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2013년 세계미술시장의 트렌드 주요 특징 분석: 아트프라이스닷컴을 중심으로

 
제5호 《Art Pavilion》수록. 2014년 12월 발행
 
 
양현지 1
 
1. 머리말
2. 아트마켓 트렌드 분석

    1) 대륙별 트렌드
    2) 작가별, 장르별 트렌드
    3) 시기별 트렌드

3. 2010-2013년 아트마켓 트렌드 특징
4. 맺음말
 

1. 머리말

 

  아트프라이스닷컴(Artprice)은 미술품 가격지수를 체계적으로 정리해둔 사이트이다. 1957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의 미술시장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다양한 미술품 경매 가격 및 현황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가격 정보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40만명이 넘는 작가들의 자료를 구축하고 있으며 전 세계 40여 개 국가의 2,900개 경매 회사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29만건의 판매 카탈로그를 제공 2하고 있다.

  매년 annule report를 통해 판매된 미술품 경매 현황을 알려주며 annule report에서는 작가별 판매지수와 장르별 판매지수(painting, photography, sculpture & installation)를 정리하여 알려주고 있다. 또한 매년 세입정보를 대륙별로, 시기별, 장르별로 지수를 알려주고 있다. 미술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데는 많은 요인이 있지만 구매자의 배경지식이나 그 외 작품을 시각적으로 보고 얻을 수 있는 정보 외에는 평가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전문가의 평가나 객관적인 지표를 보고 판단할 수 있다.

  미술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들은 작가의 예술성이나 작품의 예술적 가치, 아트마켓의 검증, 대중들의 인지도와 사회적 평가, 투자자의 애호와 투자의 목적, 작품의 상태나 크기나 원작의 희소가치 등의 요인이 있다. 이러한 미술품의 가격과 가치를 보다 객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게 정리하고 분석하는 웹사이트가 아트프라이스닷컴이다.

  아트프라이스에 따르면 다른 자산들과 비교하여 미술품의 수익성과 안정성에 관한 논쟁의 여지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1957년 이래로 기록된 미술품 거래 지수가 S&P500 지수를 능가하고 있다고 보고한다. 비록 일부 학자들 3에 의해 미술품 투자의 높은 리스크와 불안정한 가격으로 인한 부정적 견해가 제기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실질적인 의미에서 미술품 투자 수익률이 플러스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 일반화 4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미술시장의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해 아트프라이스닷컴을 이용해 현재 미술시장의 현황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아트프라이스닷컴에서는 각 작품들과 작가들을 객관적인 지표로 매년 정리한 트렌드와 경매 기록을 제공하고 있다.

  세계미술시장과 미술품 경매시장을 분석하고 연구한 학회지를 참고하여 미술품경매시장의 현황을 파악해보고 아트프라이스닷컴에서 제공하는 경매기록을 참고하여 2010년도부터 2013년도까지의 현 미술시장의 경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2장에서는 아트프라이스닷컴에서 제공한 미술 시장 지표를 통해 분석하고 최근 경향을 알아보고 본론 3장에서는 지표 분석을 통해 현재 미술시장의 경향을 분석하고 연구해보고자 한다.

 

2.  아트마켓 트렌드 분석

 

  미술품 투자의 거래 패턴을 보면 국가별, 장르별, 시기별 등에 따라 편차가 발생하며 특히 장르에 따른 가격 편차가 가장 크게 발생한다. 아트프라이스닷컴이 제시한 1976년부터 2000년까지 미국 미술시장 내 미술품 가격 변동 지수를 보면, 완만한 상승세를 유지하던 미술품이 1990년대 이후, 19세기 회화, 인상주의 회화, 근대 회화 등 미술품 사이의 장르별 편차가 커지기 시작하면서 이후 15년 동안 인상주의 회화와 근대 회화의 가격 상승은 무려 9배에 이르렀다.

  1980년대에 이르러 세계 미술시장을 주도하던 일본은 주로 인상주의 회화와 집중적으로 투자하면서 인상주의 회화의 높은 가격 상승을 이끌었다. 5 2011년부터 2013년까지의 아트프라이스닷컴이 제시한 변동 지수를 살펴보면 아시아권에서의 거래가 높아짐을 볼 수 있다.

 

1) 대륙별 트렌드

 

  매년 아트프라이스는 파리 FIAC 6과 국제 임시 아트 페어를 갖는다. 세계미술시장의 경향은 점점 서양에서 동양으로 지정학적 변화하고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 중국은 현재 가장 큰 수요와 공급을 번성하고 있는 미술시장을 갖고 있다. 반면 유럽과 미국은 미술시장에 전례 없는 경기 침체 결과를 기록했다. 2010년 정부의 부채 위기가 전체적인 미술 시장의 위험에 영향을 미쳤다.

  현대 예술은 경제 위기를 이겨낼 수 없다. 1991년과 2008년 2009년 때의 위기가 충분히 이를 증명했다. 예를 들어 경제 위기의 가격 붕괴는 하룻밤에 작품의 가치가 50% 이상 잃을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예술작품을 구매하는 구매자는 금융과 미술품 투자를 이관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에 경제 위기와 미술시장은 영향을 준다.

  반면 최고급 작품은 금융시장 및 자산 가격 변동에 즉시 반응하지 않는다. 미술 시장은 경제 위기의 영향과 예술 가격에 대한 유동성의 손실을 느끼기 시작해 금융 혼란을 저항했다. 2011년 미국의 서브 프라임 위기로 금융 파동으로 미술시장의 연관관계가 없음으로 보였다. 프랑스 시장은 1987년 창립 이후 이러한 침체는 없었다. 2011년 7월 8월 시작과 끝 사이 CAC는 미술시장의 20% 이상을 잃었다. 7월 중순, 유럽시장은 이미 내리막이었고, 미술 시장은 완전한 무관심이 계속되었다.

  그러나 사실적으로 예술품의 많은 투자자와 새로운 수집가의 지원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기록적으로는 미술시장은 유지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금융의 호황과 불황 사이클 가속이 계속될 때 미술에 대한 투자와 관심 7이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다.

· 중국미술시장

  2010년 말에, 아트프라이스는 중국 미술이 큰 경매 시장이 되어있음을 보여준다. 영국과 미국이 1950년대 미술시장의 독보적인 위치일 때 중국은 3위였다. 그러나 2010년 세계 미술 시장에서 점유율은 중국은 33%, 미국은 30%, 영국은 19%와 프랑스는 5% 였다. 중국은 €390만 유로의 수익을 냈고, 미국은 €277만 유로, 영국은 €177만 유로, 이어서 프랑스는 €20만 유로, 대만은 €9만 유로, 싱가폴은 €7만 유로의 수익을 냈다.

  중국의 수집가와 투자자들은 경제적으로 튼튼하고 어리지 않으며 적극적인 소비자들이었다. 8 그들의 지속적인 투자가 중국 작가들을 성장시켰다. 중국 투자자들은 희귀한 작품들과 사회적으로 명성 있는 작품에 관심이 많다. 자신이 소장한 작품을 다양화하고자하는 고가의 현대미술 투자자들이다.

  2010년부터 2011년 상반기까지의 연간 경매 회전율을 보면 크리스티(Christie)에서는 €234,454,390 유로, 소더비(Sotheby)는 €218,873,694 유로, 폴리인터네셔널옥션(Poly International Auction Co.,Ltd)은 €88,222,305 유로, 필립스 데 푸리앤컴퍼니(Phillips de Pury & Company) €87,898,704유로, 중국가디언옥션(china Guardian Auction Co.n Ltd)에서는 €44,161,874 유로 9의 거래가 있었다.

  프랑스의 미술 시장의 동향을 살펴보면 2011년 프랑스는 두 가지의 큰 흔들림이 있었다. 첫 번째로는 2001년 11월 29일 해외 경매에 대한 시장 개방이었다. 소더비는 프랑스에서 외국 기업 처음으로 경매에 판매했다. 2011년 프랑스 경매 시장의 개혁 후, 세계화 시장에서 경쟁 할 수 있도록 프랑스 미술시장의 현대화를 약속했다.

  2010년부터 2011년 연간 경매 판매 회전율 지표를 보면 미국에서 가장 높은 곳은 중국이 높았다. €390,459,897 유로로 중국이 작년에 비해 4위나 높아짐을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미국의 회전율 €227,763,066 이며, 영국 €176,999,634 이며, 뒤이어 프랑스가 €20,093,589로 2009-2010년과 많이 다른 거래율를 보여주고 있다. 10 2009-2010년 예술 시장 동향과 비교하면 아시아 미술시장의 자본은 4번째로 홍콩이 있었으며, 뉴욕·런던·파리순으로 순위가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파리 뒤로 상위10의 다른 나라는 스톡홀롬, 싱가포르, 두바이 등이 있다.

·  아랍미술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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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의 미술 시장 변동 추이(2000년 기준)

2011년도 대륙별 회화작품의 거래율

2011년도 대륙별 회화작품의 거래율

  2011년 예술 시장 동향을 살펴보면 아랍 미술 시장도 중요하다. 10년 전에 비해 신흥 시장으로 성장한 아랍은 현대 미술의 기초로 강한 성장을 보여준다.

  현대 아랍 작가는 2005-2006년 이후 경매 주택의 대한 소득의 성장 원천이 되었다. 다음 가격 지수는 2009년 이후 42%나 하락했다. 2011년 상반기에는 시장 가격이 2004년 말에 기록 된 수준으로 복귀하여 다시 안정화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현대 아랍 예술가 단체와 예술시장에서 다양한 중동 지역의 관심을 받고 있다. 아랍 현대 미술에 대한 미래는 밝아 보이지만, 가격 변동성을 보면 상당한 위험을 나타내기도 한다.

  2011년에는 아트프라이스닷컴에서 제공한 작품수입 거래량을 보면 유럽권 국가에서의 거래가 가장 높다. 세계 미술 경매 시장 점유율은 아시아와 유럽, 미국이 가장 비율이 높다. 2011년도 회화 작품 수입은 (Fine Art auction sales revenue) 중국에서 41.4%, 미국에서 23.6%, 영국에서 19.4%, 프랑스에서 4.5%, 독일에서 1.8%, 스위스에서 1.4% 이탈리아에서 1.2%에 거래되었다. 11 2011년도에는 2010년에 비해 연간 매출액이 약 4배 더 많은 수요가 생겼고, 거래되었다.

  2011년도부터 2012년도 유럽과 아시아 대륙의 작가 작품의 거래량 표를 보면 다음과 같다.

<표1> 유럽 당대미술작가의 최고가 작품 10점(2011년 7월-2012년 6월기준)

작가 최고가 작품 낙찰일
1 쟝 미쉘 바스키아(BASQUIAT Jean-Michel, 1960-1988) €14,312,900 Untitled (1981) 2012.6.27.런던크리스티
2 쟝 미쉘 바스키아(BASQUIAT Jean-Michel) €9,063,950 Irony of Negro Policeman (1981) 2012.6.28.런던필립옥션
3 쟝 미쉘 바스키아(BASQUIAT Jean-Michel) €6,160,770 Warrior 2012.6.26.런던소더비
4 브라운 글렌(BROWN Glenn, 1966- ) €5,725,160 The Tragic Conversion of Salvador Dalí 2012.6.26.런던소더비
5 크리스퍼 울(WOOL Christopher, 1955- ) €5,189,550 Untitled (1990) 2012.2.14.런던크리스티
6 쟝 미쉘 바스키아(BASQUIAT Jean-Michel) €4,299,840 Orange Sports Figure (1982) 2012.2.15.런던소더비
7 안토니 곰리(GORMLEY Antony, 1950- ) €3,428,700 Angel of the North (1996) 2012.10.14.런던크리스티
8 쟝 미쉘 바스키아(BASQUIAT Jean-Michel) €2,987,040 Saxophone 2012.6.26.런던소더비
9 제프 쿤스(KOONS Jeff, 1955- ) €2,862,580 Baroque Egg with Bow (1994-2008) 2012.6.27.런던크리스티
10 쟝 미쉘 바스키아(BASQUIAT Jean-Michel) €2,253,000 Santo (1985) 2012.12.6.파리아트커리

artprice.com 제공

<표2> 아시아 당대미술작가의 최고가 작품 5점(2011년 7월-2012년 6월기준)

작가 최고가 작품 낙찰일
1 쟝 샤오강(ZHANG Xiaogang, 1958- ) €5,576,700 Bloodine:Big Family No.1(1994) 2011.10.03.홍콩소더비
2 쟝 사오강(ZHANG Xiaogang) €4,439,920 Bloodline – Big Family No. 2 (1993) 2012.4.2. 홍콩소더비
3 양 피얀(YANG Feiyun, 1954-) €3,825,000 Girl In Front Still Life (1988) 2012.6.2.폴리옥션베이징
4 쨘 펜찌(ZENG Fanzhi, 1964-) €3,594,500 Fly (2000) 2012.5.26. 홍콩크리스티
5 쩌우 챤야(ZHOU Chunya, 1955-) €3,594,500 Sheepshearing (1981) 2011.11.16. 베이징가디언

artprice.com 제공

  2012-2013년도에는 침체 된 세계 경제 상황에서, 예술은 대안 투자로서 경제의 변동성에 영향을 준다. 미술 시장과 경제 상태와는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미술 시장은 부동산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손실이 있는 동안, 다시 상승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함을 알 수 있다. 그 결과로 2012-2013년 유로존 위기로 이탈리아와 스페인은 파리와 런던과 같이 손해를 봤다.

 

2) 작가별, 장르별 트렌드

 

대륙별 연간 경매 회전율(2012-2013년 기준)

대륙별 연간 경매 회전율(2012-2013년 기준)

대륙별 연간 경매 회전율(2012-2013년 기준)

대륙별 연간 경매 회전율(2012-2013년 기준)

  쟝 미셀 바스키아는 €54.7만 유로의 낙찰 되었고, 제프쿤스는 €30.1만 유로, 리처드 프린스는 €18.3만 유로로 미국의 수익을 냈고, 2010년 절반은 중국의 작가임을 알 수 있다. 장 샤오강은 €30만 유로, 첸이페이는 €283만 유로, 왕 와이동은€16.2만유로, 저우 촨야는 €14.5만 유로로 수익을 냈다. 12

  2010년 7월부터 2011년 6월 까지 12개월의 기간을 보면, 현대 미술에 대한 매출은 총 €895 만 유로에 달했다. 2001년 상반기 기준으로 10배 이상 상승했다. 이 기록은 수요의 상승을 말한다. 미술품의 경매 지수가 기록된 시작된 이래 37,400 점 13 이상의 현대작품이 팔렸으며 4배 이상 늘어났다.

  예외적인 성장으로 특히 중국 미술시장의 호황 및 유럽과 미국에서 경매사업자에 의해 만들어진 구조 선택에 의해 주도 되고 있다. 아시아, 러시아와 중동에서의 작품 구입은 엄청난 문화, 경제 및 생활 양식의 중요성을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경제성장과 미술시장의 성장은 같은 추세로 오르거나 내려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중국출신 작가들의 작품의 경매낙찰가가 올라감을 보게 되면 중국미술시장의 성장도 볼 수 있다. 경제 성장과 더불어 예술에 대한 욕구와 관심이 높아짐을 보여준다.

<표3> 1945년 이후 출생 작가 최고가 (2010년 7월-2011월 6월 기준)

작가 최고가 작품 낙찰일
1 제프 쿤스(KOONS Jeff, 1995- ) €10,804,500 Ballon Flower(Blue) 2010.11.10.뉴욕크리스티
2 제프 쿤스(KOONS Jeff, 1995- ) €10,441,500 Pink Panther 2011.05.10.뉴욕소더비
3 천이페이(陳亦飛, 1946-2005) €7,781,600 Wind of Mountain Village 2011.05.24.중국옥션베이징
4 쟝 사오강(張曉剛, 1958- ) €6,337,800 Forever Lasting Love 2011.04.03.홍콩소더비
5 피터 도이그(DOIG Peter, 1959- ) €5,359,680 Red boat 2011.06.28.런던크리스티
6 쟝 미셀 바스키아(BASQUIAT Jean-Michel, 1960-1988) €5,359,680 Untitled 2011.6.29.런던소더비
7 오빈(吴彬, 1960- ) €4,783,500 Landscape 2011.06.04.베이징인터네셔널
8 진순기(1957- ) €4,687,100 War 2011.12.21.홍콩소더비
9 쟝 사오강(張曉剛, 1958- ) €4,530,500 Bloodline-Big Family 2011.04.04.홍콩소더비
10 쟝 미셀 바스키아(BASQUIAT Jean-Michel, 1960-1988) €4,501,875 Dos Cabezas 2010.11.10.뉴욕크리스티

artprice.com 제공

뉴 미디어 매체의 연간 경매 회전율(2011년 기준)

뉴 미디어 매체의 연간 경매 회전율(2011년 기준)

  전통적으로, 최고의 판매 작품은 회화, 조각과 드로잉이다. 그러나 점점 다양한 예술매체로 변화해 가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영상, 오디오작품과 디지털 아트 등이 증가해 오고 있다. 이는 현대 기술의 분야에서 절대적 고유성 값이다. 현대 시장의 사진의 가격 면에서 회화작품과 경쟁 가능 할 만큼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다른 새로운 매체에 대한 시장은 조금씩 개발되고 성장되고 있다.

  현대 미술 경매 시장에서의 뉴 미디어 아트(사진, 비디오, 설치 등)의 수익은, 현대 미술 시장의 7.68%로 상승했다. 14 미디어 경매 수익은 미국과 영국에서 주로 발생했다. 또한 중국과 프랑스에서 3.4%의 수익을 냈다.

  사진의 의미의 변화가 넓어지고 달라진 것에 대한 역할이 크다. 자신의 작품을 기록하는 사진으로만 사용하던 작품들에서 멀티미디어, 성능, 개념 예술가에 대한 순수 사진 작가들로 변화되었다. 따라서 미술 시장의 관점에서, 사진 수집 된 작품의 재료 기준으로 관점이 해당되거나, 피터(Piotr Uklanshi)와 같은 자체 사진작가의 예술적 작품으로 보여준다. 일부 수집가의 경우 개성을 특히 선호하며 좋은 대안 투자로써 사진을 구매하기도 한다.

  신디셔먼(Cindy Sherman, 1954- )와 독일작가 안드레아스 걸스키(Andreas Gursky, 1955- ) 미국인 리처드 프린스(Richard Prince) 이 작가들은 예술 사진 부문 15에서의 결과가 만 달러 이상을 생성한 유일한 현대 미술 사진작가들이다.

  유로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경매 사상 처음으로 장 미셀 바스키아의 작품이 €10만 라인에서 전년대비 €40.7만 이상 상승했다. 글렌 브라운은 €40.2만 판매 되었으며 캐디 노 랜드의 작품은 €30.2만 판매 되면서 이전의 최고치를 넘겼다. 이러한 기록들은 2011년 현대 미술시장의 도약의 전진을 보여주고 있다.

<표4> 현대 미술의 새로운 경매기록 – 회화 최고가(2011년 7월-2012년 6월)

작가 새 경매기록 지난 경매 출신지역
1 BASQUIAT Jean-Michel(1960-1988) €14,312,900 €9,600,500 미국
2 BROWN Glenn(1966) €5,725,160 €1,543,499 영국
3 WOOL Christopher(1955) €5.189,550 €3,408,680 미국
4 YANG Feiyun(1954) €3,825,000 €1,075,000 중국
5 ZHOU Chunya(1955) €3,074,000 €913,750 중국
6 ZHAO Bandi(1966) €3,052,800 €517,500 중국
7 GROTJAHN Mark(1968) €1,382,040 €948,240 미국
8 LIU Wei(1965) €1,158,240 €1,086,480 중국
9 LONG Liyou(1958) €1,005,600 €215,204 중국
10 XU Jiang(1955) €920,550 €242,732 중국

 artprice.com 제공

  2011년-2012년 회화 경매 기록을 보면 중국이 6개의 작품이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와 있고 작품 가격 역시 만 유로 초과 된 기록을 새우고 있다. 중국의 예술품 무역시장은 뜨고 있으며, 상하이와 홍콩의 도움으로 새로운 경매 기록의 가속도를 내고 있다.

<표5> 현대 미술의 새로운 경매기록 – 사진 최고가(2011년 7월- 2012년6월)

작가 새 경매기록 지난 경매 출신지역
1 GURSKY Andreas(1955) €2,761,080 €2,277,000 독일
2 WALL Jeff(1964) €2,458,240 €682,290 캐나다
3 KRUGER Barbara(1945) €544,950 €408,683 미국
4 LAWLER Louise(1947) €345,510 €107,248 미국
5 SERRANO Andres(1950) €188,734 €158,419 미국
6 MANN Sally(1951) €165,154 €32,393 미국
7 GOLDIN Nan(1953) €138,276 €67,857 미국
8 CALLE Sophie(1953) €130,788 €53,000 프랑스
9 GRAHAM Rodney(1949) €123,403 €119,232 캐나다
10 WEEMS Carrie Mae(1953) €123,403 €28,503 미국

 artprice.com 제공

  사진 역시 전체적으로 낙찰금액이 올라간 것을 알 수 있으며 점점 사진작품에 대한 예술적 평가와 투자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있다. 2011년 기준 미국작가들의 작품이 주로 상위권에 있으며 독일작가 걸스키 안드레아(Gurcky Andreas)와 캐나다 작가 제프 울(Wall Jeff)의 작품이 사진분야 최고가로 낙찰되었다.

  사진부문에서는 미국의 작가 신디셔먼(Cindy Sherman)은 2011년에 새로운 기록을 세울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녀의 작품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사진으로 기록되며 2010년도네 €2.36million 낙찰되었다. 사진의 복사본의 존재를 고려하여 10작품정도 더 팔린 것으로 기록되었다. 2012년 2월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회고전을 갖고 수상을 한 그녀는 적극적인 입찰을 요구하는 수집가들이 많이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 그녀의 초상화 작품을 선택했고 휘발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명성과 가격은 수집가와 투자자들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표6> 현대 미술의 새로운 경매기록-조각&설치 작품 최고가(2011년 7월-2012년6월)

작가 새 경매기록 지난 경매기록 출신지역
1 NOLAND Cady(1956) €4,210,220 €1,074,750 미국
2 GORMLEY Antony(1950) €3,428,700 €2,2552,270 런던
3 MCCARTHY Paul(1945) €2,906,400 €987,740 미국
4 GOBER Robert(1954) €2,143,470 €2,070,400 미국
5 MILHAZES Beatriz(1960) €995,680 €657,180 브라질
6 NARA Yoshitomo(1959) €975,650 €890,110 일본
7 CAI Zhisong(1972) €765,000 €79,575 캐나다
8 LEVINE Sherrie(1947) €614,560 €386,940 미국
9 AI Weiwei(1957) €499,070 €393,745 중국
10 SUI Jianguo(1956) €460,608 €252,122 중국

artprice.com 제공

 

현대 미술에 대한 가격 상승 지표 (2000년 기준)

현대 미술에 대한 가격 상승 지표 (2000년 기준)

  2011년도 입체 작품 중 가장 인상적인 낙찰가를 보인 작품은 캐디 놀 랜드의 작업이었다. 뉴욕 소더비에서 이전 작품의 2배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11년7월부터 2012년 6월 기간중 여성작가중 여섯 번째로 높은 기록을 세웠다. 프랑스 현대 미술의 가장 큰 개인 소장품중 하나인 마르셀에서 나온 이후 소더비에서의 새로운 기록이다. 2012년 9월 이후 캐디 놀 랜드의 프랑세즈라는 작품은 소더비에서 위탁관리하고 있다.

  안토니 곰니의 작품 또한 2010년도에 이어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5m의 날개의 길이와 높이 3m인 천사 작품의 가격은 2011년 10월 크리스티에서 2008년 런던 소더비에서 보다 거의 백만유로가 올랐다. 그 후 가장 높은 기록이다. 16

  2011년도 7월부터 2012년도 6월 경매 기록 최고가 작품을 살펴보면 1위부터 3위까지 쟝미셀바스키아(BASQUITAT Jean-Michel)의 작품이 각각 €14,312,900 그리고 €9,063,950 그리고 €6,160,770에 낙찰되었다. 4위로는 BROWN Glenn(1966)의 작품이 €5,725,160에 낙찰되었으며 5위로 ZHANG Xiaogang(1958)의 작품이 €5,576,700으로 낙찰되었다. 17 2011년도의 낙찰 된 작품들은 1위부터 5위까지 회화작품이 상위권에 있었으며 그 외 사진과 입체작품에서의 경매기록도 높아졌음을 볼 수 있다.

  현대 미술의 점유율이 떨어진 반면, 작품 경매 매출은 2011-2012년에 비해 €140만 유로, 15%가 올랐다. 점유율이 떨어진 반면 작가의 경매 회전율이 높아진 경우 예를 들면 장미셀 바스키아, 제프쿤스, 피터 도이그의 지수를 보면 알 수 있다. 미술품에 대한 가격은 끊임없이 새로운 기록이 세워지지만 2012-2013년도에 기록적으로 쟝미셀 바스키아의 작품은 82점으로 €162만 유로 이상의 기록을 세웠다. 장미셀 바스키아의 이 기록은 모네와 파블로피카소와 제프쿤스 보다 높았다.

  2012년 7월부터 2013년 6월까지 미술품들의 회전율을 보면 미국에서 가장 높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은 33.72%로 가장 높은 거래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중국에서 33.70%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4.79%이며 호주에서 0.69% 그 외 5.10%로 집계되었다. 18

  2012년 7월부터 2013년 6월까지의 장르별 작품 거래량은 현대작품은 47.6%이며 포스트모더니즘은 20.6%이며 당대미술은 13.0%이며, 19세기 미술은 9.5%, 그 이전의 미술은 9.4%로 19 보이고 있다.

<표7> 미국에서의 연간 판매 금액(2012년 7월-2013년 6월 기준)

작가 작품 회전률 판매량 최고가
1 Basquiat Jean-Michel(1960-1988) €101,687,320 49 €33,508,050
2 Koons Jeff(1955) €38,915,011 48 €23,631,000
3 Wool Christopher(1955) €17,320,975 28 €2,713,550
4 Grotjahn Mark(1968) €12,831,991 18 €4,774,620
5 Prince Richard(1949) €8,377,700 42 €924,120
6 Currin John(1962) €7,494,460 13 €1,927,000
7 Murakami Takashi(1962) €5,601,641 69 €2,909,310
8 Kapoor Anish(1954) €4,908,905 16 €1,022,190
9 Stingel Rudolf(1956) €4,423,731 14 €864,270
10 Condo George(1957) €3,920,493 34 €866,470

artprice.com 제공

  <표8> 중국에서의 연간 판매 금액(2012-2013년 기준)

작가 경매 회전율 판매수 최고가
1 ZENG Fanzhi(1964) €21,402,925 42 €2,589,600
2 ZHOU Chunya(1955) €18,901,910 100 €3,164,200
3 CHEN Yifei(1946-2005) €16,762,725 38 €2,849,000
4 YANG Feiyun(1954) €11,415,148 41 €1,843,500
5 AI XUAN(1947) €9,092,908 45 €994,200
6 WANG Yidong(1955) €8,033,091 30 €1,590,720
7 LIU Wei(1965) €7,915,686 37 €1,484,850
8 LUO Zhongli(1948) €7,878,003 53 €902,250
9 ZHANG Xiaogang(1958) €7,654,604 25 €1,781,820
10 WANG Mingming(1952) €7,505,548 126 €598,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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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9> 유럽에서의 연간 판매 금액(2012-2013년 기준)

작가 경매 회전율 판매수 최고가
1 BASQUIAT Jean-Michel(1960-1988) €60,842,711 32 €19,617,490
2 DOIG Peter(1959) €19,189,862 31 €7,926,760
3 HIRST Damien(1965) €11,440,566 147 €1,981,690
4 GURSKY Andreas(1955) €8,619,646 35 €2,178,375
5 WOOL Christopher(1955) €7,944,480 10 €2,331,400
6 KAPOOR Anish(1954) €7,355,125 31 €1,120,145
7 KIPPENBERGER Martin(1953-1997) €5,899,475 27 €3,480,400
8 HARING Keith(1958-1990) €4,755,010 135 €907,390
9 SCULLY Sean(1945) €4,113,627 37 €619,150
10 BARCELO Miauel(1957) €3,844,923 33 €2,237,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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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기별 트렌드

 

2010년/2011년 연간 경매 판매 회전율 TOP 10

2010년/2011년 연간 경매 판매 회전율 TOP 10

  2010년부터 2011년 시기의 대서양 양쪽의 금융 시장은 불안했으며 빈약한 경제 지표를 보이고 있었다. 유럽과 미국의 심한 경제 부채의 위기는 미술시장에 즉각적인 영향을 주었다. 2008년의 심각했던 위기를 경험한 후, 2011년에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갖고 대안을 찾았다. 미술 시장의 새로운 신흥 전략으로 온라인 경매 판매, 가속화 된 정보 순환, 글로벌 수준에서 시장의 네트워크 연결, 미술 시장 개방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는 방안을 찾았다.

  2010년부터 2011년 시기의 미술시장은 많은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비수집가의 옥션과 아트페어에서의 구매율이 27% 20나 증가하였다. 이는 금융 외에 미술의 대안 투자에 대한 긍정적인 의미를 보여준다.

  2008년 상반기에 비해 200작품 이상이나 증가해 총 663 점의 작품이 나왔다. 2010년부터 2011년 학기동안 현대작품은 총 €497만 유로가 거래되었다. 즉, 2008년 상반기 미술시장의 사상 최고의 기록인 €520만 유로 다음으로 거래되었다. 21

  2011년 7월부터 2012년 6월까지의 경매 기록을 보면 아트프라이스닷컴에서 기록하고 분석하기 시작한 이래 4배의 작품이 늘었다. 41,000여 점의 작품의 수요가 늘었고, 연간 경매 회전율은 €915 만 유로 이상을 기록했고 현대 미술의 세계 총 경매 수익은 거의 €860만 유로에 달했다.

  아시아 미술시장의 성장을 보면, 특히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 되어 가고 있다. 미국과 유럽보다 더 밀도 있고 which is today the densest and the most affordable market. 글로벌 시장의 점유율은 아시아가 43%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이 31%, 미국이 26%정도 차지하고 있다. 아시아 90%의 점유율은 중국이며, 미국과 같은 작품의 판매수에 비해 €109만 유로 수익이 더 높았다. 22

  2012년부터 2013년 동안의 미술시장은 조금 둔화되는 추세를 보였다. 반면 현대 작품의 거래량은 높아지고 있다. 2011년에 비해 €207만 유로가 올랐다. 현재 글로벌 미술시장은 6년 동안 29%의 추가 수익을 얻었고, 현대 예술은 관심은 확장되었다. 2011년에 비해 현대 예술의 비중은 더 증가 했고, 현대 미술에 대한 가격은 34%로 상승했다. 평균 수익률은 늘어나고 있다.

  세계 미술 시장은 6년 동안 29%의 추가 수익을 얻고, 2008년 하반기부터 2009년상반기의 혼란기가 지난 후 다시 복귀되면서 다시 상승했다. 4년간 세계 미술품 매출은 €8,092억 유로 23로 4년전에 비해 두배로 상승했고 현대미술 점유율도 증가 했다. 2011-2012년에 비해 작품 수는 4배 늘고 현대 미술가격은 34% 상승했다.

 

 3. 2010-2013년 아트마켓 트렌드 특징

 

현대 미술 가격 점유율 지수(2002년을 기준으로 2013년까지)

현대 미술 가격 점유율 지수(2002년을 기준으로 2013년까지)

  2002년도 €100 유로를 기준으로 2008년도에 가장 높은 현대미술의 거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2008년도 하반기에 금육 시장의 폭락이 있었으며, 금융 시장의 위기는 2009년도 하반기에 약 48%의 미술품 거래 가격 폭락이라는 영향을 미쳤다. 이후 2010년도에 신속한 복구를 가능하게 투자자들의 거래가 있었고 2011년도에 많은 거래량으로 다시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표10> 2010년부터 2013년도까지 작가 경매 회전율 순위

작가 경매 회전율
1 쟝 미쉘 바스키아(BASQUIAT Jean-Michel, 1960-1988) €162,555,511 (한화 약 2,366억 원)
2 제프 쿤스(KOONS Jeff, 1955- ) €40,142,093 (한화 약 584억 원)
3 쩡 판즈(ZENG Fanzhi, 1964- ) €39,246,785 (한화 약 615억 원)
4 장샤오깡(ZHANG Xiaogang, 1958- ) €30,062,860 (한화 약 471억 원)
5 천이페이(CHEN YIFEI, 1946-2005) €28,353,024 (한화 약 444억 원)
6 크리스토퍼 울(WOOL Christopher,1955-) €25,265,455 (한화 약 389억 원)
7 저우 춘야(ZHOU Chunya, 1955- ) €23,969,198 (한화 약 348억 원)
8 데미안 허스트(HIRST Damien, 1965- ) €21,370,107 (한화 약 329억 원)
9 피터 도그(DOIG Peter, 1959- ) €19,746,316 (한화 약 287억 원)
10 리처드 프린스(PRINCE Rtchard, 1949- ) €18,324,243 (한화 약 287억 원)

artprice.com 참고 양현지 작성 2014.10

쟝 미쉘바스키아(BASQUIAT Jean-Michel, 1960-1988)의 작품은 3년간 상위권에 있었으며 최고 낙찰가는 €14,312,900를 기록했다. 작품 경매 회전율을 보면 2012년도에 가장 높은 기록을 했으며, 그해 총 82여 점의 작품이 거래되었다.

  미술품 투자의 거래 패턴을 보면 국가별, 장르별, 시기별 등에 따라 편차가 발생하며 특히 장르에 따른 가격 편차가 가장 크게 발생한다. 아트프라이스닷컴이 제시한 1976년부터 2000년까지 미국 미술시장 내 미술품 가격 변동 지수를 보면, 완만한 상승세를 유지하던 미술품이 1990년대 이후, 19세기 회화, 인상주의 회화, 근대 회화 등 미술품 사이의 장르별 편차가 커지기 시작하면서 이후 15년 동안 인상주의 회화와 근대 회화의 가격 상승은 무려 9배에 이르렀다.

<표11> 2010년부터 2013년도까지 작가 경매 최고 낙찰가 순위

작가 최고가 낙찰일기준
1 쟝 미쉘 바스키아(BASQUIAT Jean-Michel, 1960-1988) €33,508,050(한화 약 487억 원) 2012-2013년
2 제프 쿤스(KOONS Jeff, 1955- ) €23,631,000(한화 약 343억 원) 2012-2013년
3 피터 도그(DOIG Peter, 1959- ) €7,926,760(한화 약 115억 원) 2012-2013년
4 천이페이(CHEN YIFEI, 1946-2005) €7,781,600(한화 약 122억 원) 2010-2011년
5 장샤오깡(ZHANG Xiaogang, 1958- ) €6,337,800(한화 약 99억 원) 2010-2011년
6 크리스토퍼 울(WOOL Christopher,1955-) €5,189,550(한화 약 80억 원) 2011-2012년
7 리처드 프린스(PRINCE Rtchard, 1949- ) €4,353,600(한화 약 67억 원) 2011-2012년
8 쩡 판즈(ZENG Fanzhi, 1964- ) €3,762,500(한화 약 59억 원) 2010-2011년
9 저우 춘야(ZHOU Chunya, 1955- ) €3,164,200(한화 약 46억 원) 2012-2013년
10 데미안 허스트(HIRST Damien, 1965- ) €2,158,210(한화 약 33억 원) 2010-2011년

 artprice.com 참고 양현지 작성 2014.10

  1980년대에 이르러 세계 미술시장을 주도하던 일본은 주로 인상주의 회화와 집중적으로 투자하면서 인상주의 회화의 높은 가격 상승을 이끌었다. 24 2011년부터 2013년까지의 아트프라이스닷컴이 제시한 변동 지수를 살펴보면 아시아권에서의 거래가 높아짐을 볼 수 있다.

Top 500까지의 대륙별 거래량

Top 500까지의 대륙별 거래량

  2010년 말에, Artprice는 중국 미술이 큰 경매 시장이 되어있음을 보여준다. 영국과 미국이 1950년대 미술시장의 독보적인 위치일 때 중국은 3위였다. 중국의 수집가와 투자자들은 경제적으로 튼튼하고 어리지 않으며 적극적인 소비자들이었다. 그들의 지속적인 투자가 중국 작가들을 성장시켰다. 중국 투자자들은 희귀한 작품들과 사회적으로 명성 있는 작품에 관심이 많다. 자신이 소장한 작품을 다양화하고자하는 고가의 현대미술 투자자들이다.

  프랑스의 미술 시장의 동향을 살펴보면 2011년 프랑스는 두 가지의 큰 흔들림이 있었다. 첫 번째로는 2001년 11월 29일 해외 경매에 대한 시장 개방이었다. 소더비는 프랑스에서 외국 기업 처음으로 경매에 판매했다. 2011년 프랑스 경매 시장의 개혁 후, 세계화 시장에서 경쟁 할 수 있도록 프랑스 미술시장의 현대화를 약속했다.

  2010년부터 2011년 연간 경매 판매 회전율 지표를 보면 미국에서 가장 높은 곳은 중국이 높았다. €390,459,897 유로로 중국이 작년에 비해 4위나 높아짐을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미국의 회전율 €227,763,066 이며, 영국 €176,999,634 이며, 뒤이어 프랑스가 €20,093,589로 2009-2010년과 많이 다른 거래율를 보여주고 있다. 2009-2010년 예술 시장 동향과 비교하면 아시아 미술시장의 자본은 4번째로 홍콩이 있었으며, 뉴욕·런던·파리순으로 순위가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파리 뒤로 상위10의 다른 나라는 스톡홀롬, 싱가포르, 두바이 등이 있다.

  2011년 예술 시장 동향을 살펴보면 아랍 미술 시장도 중요하다. 10년 전에 비해 신흥 시장으로 성장한 아랍은 현대 미술의 기초로 강한 성장을 보여준다. 현대 아랍 작가는 2005-2006년 이후 경매 주택의 대한 소득의 성장 원천이 되었다. 다음 가격 지수는 2009년 이후 42%나 하락했다. 2011년 상반기에는 시장 가격이 2004년 말에 기록 된 수준으로 복귀하여 다시 안정화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현대 미술 경매 시장에서의 뉴미디어 아트(사진, 비디오, 설치 등)의 수익은, 현대 미술 시장의 7.68%로 상승했다. 미디어 경매 수익은 미국과 영국에서 주로 발생했고, 또한 중국과 프랑스에서 3.4%의 수익을 냈다.

  사진의 의미는 넓어지고 달라진 졌고 변화에 대한 역할이 커졌다. 자신의 작품을 기록하는 사진으로만 사용하던 작품들에서 멀티미디어, 성능이 변화되었고, 개념 예술가에 대한 순수 사진 작가들도 변화되었다.

  따라서 미술 시장의 관점에서, 사진은 수집 된 작품의 재료 기준으로 관점이 해당되거나, 자체 사진작가의 예술적 작품으로 보여준다. 일부 수집가의 경우 사진작품 개성을 특히 선호하며 좋은 대안 투자로써 사진을 구매하기도 한다.

  회화와 사진 설치조각 또한 전체적으로 경매기록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경제상황은 예술시장에 큰 영향을 주는데, 침체 된 세계 경제 상황에서, 예술은 대안 투자로서 경제의 변동성에 영향을 주기도 했다. 미술시장과 경제상황의 그래프를 보게 되면 미술 시장과 경제 상태와는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2011년도 미술 시장은 부동산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손실이 생겼다가 다시 상승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함을 알 수 있다. 그 결과로 2012-2013년 유로존 위기로 이탈리아와 스페인, 프랑스와 영국의 손해, 즉 미술시장의 하락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현대 미술의 점유율이 떨어진 반면, 작품 경매 매출은 2011-2012년에 비해 €140만 유로, 15%가 올랐다. 점유율이 떨어진 반면 작가의 경매 회전율이 높아진 경우 예를 들면 장미셀 바스키아, 제프쿤스, 피터 도이그의 지수를 보면 알 수 있다.

  미술품에 대한 가격은 끊임없이 새로운 기록이 세워지지만 2012-2013년도에 기록적으로 쟝미셀 바스키아의 작품은 82점으로 €162만 유로 이상의 기록을 세웠다. 장미셀 바스키아의 이 기록은 모네와 파블로피카소와 제프쿤스 보다 높았다.

  경제상황은 예술시장에 큰 영향을 주는데, 경제상황의 위기에 따라 미술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손실까지 생기는 것으로 볼 때 미술시장과 경제상황은 매우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유로존의 위기로 인해 미술시장의 하락이라는 결과에 반해 미술품의 경매 매출이 오른 것을 볼 수 있었고, 그 예가 장미셀 바스키아와 제프쿤스 피터 도이그의 기록을 보고 알 수 있었다.

  2013년까지의 작가작품 회전율과 최고낙찰가에 따른 순위를 분석해 보면 아시아권의 작가들의 거래량의 증가를 볼 수 있었으며 특히 중국시장의 성장을 알 수 있었다. 대륙별 거래량을 보면 49%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아시아권의 거래량의 87%는 중국작가들이었다. 상위 10위권 안에 4명의 중국작가가 있으며 이는 중국미술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것을 보여준다.

 

4. 맺음말

 

  아트프라이스닷컴은 매년 미술시장에서의 주요 사건과 동향을 기록해 경매 결과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1945년 이후 태어난 예술가들의 경매 결과를 사용해 경매 회전율과 낙찰 최고가에 대한 기록을 지표로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미술 경매 시장의 진화를 이해하고 거시적 및 미시적으로 분석해 미술시장의 트렌드를 알아봤다. 아트프라이스닷컴을 통해 현재 미술시장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과 조사를 할 수 있었고 그 분석을 통해 현재 미술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2010년부터 2013년까지의 세계미술시장의 경향과 미술품 낙찰가와 거래량을 분석해 본 결과 경제성장이 더뎌짐과 미술시장의 더뎌짐이 동시에 작용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결국 미술품에 대한 거래는 경제성장과 많은 연관이 있음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2012년부터 미술시장이 둔화되는 추세를 보였으나 현대작품의 거래량아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는 세계적으로 현대작품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었다고 평가 될 수 있다. 유로존의 위기로 인해 미술시장의 하락이라는 결과에 반해 미술품의 경매 매출이 오른 것을 볼 수 있었고, 그 예로 쟝미셀 바스키아와 제프쿤스, 피터 도이그의 기록을 보고 알 수 있었다. 현대작품에 대한 욕구와 미술에 대한 가치 또한 점점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 주는 예이다.

  최근 미술품들의 거래국가와 최고낙찰가 작가 국가를 살펴본 결과 미국과 유럽에서의 거래에서 아시아 대륙쪽의 거래가 더 활발해짐을 알 수 있다. 2010년-2013년까지의 작가작품 회전율과 최고낙찰가에 따른 순위를 분석해 보면 아시아권의 작가들의 거래량의 증가를 볼 수 있었으며 특히 중국시장의 성장을 알 수 있었다. 대륙별 거래량을 보면 49%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아시아권의 거래량의 87%는 중국작가들이었다. 중국작가의 최고가가 높아짐과 거래량의 늘어남을 통해도 알 수 있었고 또한 아시아 국가의 작가들과 아랍과 중동에서의 거래도 꾸준히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기록들은 점점 아시아권의 작가와 미술시장이 커져가고 성장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작품의 장르에서도 변화가 보여지고 있는데 회화작품에만 많이 이루어지던 거래에서 다양한 장르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사진에 대한 의미와 변화가 넓어지고 달라짐에 따라 사진과 비디오 설치작업의 뉴미디어 장르에 대한 관심과 투자자들의 거래 또한 늘어나는 추세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뉴미디어 장르의 수익은 크게 오르지는 않았지만 사진작가의 작품의 거래수가 늘어난 것으로 보아 다양한 장르에 대한 거래량과 수익 또한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장르의 다양화와 함께 현대미술품의 관심과 거래가 많이 늘었으며 앞으로도 현대미술과 예술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올라갈 것으로 평가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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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하림 <인도, 해외 명품시장 동향> kotra.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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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병교 <대한민국 작품값, 믿을 만한가?> 《Artrade, vol.04》 서울이룸. 2008.서울
• 오명란 <미술시장과 미술품 가격: 2007년 미술시장을 중심으로> 《조형연구소논문집.제8권 제2호 》 조선대학교 조형연구소. 2008. 광주
• Anderson, 1974; Stein, 1977; Baumol, 1986; Frey & Pommerehne, 1989
• 한여훈. <투자로서 미술품의 가치 분석> 예술경영연구학회. 2012
 
[Abstract] Key Characteristics of the World Art Market Trend from 2010 to 2013 : Focused on ArtPrice
 

  Artprice is the site you wrote organize an art price index. Analysis of the art market to date since it was founded in 1957 in France and evaluation, and provides a variety of art auction prices and status information. Has the largest number of price data in the world and building a data of more than 400,000 people have collected data from 2,900 artists and auction houses around the world more than 40 countries and has been providing sales catalog of 29 million. Each year an annual report to inform the art auction sales status, and informs the artist summarized sales by sales index index and by genre. In this study, we use artprice to see the trend of the world art market analysis of the status of present art market. See the Society of of analyzing and studying the world art market and art auction market, auction records by reference to report offered by ArtPrice identify the status of the art auction market, investigate the trend of present art market of 2010-2013. The current art market through the ArtPrice was able to quickly and accurately analyze and research the most was to help identify the flow of present by the analysis of the art market. Recent art of trading countries and seen the best results can be seen that the contract price artist countries deal more Asian continental United States and transactions in Europe. In addition, there is also steadily increasing in trade with the Middle East and Arab writers of Asian countries. These records show that more and more Asian writers and art market is going to grow bigger. There also is seen a change in the genre of the work could be seen that increasing an investment in a variety of genres from achieved a lot of trade only paintings. Depending on the meaning varies with changes in the wider picture deal of interest for investors in the new media and genres of photography and video installation work is also seen as a growing tr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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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s:

  1.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미술평론·경영 전공 2기
  2. 아트프라이스닷컴-www.artprice.com
  3. Anderson, 1974; Stein, 1977; Baumol, 1986; Frey & Pommerehne, 1989
  4. 한여훈. <투자로서 미술품의 가치 분석> p.122 예술경영연구학회. 2012
  5. www.artprice.com- The Art market in 2012
  6. 피악(FIAC)은 ‘국제 현대미술 전시회(Foire Internationale d’Art Contemporain)‘를 뜻하는 프랑스 약자이며, 스위스의 아트 바젤(Art Basel), 미국의 아트 시카고(Art Chicago)와 같은 세계의 미술품 거래하는 아트페어이다. 1974년에 파리 바스티유역에서 시작되어 1977년부터 파리 그랑팔레로 옮겨갔으며, 2013년 기준 25개국의 184개 화랑이 참여했다.
  7. Art Market Confidence Index-www.artprice.com-Annual report 2010-2011
  8. China:move from East towards West and vice versa-www.artprice.com-Annual report 2010-2011
  9. Art as an alternative investment-www.artprice.com-Annual report 2010-2011
  10. www.artprice.com-annual report
  11. www.artprice.com-annual report
  12. www.artprice.com-2010-2011annual report
  13. www.artprice.com-2010-2011annual report
  14. www.artprice.com-annual report
  15. www.artprice.com-Annual report 2012-2013
  16. www.artprice.com-2011-2012annual report
  17. Art Market Confidence Index-www.artprice.com-Annual report 2011-2012
  18. www.artprice.com-annual report
  19. www.artprice.com-annual report
  20. www.artprice.com-annual report
  21. Art Market Confidence Index-www.artprice.com-Annual report 2010-2011
  22. www.artprice.com-Trends report 2011-2012
  23. www.artprice.com-€8.922 billion in 2011-2012 compared with €8.92 billion in 2012-2013
  24. www.artprice.com- The Art market in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