서(British Library Lending Division)로 이름이 바뀌었을 때, 1985년 영국도서관 문서공급센터(British Library Document Supply Centre, BLDSS)로 지정되어 본격적으로 연구물 아카이브를 게시하였다. 27

문서공급센터(BLDSS)는 현재 국제 저널 타이틀 약 30만건, 컨퍼런스 진행 40만건, 논문 300만 권, 공식 출판물 500만 권, 영국 및 북미 논문 및 논문 50만 권 등을 포함하여 총 8750만 권의 출판물을 제공한다. 문서 공급 컬렉션의 1,250만 건의 기사가 전자적으로 보관되며, 이 파일들은 모두 즉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컬렉션은 영국, 해외 및 국제 업계, 특히 제약 업계의 연구 개발을 지원한다. 28

또한 고등교육기관, 학생 및 교직원 및 공공도서관 구성원에게 문서공급센터(BLDSS)를 통해 자료를 주문할 수 있는 시스템도 제공한다. 29 ‘찾기(Search)’기능과 ‘얻기(Get)’기능을 제공 하여 연구자가 찾기 어려운 자료에 접근하는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한다. 2013년 4월 문서공급센터(BLDSS)는 새로운 온라인 주문 및 추적 시스템을 출시하여 이용자가 사용 가능한 항목을 검색하고 자세한 가용성, 가격 및 배달 시간 정보를 확인하여 직접 원하는 도서를 주문 및 추적, 배치하는 등의 방법을 통하여 도서 접근 범위를 넓혔다. 30

 

2) 온라인 박물관형 데이터베이스

 

온라인 박물관형 데이터베이스는 웹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료들을 수집하여 웹 페이지에 게시하거나, 온라인을 통해서 자료를 공유하고 검색하고, 전시될 수 있도록 한 방식이다. UK 웹 아카이브는 웹 페이지들을 모두 수집하여, 온라인의 생활상을 기록하고 보관할 수 있도록 한 페이지이며, 각종 사운드 파일들을 생성 및 수집하여 온라인에서 그 사운드를 직접 듣거나 체험하도록 한 사운드 아카이브를 비롯하여, 국제적인 학술적 교류를 통해 온라인에서 그 자료들을 찾고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박물관 형식으로 자료를 제공하는 국제 돈황 프로젝트(International Dunhuang Project)가 이 분류에 속한다.

 

(1) UK 웹 아카이브(UK Web Archive)

 

영국도서관의 UK 웹 아카이브

영국도서관의 UK 웹 아카이브

UK 웹 아카이브 31 서비스는 영국 내에서 발행되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기록을 찾아볼 수 없는 웹페이지들을 ‘페이지 뷰(page-view)’ 형태로 저장하고 제공한다. 웹페이지를 비물질적 형태를 지닌 현대사회의 기록물로 간주하고 영국도서관은 2004년부터 자국 내에서 소명되는 웹사이트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보존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는 온라인에서 이루어진 영국 사회의 주요 활동들을 페이지별로 기록하여 영구적으로 보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도서나 인쇄물의 형태로 기록되지는 않으나, 영국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과 일상에 관련한 내용들과 그 기록을 온라인상에 간직하고, 웹페이지를 기록물로 보존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영국의 인터넷 역사를 비롯한 영국 현대사를 웹상 기록을 통해 변천사를 살펴볼 수 있으며 이는 약 10년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2013년 공개되었다.

시대별로 역사적 사건들을 웹에서 기사나 블로그의 형태로 다룬 페이지, 자료의 양이 풍부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한 페이지, 동시대적 연구나 미래를 위해 보존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웹페이지가 본 아카이브의 수집과 보존의 대상이 된다. 뉴스를 비롯하여 정치 해설, 스포츠, 예술 및 음악, 개인의 생활사까지 세세한 내용들을 자세하게 기록한 블로그, 런던 테러와 같이 역사적 사건에 관련한 사진과 영상, 기사와 사람들의 반응에 관련한 페이지, 개인의 질병 투병기 및 치료기에 대한 기록물, 영국의 정계 행사 및 투표에 관련한 각종 페이지 등 사회사 뿐 아니라 개인사와 문화를 아우르는 콘텐츠가 이 컬렉션을 구성하고 있다.

 
h3>(2) 사운드 아카이브

 

‘영국도서관 사운드’ 홈페이지

‘영국도서관 사운드’ 홈페이지

1983년에는 영국의 국립소리기록소(National Sound Archive)를 흡수·합병하면서 100만 점이 넘는 음성디스크와 18만 5천개 이상의 녹음된 테이프 자료를 확보했다. 32 이 컬렉션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음악, 드라마 및 문학부터 구전된 역사, 야생 동물 및 환경 소리, 각종 문화·예술 기록물, 고전 음악, 대중 음악과 재즈, 역사적인 연주 기록물, 세계 전통 음악과 악기에 이르기까지 녹음 가능한 소리의 전 범위를 다룬다. 국립소리기록소의 이러한 음성 녹음자료는 100년 넘게 수집되어 온 것이다. 영국의 각지에서 수집된 다양한 형태의 지역 방언과 억양, 언어들이 지역과 시대별로 구분되어 있어 다양한 분야의 연구가 가능하도록 한다.

영국도서관은 2006년에 새로운 온라인 매체로 ‘영국도서관 사운드(British Library Sounds)’를 시작하였는데, 이를 통해 사운드 아카이브의 녹음 자료를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영국도서관 사운드 아카이브 33는 6만 가지가 넘는 음성 파일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34현재까지도 사운드 아카이브의 온라인 카탈로그는 매일 업데이트되고 있다.

희귀 서적 및 음악 열람실을 기반으로 하는 사운드 서버(Sound Server) 35의 청취 및 열람 서비스를 통해 도서관의 소장 자료의 녹음을 들을 수 있다. 36 컬렉션에는 소리가 수집된 지역을 지도로 표시하여 제시하기 때문에 이용객의 편의뿐 아니라 구체적인 자료의 신빙성을 보장하고 있다.

 

(3) 국제 돈황 프로젝트(International Dunhuang Project) 컬렉션

 

국제 돈황 프로젝트 페이지 일부. 국가별 컬렉션 내용을 오른쪽 위 상단에서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다.

국제 돈황 프로젝트 페이지 일부. 국가별 컬렉션 내용을 오른쪽 위 상단에서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다.

축제에 관련하여 영국도서관에 소장된 서적 약 2,000여권 중 1475-1700년대를 중심으로 약 250여권을 선별하여 디지털 자료로 옮긴 페스티벌 북 컬렉션(Festival books)을 비롯하여 중국 돈황(敦煌)에서 발굴된 회화, 유물, 수사본, 텍스타일 등과 관련된 자료들을 디지털로 제시하고 있는 국제 돈황 프로젝트 컬렉션 37은 온라인에서 박물관의 형태로 그 자료들을 제공한다. 특히 국제 돈황 프로젝트는 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술 관리, 교육, 소장, 연구, 리서치, 카탈로그 등의 활동을 통해 하나의 온라인 박물관으로 기능하고 있다.

디지털로 변환된 국제 돈황 프로젝트의 온라인은 국내의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프랑스 국립 비브리오데크(Bibliothèque nationale de France), 중국 돈황 아카데미(The Dunhuang Academy), 독일 베를린 브란덴버그 아카데미(Berlin-Brandenburgische Akademie), 일본 류코쿠 대학(龍谷大学), 러시아 동양학회(Институту востоковедения), 중국국가도서관 저작권(中国国家图书馆版权所有)과 연계하여 고고학적 유적지와 교육용 및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되는 국제 협력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이미지의 촬영 및 조작에 관련한 표준지표를 이 프로젝트 스튜디오 직원이 모두 개발했으며, 이는 정기적으로 검토 및 업데이트되며, 전 세계의 국제 돈황 센터의 교육용 매뉴얼로도 사용된다. 이 자료는 고품질의 컬러 이미지로 생성되어 보관되며, 웹서비스로 제공된다. 이미지는 원본과 최대한 일치하도록 하고, 언제나 원본처럼 읽을 수 있도록 제공된다. 잉크가 퇴색되거나 원고에 흙이 쌓이면서 원본이 매우 선명하지 않은 경우 적외선 사진을 사용하기도 한다. 원본을 오프라인 박물관에서 공개하지는 않지만, 온라인에서 연구 성과를 공개하고 교류하는 과정을 통해 열린 형태의 박물관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3) 온·오프라인 디스플레이형 아카이브

 

온·오프라인 디스플레이형 아카이브 형태는 기본적으로 디지털화되어 저장된 데이터 자료들을 이용하는 것 뿐 아니라, 온라인 데이터나 온라인 박물관을 전시로 제시하는 복합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이는 특정 매체가 디지털화되어 새롭게 저장되거나, 이미 제작된 디지털 자료들을 이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통틀어 전시한 방식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미디어를 이용하여 디스플레이 방법을 바꾸거나, 매체를 통해 온라인 검색을 가능하게 하면서 동시에 오프라인 자료를 함께 전시하여 광범위적인 이해를 유도한 것이다. 즉, 차세대적인 디지털 컬렉션을 표현하고 보여주는 형태이다.

희귀 아카이브 컬렉션을 비롯하여 위에서 언급한 각종 디지털이 자료들이 아래 자료들과 함께 각 주제에 맞도록 기획되어 전시장에서 진열되고 있다. 또한 동영상 컬렉션은 온라인에서 영상물을 제공하는 온라인 박물관의 형태로 제공 될 가능성이 있지만, 저작권 문제로 인해 전시되거나 자료를 직접 접근해야만 하는 형태로 제공된다. 무조건적으로 온라인에서 자료를 제공하거나, 다양한 방식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각 형태에 맞도록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것이 본 장에서 소개하는 아카이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 희귀 아카이브 컬렉션(Endangered Archives)·보물갤러리(Treasures Gallery)·온라인 갤러리

 

세인트 판크로스에 위치한 영국도서관 보물 갤러리 전경

세인트 판크로스에 위치한 영국도서관 보물 갤러리 전경

영국도서관은 세계 각지에서 보존이 시급하게 요청되는 자료들과 희귀 아카이브에 대한 디지털화한 컬렉션 전시장을 따로 갖추고 있다. 특히 세인트 판크로스에 위치한 영국도서관 보물갤러리(Treasures Gallery)에는 뷰어를 통해 디지털화된 고서를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있어 관람객이 직접 손으로 화면을 터치하여 자료를 확대하여 보거나 열람하는 것이 가능하다. 오프라인에서도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전시 방법을 통해 새로운 열람 방식을 제공한다.

영국도서관 보물갤러리 아카이브 38에는 린디 스판 복음서를 비롯하여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저필 및 드로잉과 같은 소장물 39이 온라인 전시형태로 소개되고 있다. 희귀 아카이브는 자료 검색 페이지 40를 통해 구체적인 자료들을 검색하여 일반 검색형아카이브처럼 이용할 수도 있다.

또한 이와 연계하여 소장도서 내 수많은 이미지를 온라인에서 바로 볼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었다. 영국도서관 온라인 갤러리 41에서는 영국도서관에서 소장 중인 다양한 중세시대 책에 있는 3만여 개의 이미지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온라인 갤러리에서는 ‘가상 페이지 설정’ 기능을 활용하여 많은 책에 대한 카탈로그 항목 및 원고를 수집할 수 있다. 42 뿐만 아니라, 선택한 페이지 또는 선택한 미니어처 이미지,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등을 책갈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43

 

(2) 동영상 컬렉션

 

영국도서관에 위치한 뉴스 룸

영국도서관에 위치한 뉴스 룸

2012년 10월에 시작된 영국도서관의 동영상 서비스는 2천만 건 이상의 음향 및 동영상 이미지 데이터를 지원한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거의 백만 개의 사운드 및 동영상 이미지 44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온라인에서는 뉴스 메인 카탈로그 또는 움직이는 이미지 파일 및 음성 카탈로그 정도만 찾을 수 있다. 구체적인 동영상 컬렉션은 뉴스 룸(News Room) 또는 헤드폰이 제공되는 터미널의 독서실에서 프로그램을 검색하고 볼 수 있다. 자막 검색을 비롯해서 뉴스 프로그램을 단어로 검색 할 수 있어 광범위한 연구 조사를 가능하도록 지원하는데, 저작권 제한으로 인해 사본을 복사하거나 온라인 접근을 제공하지 않는다. 2011년의 런던 폭동, 일본의 쓰나미, 넬슨 만델라의 죽음과 같은 주요 속보 기사를 광범위하게 제공하며 구체적으로 제공되는 세 가지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각 스토리지 노드에서 접근할 수 있는 동영상 컬렉션 웹페이지. blogs.bl.uk/thenewsroom/british-newspaper-archive 사진

각 스토리지 노드에서 접근할 수 있는 동영상 컬렉션 웹페이지. blogs.bl.uk/thenewsroom/british-newspaper-archive 사진


· BBC 파일럿 / BBC 연구·개발방송(BBC Pilot / Redux)
BBC 연구·개발팀(BBC Research & Development)과의 공동 작업으로 2007년 6월부터 BBC의 전국 및 지역 방송 출력의 연중무휴로 녹화 한 아카이브를 저장하여 제공한다. BBC 파일럿(BBC Pilot)에는 2011년 이전까지의 220만 개의 카탈로그 기록과 22만 5천여 개의 재생 가능한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 방송 뉴스
2010년 5월 이래로 영국도서관은 영국의 BBC, ITV, 채널4(Channel 4), 스카이 뉴스(Sky News), 카타르의 알-자제라 잉글리쉬(Al-Jazeera English), 일본의 NHK 월드(NHK World), 미국의 CNN, 프랑스(France)등을 포함한 17개 채널의 일일 TV 및 라디오 뉴스 방송을 오프-레코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TV 방송인 24, 블룸버그(Bloomburg), 러시아투데이(Russia Today)와 중국의 CCTV 등을 비롯하여 많은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자료에 자막이 있어 검색도 가능하도록 되어있으며 이는 연구 자료로서 활용도 가능하다.

· 트릴트(TRILT)
영국 대학 영화 및 비디오위원회(British Universities Film & Video Council, BUFVC)에서 제작 한 트릴트(TRILT)는 2001년부터 도입되었으며, 이는 영국의 모든 TV 및 라디오 방송에 관련한 데이터 베이스를 포괄한다. 1년에 약 100만 명이 증가하는 1600만개의 방송 채널을 제공하며 이는 1995년부터 선택적으로 수집된 데이터이다.

4. 영국도서관 라키비움 디지털 아카이브의 특징

3장에서 제시된 영국의 라키비움의 디지털 아카이브는 주목할 만한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첫 번째는 디지털화하는 자료가 아닌, 이미 디지털로 저장되어 있는 디지털 형태의 자료를 적극 활용한다는 것이다. 사운드 컬렉션이나 웹 아카이브가 대표적이다. 특히 UK 웹 아카이브에서 수집하는 웹진은 기록 절차 및 타당성을 면밀히 조사하여 온라인상의 자료들의 신빙성을 높여주며,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넓혀준다.

글로벌 시대에서 온라인 자료의 중요성은 무시할 수 없다. 적극적으로 그들만의 아카이브로 만들고 정확한 자료로 개발하는 것이 UK웹 아카이브의 특징이자 장점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웹진 형태의 기록은 문화와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동시에 새로운 기록 방식으로서 충분히 그 의의를 갖는다고 판단된다.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웹진 형태의 기록을 통해서 현시대의 모습을 파악할 수 있으며, 객관적으로 현대의 모습을 바라보고 4차 산업 시대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현대의 특징 및 동시대의 역사를 함께 기록해나가는 것은 새로운 기록 방식으로의 의미를 지닌다.

두 번째 특징은 소장 자료를 응용하여 진행되는 전시 및 이벤트 행사이다. 이는 영국도서관이 라키비움으로서 가장 큰 역할을 수행하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소장 자료를 단순히 전시하는 형태에서 그치지 않고, 라키비움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추가적인 학술 및 학예 연구를 통해서 패션쇼 45, 사진 전시, 아카이브 전시, 음악회 등 기획 전시와 행사를 개최해 나가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아카이브를 활용한 이러한 활동은 학예 연구계의 중요한 밑거름이다. 정확한 자료들과 수집된 디지털 아카이브를 통해 더 신세대적인 접근과 지식의 장을 만들어나가는 것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점이다.

2011년 진행된 패션 행사의 패션잡지 디스플레이

2011년 진행된 패션 행사의 패션잡지 디스플레이


영국도서관에서 진행된 패션쇼 ‘패션 플래쉬백’ 행사

영국도서관에서 진행된 패션쇼 ‘패션 플래쉬백’ 행사


영국도서관 내부 홀에서 진행된 패션쇼 전경

영국도서관 내부 홀에서 진행된 패션쇼 전경

전시 방식의 한 예로 영국도서관은 2017년 「영국의 동성애: 사랑과 법 그리고 자유(Gay UK: Love, Law and Libert)」라는 제목으로 동성애 비범죄화 50주년을 맞아 탄압에서 경축에 이르는 100년간에 동성애 문화사를 전시한 것을 들 수 있다. 라키비움에서 이 주제를 전시하는 방식은 문학작품의 원고, 희귀 신문, 소설, 상징적 책의 표지와 그림 작품 등의 모든 소장품 자료를 포괄한다. 이 전시에서는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의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The Portrait of Dorian Gray)》초판이 실린 잡지, 1968년 궁내 장관이 남긴 극작가들에게 동성애가 일부 허용되어야 한다는 취지의 메모, 동성애 해방전선 선언문, 셰일라 워터스(Sheila Waters, 1929- ), 케네스 윌리엄스(Keneth Wiliams, 1922-1988), W.H.오든(W.H.Orden)과 같이 저서에서 동성애를 다룬 작가들의 수집기와 일기, 동성애와 관련된 영화 ‘나의 아름다운 세탁소(My Beautiful Laundrette)’ 대본집 등을 비롯해서 퍼포먼스 아티스트 그룹 디키 보(Dickie Beau)의 영화 신작까지 관련 문화 전반을 제시하여 전시한다.

이 전시의 큐레이터는 레이첼 포스(Racheal Porse)로 그는 이 전시가 상징적이고 공격적이며 때로는 사적이고 시대 반영적인 소품과 문서를 통해 사회가 변화해 온 과정을 보여준다고 하였다. 또한 이들 소품과 문서는 살아있는 역사의 유형 증거물로 여러 시대 진화를 거치고 있는 자료들이라고 평가하였고, 진정한 평등에 대한 고찰과 역사와 문화를 생각하는 전시가 되길 바란다는 의도로 전시를 기획했다는 것을 밝혔다. 46 이처럼 소품과 문서, 아카이브를 이용한 전시들이 진행되어 사회적 의미로까지 확장하는 전시 기획이 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디지털 아카이브의 한 유형인 사운드 아카이브를 이용한 전시도 매 기획전마다 진행된다. 예시로 2017년 9월 진행 중인 전시는 ‘140년간의 음성 기록(Listen: 140 Years of Recorded Sound)’이다. 이 전시는 1877년에 축음기가 발명 된 이후 현대까지 140년간 소리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전시로 사운드 아카이브를 체험할 수 있도록 체험형 전시 공간을 개방한 방식이다. 인간, 기계, 동물의 소리에 관한 담론을 전개하고, 역사에서의 소리의 중요성, 20세기에 라디오가 어떻게 사회를 변화 시켰는지, 나아가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하고 도시가 개발되면서 인간이 듣는 방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소개한 전시이다.

녹음 역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타임라인으로 기록하며, 청취 부스를 제작하여 관람자가 그 안에 들어가서 영국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사운드 아카이브의 미공개 된 많은 희귀 녹음을 포함하여 아카이브의 다양한 사운드를 듣고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이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사운드 아카이브를 적극 홍보하고 관람객으로 하여금 아카이브의 사용법을 자연스럽게 익혀 다양한 학술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전시는 보여주기의 일환으로 과거의 자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대와 비교할 수 있을 만한 자료 및 현대 아티스트들의 초청 행사를 함께 진행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과거와 현재를 적극적으로 잇는다. 이는 학술적으로 역사와 현재를 연결하여 탐구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위 전시에서는 작곡가 알렉스 콜코브스키(Aleks Kolkowski)가 오디오 장비를 특별 제작·설치하여 전시의 질을 높이는 등 전문적인 전시를 열기 위한 영국도서관 측의 노력도 있었다.

영국도서관 사운드 아카이브에 소장된 테이프 플레이어

영국도서관 사운드 아카이브에 소장된 테이프 플레이어

존 리트블래트경 갤러리에서는 많은 책과 원서가 연중무휴 전시되고 있으며, 무료로 상설 전시되고 있다. 전시회의 원고 중에는 베오 울프(Beowulf), 구텐베르크 성경, 제프리 초서(Geoffrey Chaucer)의 캔터베리이야기(The Canterbury Tales), 토마스 말로리(Thomas Malory)의 아서왕의 죽음(Le Morte D’Arthur), 영국 탐험가인 캡틴 쿡(Captain Cook)의 일기, 제인 오스틴(Jane Austen)의 영국 역사, 샬럿 브론테(Charlotte Bronte)의 제인 에어(Jane Eyre), 루이스 캐롤(Lewis Carrol)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 in Wonderland), 찰스 디킨스(Charles Dickens)의 니콜라스 니클비(Nicholas Nickleby)를 비롯하여 마그나 카르타(Magna Carta)까지 희귀
원서와 자료들을 전시 형태로 진열하고 있다. 47

상설 전시 외에도 소장 자료를 이용하여 연구가 진행된 ‘창립 800주년 기념지도(Magnificent Maps)’, ‘마그나 카르타: 법과 자유와 정치(Magna Carta: Law, Liberty, Legacy)’, ‘신성(Sacred)’, ‘영어의 역사(Evolving English: One Language, Many Voices)’ 등을 다루는 주제별 전시회가 모두 위에서 소개한 아카이브를 이용한 전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기획되어 전시된다. 이러한 특별전시 역시 각 주제별로 1년에 2-3번 다양하게 개최된다.

영국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컬렉션의 종류가 다양하듯, 각 전시품의 조건에 맞도록 형태를 달리하여 전시 방식을 바꾸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저작권 문제, 자료의 성질을 잘 분석하여 무조건적인 다방면의 자료 제공이 아닌 그 접근 방법을 분명히 하고, 디지털 아카이브를 활용한 전시를 통해 그 영역과 범위를 넘나 들 수 있도록 한 것이 영국도서관 라키비움의 특징으로도 볼 수 있다.

5. 맺음말

영국도서관이 보유한 컬렉션은 연구자의 연구목적에 따라서 주제, 연대기별, 지역, 언어, 자료 등이 유형별로 제공되고 있었다. 또한 각 유형는 다시 수 십 가지의 연관성으로 분류되어,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전 세계에서 수집된 자료들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외국어 서비스도 함께 제공되고 온라인상 자료를 타임라인 형식으로 제공하여 전문가 뿐 아니라 학생과 교사 및 일반 열람객이 자료를 연대기별, 주제별로 접근하기 용이하다.

영국도서관의 라키비움이 도서관으로서 보유하고 있는 자료 뿐 아니라, 아카이브와 박물관으로서 보유하는 방대한 양의 자료를 구체적으로 분류하고 다양한 디지털 데이터를 통해 제시하는 자료들은 충분한 인력과 예산을 배분하여 운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주제별 자료나 각 영역에 전문 학예사를 두어 자료에 대한 연구와 그에 맞는 설명과 전시, 협업을 이끌어 내고 있다는 점은 라키비움으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는 점이라고 평가 할 수 있다. 또한 자료의 컬렉션 별로 서브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자세한 소개와 맞춤형 자료를 제공하는 기술적 지원도 충분히 제공되었다.

라키비움은 도서관, 아카이브, 박물관의 합성어이다. 각 기능별로 전문화된 정의를 비롯한 아카이빙, 소장·보존관리, 연구, 전시 및 자료 제공의 기능을 해내고 있는 점을 즉시하고 국내에서도 자료 관리나 연구, 경영분야에서 더욱 세분화된 카테고리를 제작하여 그 안에 필요한 전문적인 인력이 확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에 필요한 기본 인력 조직 구성이 밑받침되어야 한다. 국내에서 라키비움이라는 명목으로 도서관과 전시관의 운영을 함께하는 곳이 있지만, 단순히 도서와 전시의 결합이 아닌 기관 정체성을 바탕으로 일관된 자료 수집 지침과 효율적인 인력 관리 정책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밑받침되는 공간과 장비를 갖추는 것도 요구될 것이다. 앞선 사례와 같이 각 범주에 맞는 부수적인 전문페이지, 전문인의 배치 등을 통해 자료를 세분화하고 각 기관마다 정보의 제공과 관리를 전문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전문적인 관리와 학예진의 배치가 있다면 라키비움을 보다 다양한 정보를 관리하고 연구가 진행 가능 할 것이다. 또한 이는 학술적인 발전에 이르고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서는 정확한 이용객 분석이 필요할 것이며, 파악된 이용자 그룹별 세분화된 활용 프로그램의 개발은 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British Library, About British Library Sounds, British Library. 2017
·British Library, British Library Annual Report and Accounts 2016/17. The British Library Board. 2017
·British Library, British Library document supply history. British Library. 2013
·British Library Sound Archive staff exchange program, National Film and Sound Archive. Australia. 2010
·British Library, Document Supply Information for Publishers. British Library. 2013
·British Library, Document Supply News & Customer Updates. British Library. 2013
·British Library, Electronic collections, British Library. 2013
·British Library, Explore the British Library. British Library. 2010
·British Library, Management and business studies portal: About this site, British Library. 2011
·British Library, New moving image service at the British Library. British Library. 2012
·Catalogue of Illuminated manuscripts. The British Library Board. 2013
·Legal Deposit Libraries Regulations. Crown. 2016
·Richard Ebdon. The World’s One-Stop-Shop for Information Needs. The Journal of the Pharmaceutical Information & Pharmocovigilance Association 40. 2013
·Security for electronic publications, The British Library Board. 2016
·Undertaking to the joint Committee on Legal Deposit, on the security of non-print publications(PDF), The British Library Board. 2016
·British Library Acquires Major Sound Collection of Welsh Dialects, Culture24, 2008.7.22.
·British Library digitises 40m newspaper pages to enable paid-for web access. Document Management News. 2010.5.19.
·British Library explores changing attitudes to gay love in exhibition. The Gurdians. 2017.6.1. www.theguardian.com/world/2017/jun/01/british-library-explores-changing-attitudes-to-gay-love-in-exhibition
·Cleaver, Alan, Farewell to history?. London:Independent. 2011.1.28.
·Newspaper Collection – Frequently Asked Questions for Readers (PDF). British Library. 2014.4.21.
·Socialist Worker, PCS strike: your reports, 2010.4.12.
·Sir John Ritblat Gallery: Treasures of the British Library, British Library, 2010.2.8.
·The Burney Collection of 17th and 18th Century Newspapers. 2011.1.28. Web.resourceshelf.com.
·UK music archive in decay warning, BBC News, 2006.9.25.
·영국도서관 www.bl.uk
www.bl.uk/catalogues/bookbindings
·영국도서관 국제 돈황 프로젝트 idp.bl.uk·영국도서관 논문컬렉션 ethos.bl.uk·영국도서관 사운드 홈페이지 sounds.bl.uk
·영국도서관 신문 아카이브 www.britishnewspaperarchive.co.uk
·영국도서관 탐험 explore.bl.uk/primo_library/libweb/action/search.do?vid=BLVU1·영국도서관 필사본 컬렉션 www.bl.uk/manuscripts
·영국도서관 희귀아카이브 컬렉션 eap.bl.uk·영국도서관 희귀아카이브 컬렉션 온라인갤러리 www.bl.uk/treasures/treasuresinfull
·UK 웹 아카이브 www.webarchive.org.uk

[Abstract] A Study on the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the Lachiveum of The British Library: Focusing on the Digital Archive Collection

Recently, information and digitalization have produced various materials that are not in the form of traditional archives and books. In this age, it is essential to fuse analog and digital data to create new data spaces and concepts.

Newly emerged as a concept of a futuristic library, Lachiveum is a compound word of the Library, the Archive, and the Museum. Visitors are required to collect books and materials as well as related online information and media. In addition, there are many occasions when a museum requires information. It is also essential to play a leading role in academic exhibitions. As a result, the role of Lachiveum is increasingly important.

Lachiveum is a form of archive for this digital era, and is a next-generation education field that functions in multiple ways. It is a new concept of space that allows preserving, researching and exhibiting various records in a new way based on digitalization of data in the digital environmen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overall process of research related to new ways of displaying the vast collection of libraries in various ways and how to preserve and utilize them.

In chapter 2 of this article, we will understand how Lachiveum can play a variety of roles through the operation of the British Library, and understand the specific server operation and cooperation of subsidiary organizations. In Chapter 3, the collections of the British Library’s digital archives are categorized by the nature and display of digital materials.

Through this, we intend to study the system of collecting the archives of each collection and managing the data. In Chapter 4, we analyze the function and character of the British Library Lachiveum. The role of the British Library as a Lachiveum, and analyzing the most characteristic and efficient methods, concludes this paper through an alternative of how the domestic Lachiveum should go.

총 조회수[Total Views] 450

Notes:

  1.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미술평론경영 전공 석사4기
  2. 캐나다 국립도서관 홈페이지 참고. www.bac-lac.gc.ca
  3. 김민경《국립민속박물관·국회도서관 업무협약 체결…’윈윈효과’》문화뉴스. 2017.07.21. 참고.
  4. 국내에서 일어나는 이러한 복합적인 활동들이 라키비움이라는 새로운 장소 개념인식으로 인해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아직까지는 대부분 10년 미만으로 초기 도입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외국의 사례를 통해 이 새로운 장소성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운영 방식과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여 본 논문의 필요성을 느꼈다.

    본 논문은 국가도서관이 연계된 서비스 이후에 박물관이나 아카이브들이 참여하여 만들어진 다수의 라키비움 가운데 디지털시대에 맞춰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갖추어 발전해나가고 있는 영국도서관의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국도서관이 라키비움으로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들이 갖는 가장 특징적이고 효율적인 방안들을 분석하여 나아가 국내 라키비움이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야 할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문의 2장에서는 영국도서관의 운영현황을 통해 어떠한 구조로 라키비움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서버 운영 및 부속 기관의 협력을 파악하는 과정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어서 3장에서 영국도서관의 디지털 아카이브의 컬렉션을 디지털 변환 및 관리 방법을 기준으로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였고, 이하 세부 아카이브를 분류하였다.

    본문에서 제시하는 영국도서관의 디지털 아카이브는 영국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제시하는 13개의 디지털 아카이브 목록 48영국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컬렉션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신문컬렉션(British Newspaper Archive), 전자 자료(Electronic Resources), 위기의 아카이브(Endangered Archives Programme), 국제 돈황 프로젝트(International Dunhuang Project), 경제·경영(Business and Management), 필사본(M(Turning the Pages), 웹아카이브(Web Archive), 온라인 갤러리(Online Gallery)

  5. 영국도서관 홈페이지 참고. www.bl.uk
  6. Database of bookbindings, 2013.2.27. www.bl.uk/catalogues/bookbindings
  7. British Library, British Library Annual Report and Accounts 2016/17. British Library bord. 2017
  8. British Library. British Library Annual Report and Accounts 2016/17. British Library bord. 2017
  9. 구글 북스 라이브러리 프로젝트(books.google.com): 구글이 2004년 시작한 프로젝트로 대학 도서관의 책을 전자 문서로 만들어 검색, 열람할 수 있게 만든 것을 말한다. 저작권 유효 기간이 만료된 책은 전문을, 저작권이 남아 있는 도서는 목차, 내용 일부를 공개한다. 또한 검색어를 통해 책과 본문 내용을 찾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구글이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베이스화 한 도서는 2000만 권이 넘는다.
  10. Socialist Worker, PCS strike: your reports, 2010
  11. Undertaking to the joint Committee on Legal Deposit, on the security of non-print publications (PDF). The British Library Board. 2016
  12. Legal Deposit Libraries Regulations, Crown, 2016
  13. British Library. Security for electronic publications, The British Library Board, 2016
  14. 1997년 디지털 도서관이 온라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생겨났다. 웹사이트에서는 약 1,200권의 서적과 500여 개의 음성 자료, 이미지 약 8만 개의 검색이 가능하다. 프랑스국립도서관은 공공 기관으로서 프랑스 문화부가 직접 관할하며 도서 관리부터 프랑스에서 출판된 모든 기록물과 출판물을 소장한다. gallica.bnf.fr
  15. 영국도서관 탐험 웹페이지 explore.bl.uk/primo_library
  16. British Library, Electronic collections, British Library. 2013.2.13.
  17. 영국도서관은 컬렉션의 특정 항목을 볼 필요가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현장 사전 신청을 통해 무료 리더 패스를 발급해준다. 자료의 유무를 확인하고 서류를 작성하면 1개월에서 3년 동안 유효한 패스를 도서관 이용 약관에 따라 발급한다. 사전 등록자에 한해서 온라인으로 추가 연장 신청이 가능하다. www.bl.uk
  18. The Burney Collection of 17th and 18th Century Newspapers. Resourceshelf. 2011.1.28. Web.resourceshelf.com
  19. Cleaver, Alan, Farewell to history?. London:Independent. 2011
  20. 기관에서 저장되는 수집품의 부피를 기준으로 소장위치를 분할하여 소장하는 목적으로 지어진 시설이다. Newspaper Collection – Frequently Asked Questions for Readers (PDF). 영국도서관. 2014
  21. British Library digitises 40m newspaper pages to enable paid-for web access. Document Management News. 2010.5.19.
  22. 영국도서관 ‘신문 아카이브’ 웹페이지: www.britishnewspaperarchive.co.uk
  23. 출생, 결혼 및 사망 통지와 같은 내용. 기념일, 생일 및 축하와 관련된 발표도 포함한다.
  24. 영국도서관 ‘필사본 컬렉션’ 웹페이지: www.bl.uk/manuscripts
  25. 유명 필사본 페이지에서 제시되고 있는 가상 전시 목록은 다음과 같다. 조명된 원고 소개(An introduction to illuminated manuscripts), 영국도서관 유명 필사본 가이드(Illuminated Manuscripts: a guide to the British Library’s collection), 예배 서문 소개(An introduction to liturgical manuscripts), 헨리 예이츠 톰슨의 원고(Henry Yates Thompson’s illuminated manuscripts), 프랑스 중요 필사본(French illuminated manuscripts), 버니 필사본(The Burney manuscripts), 성경 필사본(Bible manuscripts), 영국도서관의 알려진·안 알려진 보물(Treasures known and unknown in the British Library), 아서 필사본(Arthurian manuscripts in the British Library: the French tradition), 글과 그림의 기록 역사: 역사적 로얄 필사본 컬렉션(Writing and Picturing History: Historical Manuscripts from the Royal collection), 영국도서관의 야수 서적: 중세의 명상과 그 문맥(Books of Beasts in the British Library: the Medieval Bestiary and its context), 로얄 컬렉션 필사본(The Royal Collection of Manuscripts)
  26. 영국도서관 논문컬렉션 웹페이지: ethos.bl.uk
  27. British Library, British Library document supply history. British Library. 2013
  28. Richard Ebdon. The World’s One-Stop-Shop for Information Needs, The Journal of the Pharmaceutical Information & Pharmocovigilance Association 40. pp.12–13. 2013
  29. British Library, Document Supply Information for Publishers. British Library. 2013
  30. British Library, Document Supply News & Customer Updates. British Library. 2013
  31. 영국도서관 ‘UK 웹 아카이브’ 웹페이지: www.webarchive.org.uk
  32. UK music archive in decay warning, BBC News. 2006.9.25.
  33. 영국도서관 사운드아카이브 웹페이지: sounds.bl.uk
  34. British Library, About British Library Sounds, British Library. 2017
  35. British Library Sound Archive staff exchange program, National Film and Sound Archive, Australia, 2010
  36. British Library Acquires Major Sound Collection of Welsh Dialects, Culture24, 2008
  37. 영국도서관 ‘국제 돈황 프로젝트’ 웹페이지: idp.bl.uk
  38. 영국도서관 ‘보물갤러리’ 아카이브 웹페이지: www.bl.uk/treasures/treasuresinfull
  39. 희귀 아카이브 컬렉션 온라인 갤러리에서 소개하는 목록은 다음과 같다. 셰익스피어 4절판 저서(Shakespeare in Quarto), 윌리엄 캑스턴의 제프리 초서(Caxton’s Chaucer), 구텐베르그 성경(Gutenberg Bible), 대헌장 마그나 카르타(Magna Carta), 르네상스 페스티벌 북스(Renaissance Festival Books), 마롤리 어서리안의 원고 샘플(Sample: Malory’s Arthurian manuscript)
  40. 영국도서관 ‘희귀아카이브 컬렉션’ 웹페이지: eap.bl.uk
  41. 영국도서관 ‘온라인 갤러리’ 웹페이지: www.bl.uk/onlinegallery/virtualbooks
  42. British Library, Explore the British Library. British Library. 2010
  43. Catalogue of Illuminated manuscripts. Bl.uk. 2013.2.27.
  44. British Library, New moving image service at the British Library. British Library. 2012
  45. 2011년 9월 10일 영국도서관에서 ‘야심한 도서관: 패션 플래쉬백(LATE at the Library: Fashion Flashback)’ 패션쇼 행사가 진행되었다. 본 행사에서는 패션의 역사와 이론을 공부하는 세인트 마틴대학(Saint Martin College)의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였으며, 패션잡지 GQ의 편집장 딜란 존스(Dylan Jones), 패션 디자이너 자일스 디콘(Giles Deacon), 패션 일러스트레이터 줄리 베르호벤(Julie Verhoeven)과 같은 전문가들의 감독 하에 진행되었다.
  46. British Library explores changing attitudes to gay love in exhibition. The Gurdians. 2017.6.1. www.theguardian.com/world/2017/jun/01/british-library-explores-changing-attitudes-to-gay-love-in-exhibition
  47. British Library, Sir John Ritblat Gallery: Treasures of the British Library, British Library, 20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