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학위논문
 

미니멀리즘에 나타난 반복적 모듈의 리좀적 특징

 
 
 
지도교수 최 병 식
 
 
경희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김 수 인
 
2020년 2월
 
 
 
국문초록
 

미니멀리즘(Minimalism)이 등장한 1960년대는 미술계에 성행했던 모더니즘에 반발하여 일어난 포스트모더니즘이 문화 전반에 확산되던 시기였다. 예술은 매우 폭넓고 깊은 차원에서 다른 분야와 융합하며, 복합적으로 변모하였고 이 과정에서 보다 새로운 예술적 직관과 방법론에 대한 요구가 크게 대두되었다. 미니멀리즘은 미술계의 정신적 또는 양식적 경향성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분야와 존재론적·인식론적 의미체계를 공유하며 개념적 유사성을 지녔다. 미니멀리즘이 건축, 패션, 인테리어, 영화, 음악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은 미니멀리즘이 갖고 있는 매우 보편적인 요소와 유연한 성격 때문이었다.

본 논문은 미니멀리즘에 나타난 모듈(module)의 형식과 의미가 반복을 통해 가변적으로 형성되어 미니멀리즘이 간결성과 단순성을 중심으로 최소한의 요소로 구성되는 것뿐만 아니라 가변적 반복에 이르는 양극단의 요소와 구조의 형식적 특징에 대해 연구하였다.

2장에서는 반복적 모듈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 유형에 대해 서술하였다. 미니멀리즘의 배경과 더불어 본 연구 배경으로서의 리좀 개념, 그리고 반복적 모듈의 두 개념으로 분류된 자기 유사성(self-similarity)과 가족 유사성 개념(family resemblance)을 정리하였다. 미니멀리즘의 작품별 성질이 리좀의 여섯 가지 원리와 대칭적인 특징을 갖기도 하지만 복합적으로 여러 성질을 지니기도 하므로 반복적 모듈의 체계적인 분류가 필요하였다. 이에 따라 ‘동일성에 의한 반복’과 ‘차이를 포괄한 반복’으로 나누어 미니멀리즘의 모듈에 관한 리좀의 해석과 의미를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자기 유사성과 가족 유사성에 따른 모듈의 구조와 특징을 작품을 통해 분석하였다. 1절은 미니멀리즘에서 ‘동일한 모듈의 규칙적·불규칙적인 반복’과 ‘유사성을 지닌 모듈의 차이를 생성하는 반복’ 개념을 연구하였다. 2절 반복적 모듈의 구조와 특징에서는 비위계적이며 가변성을 지닌 리좀식 구조와 기하학적 요소를 확인하였다. 형태와 구조의 대칭 정도에 따라 반복적 모듈을 연속적 다양체와 비연속적 다양체로 분류·분석하여 불확정적 특징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미니멀리즘의 반복적 모듈이 다양한 매체로의 변화 가능성을 지녔음을 확인하였다.

4장은 이러한 분석을 통해 반복적 모듈의 리좀적 특징이 포스트미니멀리즘과 이후 작품들에 미친 영향과 특징을 도출하였다. 1절 가변적 반복의 생성에서 모듈의 유연성과 잠재성을 작품을 통해 확인하였고, 2절 기하학적 관계 구조 형성에서는 미니멀리즘 작품 내·외의 기하학적 관계에 따른 작품 맥락의 변화와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3절 반복적 모듈의 미술사적 의미에서는 확장된 의미에서 미니멀리즘의 근본을 도출하여 포스트미니멀리즘에서 현대미술에 이르는 예술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4장에서는 2장과 3장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의 방향 및 성과를 3가지로 도출하였다. 첫 번째는 대중문화뮤지엄과 영상뮤지엄은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수업 방식을 추구하였다. 그중 브레인스토밍 방식으로 청소년들의 느낀 점과 생각들을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연결시켰다.

본 논문은 반복이 모듈이라는 일정한 형태를 지닌 기본 요소로 구성되어 나타나며 미니멀리즘 작업을 대변할 수 있음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모듈의 반복이 시작과 끝, 주체와 객체를 분리하는 이분법적 사고에 반하는 유연하고 유동적인 리좀의 특징을 지닌다고 보았다. 따라서 반복적 모듈 분석을 통해 미니멀리즘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와의 융합으로 인해 복합적으로 변모하고 있는 동시대 미술을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 차
 
1.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2. 미니멀리즘에서 리좀의 해석과 의미
 
3. 미니멀리즘에 나타난 반복적 모듈의 개념과 구조

    1) 반복적 모듈의 개념 원리
    2) 반복적 모듈의 구조와 특징

 
4. 미니멀리즘에 나타난 반복적 모듈의 리좀적 특징

    1) 가변적 반복의 생성
    2) 기하학적 관계 구조 형성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아래의 내용은 원 논문의 요약본입니다.

 
 

1.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미니멀리즘은 사물의 근본·본질에 집중하여 예술의 표현과 작업을 최소화하면서 사물의 물성 자체의 구조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거나 표현을 단순화하는 경향을 지녔다. 이러한 배경에서 모듈(module) 1은 더 이상 나누어지지 않는 기하학 형태나 단일한 형태의 기본 단위로 미니멀리즘 작품에서 다양하게 나타난다. 모듈을 통한 사고와 표현은 미니멀리즘의 기본적인 사유 방식 중 하나로서 그 구조와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의 목적은 반복적 모듈에 나타난 리좀적 특징을 분석하여 미니멀리즘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모색하였으며, 이를 재해석하여 예술을 바라보는 새로운 이론적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반복적 모듈은 단순성이라는 특징뿐 아니라 작품 외부 환경과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다양한 의미를 내포할 수 있다. 표현을 절제하여 직관적으로 본질을 표현하고자 한 미니멀리즘은 여러 시도들을 통해 예술 개념을 확장하면서 모더니즘의 추상표현주의에서 20세기 이후 동시대 2 미술로 이어지는 복잡한 문맥을 연결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미니멀리즘의 조형원리와 개념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리좀(rhizome) 3개념을 적용하여 사물의 근본을 드러내는 모듈과 모듈의 반복이 리좀적 특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미니멀리즘의 구성 원리 및 의미에 대해 새로운 시각에서 연구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모듈과 리좀의 상관성을 유추하여 앞서 언급한 주요 작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반복적 모듈을 분류하여 리좀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미니멀리즘을 리좀 개념에 의해 분석한 국내 선행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우며 외국의 경우 리좀 개념을 건축, 디자인, 교육, 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언급 및 연구되었지만 미니멀리즘의 모듈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미하였다. 모듈의 반복성을 중심으로 한 연구 역시 진행된 바 없어 본 연구를 통해 새로운 시각에서 미니멀리즘을 해석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2) 연구 범위 및 방법

 

연구 범위로는 미니멀리즘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모듈의 반복성을 분석하였으나, 작품 속에서 반복 개념이 중요한 작가 역시 일부 언급되었다. 4 기존 미니멀리즘 개념에서는 로잘린드 크라우스(Rosalind Krauss, 1941- ), 마이클 프리드(Michael Fried, 1939- ), 할 포스터(Hal Foster, 1955- ), 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 1909-1994)의 비평 연구를 참고하였다. 또한 리좀 개념 중에서 가장 저명한 질 들뢰즈(Gilles Deleuze, 1925-1995) 5와 펠릭스 가타리(Félix Guattari, 1930-1992)가 제시한 리좀의 특징과 구조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본 논문의 연구 방법으로는 반복적 모듈의 개념적 형성과 시각적인 요소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미술사적 사유 방식과 새로운 해석 방식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모듈의 반복 개념원리를 자기 유사성(self-similarity)과 가족 유사성(family resemblance) 6 두 가지로 분류하여 모듈의 의미와 반복 형식에 대해 서술하였다. 또한 반복 요소에 따라 크게 단자화, 게슈탈트화, 균질화로 분류하여 분석할 수 있는데, 7 본 논문에서는 모듈의 실체성보다 관계성에 의해 반복되고 해체되는 성질을 유동적이고 복합적인 리좀의 개념과 연결하여 집중 연구하였다.

 

2. 미니멀리즘에서 리좀의 해석과 의미

 

본 논문은 리좀의 핵심 원리를 통해 미니멀리즘에 나타난 반복적 모듈의 유형을 분류·분석하고자 하였다. 질 들뢰즈와 펠릭스 가타리는 리좀의 구조체계를 이분법적이고 서열적인 구조와 대비되는 관계들의 모델로 두고 연결접속(Connection)의 원리, 이질성(Heterogenity)의 원리, 다양체(Multiplicity)의 원리, 비의미적 단절(A-signifyling Rupture)의 원리, 지도 그리기(Cartography)와 데칼코마니(Decalcomania)의 원리를 통해 리좀 개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 여섯 가지 원리는 미니멀리즘의 반복적 모듈을 선명하게 분석하기 위해 각 원리가 통합되거나 다시 분리되는 등 재분류되어 해석된다.

먼저 질 들뢰즈와 펠릭스 가타리가 제시한 리좀 원리의 각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연결접속의 원리는 리좀 구조가 어떠한 지점과도 연결되거나 접속될 수 있으며 연결 접속이 가능하여야 함을 의미한다. 8연결접속은 체계가 없는 것이 아닌 중심이 없는 수평적인 체계로, 각각의 모듈이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는 열린 체계이다. 끊임없이 연결되고 접속되는 네트워크 구조나 흐르고 이동하는 유목적인 성격을 지닌다. 이질성의 원리는 서로 다른 이질적인 요소들이 서로 연결 구조를 이루는 것이다. 여기서 중심이 되는 성질이나 보편성은 필요하지 않으며 같은 성질을 지녀야하는 동질성을 전제로 구조를 이루지 않는다. 따라서 이질적인 요소들이 결합하면서 새로운 구조, 새로운 성질을 생성하는 것이다.

 

3. 미니멀리즘에 나타난 반복적 모듈의 개념과 구조

 

1) 반복적 모듈의 개념 원리

 

반복적 모듈의 개념은 자기 유사성의 원리와 가족 유사성의 원리로 구분된다. 자기 유사성은 대상을 이루는 작은 요소들이 그 대상의 전체와 유사해지는 회귀성(recursion)을 의미하는데 프랙탈(fractal) 9의 특징 중 하나로 자연에서 불규칙하게 형성되는 패턴과 끊임없이 형성되는 복잡한 형태에 교차점을 코흐곡선(Koch curve) 10에서 발견할 수 있다. 모듈의 반복은 이러한 자기유사성의 원리를 통해 간단한 규칙을 끊임없이 반복하여 규칙적인 패턴이나 구조적인 기하학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자기 유사성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모듈의 반복 현상을 연구자는 모듈의 균질화와 단자화 형상으로 보았다. 균질화는 하나의 구성요소가 화면 전체에 균일하게 분포하여 물질을 복합적으로 구성하는 과정을 뜻하는 용어이다. 본 논문에서 균질화는 모듈이 균일하게 배열 반복되는 형상을 의미한다. 일정한 패턴이 규칙적으로 반복 구성되는 것은 코흐곡선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자기 복제의 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미니멀리즘의 모듈은 작가의 손에서 직접 탄생되는 것이 아닌 공장에서 찍어 대량생산되는 일반 제품처럼 생산되어 동일한 크기와 형태를 지닌 복제품이다. 모듈이 동일한 형태로서 규칙적인 반복 구조의 미니멀리즘 작업은 모듈 사이의 특정 상관구도가 사라지게 된다. 일정한 모듈의 나열은 각 요소의 순서, 시작과 끝이 불분명하며 상화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다소 건조할 수 있는 반복만이 있을 뿐이다. 이러한 반복은 분류에 의한 계열적, 순차적 이미지로의 해석이 불가능할 것이다. 다만 모듈 자체에 완벽한 개별성이 획득되었음을 알 수 있다. 11

솔 르윗 12의 입방체는 건축물의 내부 뼈대처럼 보이는 모듈이 점층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이 반복 형식이 지닌 점층적이고 규칙적인 구조는 역설적으로 점진적인 변화를 담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구조에서 주체와 객체의 역할을 하는 모듈을 따로 구분 지을 수 없고 단지 동일한 형태의 모듈이 규칙적인 반복구조를 통해 중복적인 표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을 뿐이다. 반복적 모듈에서 자기 유사성은 모듈의 형태와 형식에 있어서 변화를 최소화한 반복구성으로 매우 균일하고 규칙적인 형식을 보여주면서, 반복으로 인한 시각적 효과가 가장 강하게 나타날 수 있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자기 유사성에서 모듈은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요소가 통일되었음을 전제로 하며 규칙성과 통일성이 비교적 엄격하게 지켜진다. 그러나 일부 반복 구성에서 불규칙적인 요소를 취하는 경우도 있다. 바로 ‘모듈이 동일한 형태로서 불규칙적인 반복 구조’를 취하는 경우이다. 다시 말해, 모듈이 동일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나 모듈의 구성에 있어서 변화가 의도적으로 일부 적용된 반복개념이다. 전체적인 통일성과 규칙성이 내재되어 있으나 일부 불규칙적인 요소가 따름으로서 앞서 설명된 일정한 규칙으로 반복되는 반복개념과는 차이가 있다. 통일성과 규칙성 그리고 무질서함이 공존하기에 전체적으로 하나의 시각으로 규칙적인 반복이 인지되지만 그 사이의 변화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비트겐슈타인의 사유에서 가족 유사성은 전체와 부분, 혹은 모듈의 형상과의 유사성을 유지한 채 다양하게 변형되는 반복성과 연결된다. 가족 유사성에 따라 단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지닌 모듈이나 또는 공통된 특성을 지닌 모듈의 조합으로 정의하기 어렵다. 공통된 특성을 지니는 원형적인 형태와 안정적인 상관구조를 지닌 위계조직의 하나로 간주할 수 있다.

가족 유사성은 가족이기 때문에 눈, 코, 입, 얼굴형, 체형 등이 모두 유사해야하는 것이 아닌 어떤 구성원은 눈이, 어떤 구성원은 얼굴형, 체형 등이 다양한 방식으로 닮아 있을 인지할 수 있는 것이다. 크게 ‘유사성을 지닌 변형된 모듈의 규칙적인 반복’과 ‘유사성을 지닌 변형된 모듈의 불규칙적인 반복’으로 구분되며 모듈의 게슈탈트(Gestalt) 13 는 앞의 두 반복 구조에 대한 관찰자의 인식을 잘 설명해준다. 인간의 뇌는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주로 찾기 때문에 인식 가능한 이미지를 생산하는 것은 매우 쉽게 가능하지만 새롭고 낯선 것으로 인식시키는 것은 어렵다. 14 따라서 관람자 각자가 작품을 재해석하거나 새로운 해석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더욱 어렵고 중요한 과제가 되겠다. 반면 미니멀리즘 작품은 마치 패턴 인식을 위한 회로로 작용하는 인간의 뇌를 역으로 이용한다고 볼 수 있다.

 

2) 반복적 모듈의 구조와 특징

 

미니멀리즘의 모듈은 미리 정해진 규칙적이거나 불규칙적인 법칙에 따라 주어진 공간에 맞추어 반복 구성되어진다. 반복 구성은 도날드 저드와 프랭크 스텔라의 미니멀리즘 작업의 원칙 중 하나로 도날드 저드는 이를 “반복에서 나타나는 질서는 합리적이며 내재적인 법칙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 뒤에 또 다른 하나가 따르는 것”이라 말하였다. 15 전통적인 반복은 근본적으로 통일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동일성을 매우 중요시 한다. 그러나 모듈이 불변의 형태로 끊임없이 반복되는 것이 아닌 무수한 변형을 거치면서 반복되는 형식은 복합적인 특징을 갖게 된다.

따라서 매우 유연하며 다기능적인 공간 구조를 가지며 무작위로 확산될 수 있다. 이러한 모듈의 형식은 리좀적 사고로 분석되며 모듈의 불확정성 16비결정의 상태이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있어 자유로우며 여러 환경적 요인에 의해 보완적인 관계를 취할 수 있다. 불확정성은 모든 사물을 어떤 것으로 특정 짓거나 흑백논리에 의해 양자택일하는 것이 아니라 둘 다 혹은 제3의 설명을 유도하는 것이다.
은 다양한 기하학적 요소를 갖는다. 서로 동일하지 않은 형태의 모듈이 한 공간에 설치되는 것은 같은 시각 영역에 존재함으로서 어떠한 관계성이 드러나지 않아 복잡성이 생성되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모듈의 반복 결합은 견고한 일정 공간 안에서만 작용되는 것이 아니라 주변 관계에 따라 유동하는 패턴으로 인식되어진다.

위의 도표는 작품의 대칭 정도에 따른 균질화와 게슈탈트화를 보여준다. 작품의 균질화가 강할수록 대칭적이고 규칙적인 반면, 게슈탈트화가 강해질수록 작품의 불규칙적이고 비대칭적인 요소를 강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17 먼저 모듈이 정형적이고 대칭구조를 취할수록 그 규모에 따라 관람자에게 압도적으로 다가가거나 쉽게 인식되기도 한다. 이러한 구조는 모듈의 균질화에 가까운데 규칙성이 강한 반복이나 연속적 다양체에서는 방향이나 위치 등의 변화가 보이는 경향이 있다. 또한 모듈의 형태가 정형적이나 비대칭적인 구조를 취할 경우 모듈의 단자화로 볼 수 있는데 동일한 형태의 모듈이 일부 변화가 있는 반복 구조를 이룬다.

반면 비정형적이고 비대칭적 구조를 취할수록 관객의 지각 반응에는 앞서 언급된 모듈의 게슈탈트화의 특징이 두드러진다. 게슈탈트 이론은 기본적으로 전체가 부분의 합과 완전히 다르다는 입장이다. 전체는 고유의 내재된 구조를 유지해야 하며 부분 보다 먼저 발생하여 보여 진다. 따라서 통합되어 있지만 또한 분리되어 있는 시스템이며 이러한 전체의 구조는 사실상 부분들의 현상을 결정짓는다. 18 전체에 대한 관람자의 인지가 강조되는 것은 지각적 조직화가 유도되기 때문이다. 관람자가 지각할 때 공간에 존재하는 모듈의 형태들을 부분들보다 더 큰 단위들로서 현상 19 인식이 무의적으로 발생하는데 이는 전체적인 어떠한 이미지와 상관없이 모듈의 조합과 구조에 기인하여 지각하는 인간 시각체계의 기초능력이라 할 수 있다. 20

연속적 다양체에는 먼저 직관적인 해석 관점에서의 대칭성을 지닌다. 대칭성은 지각적 조직화의 유형으로 전체를 단순하게 지각하는데 도움을 주고 규칙성을 높임으로써 작품 전체의 균형을 얻는다. 21 대칭은 시각적으로 모듈 구성의 안정성을 가져오며 모듈간의 통일성을 부여하고 관람자로 하여금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칭의 특징이 대칭과 비대칭이 단순함과 복잡함이라는 두 가지 차원으로 분리되어 단정 지을 수 없다. 모듈이 자체의 대칭성을 지닌 채 더 복잡한 구조로의 반복으로 구성될 수 있고 비대칭의 모듈이 단순한 구조로의 반복으로 구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댄 플래빈의 작품 「무제」를 살펴보면 LED조명이 하나의 선형의 모듈로서 일정한 간격으로 상당히 대칭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기본적인 반복으로서 규칙적인 리듬감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작품에서 색채의 변화, 모듈의 크기와 대칭적 요소의 변화, 위치의 변화, 환경적 요소에 따른 변화 등 다양한 요건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로버트 모리스는 “심지어 형태와 같이 분명하고 변하지 않는 특성조차도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아니다.” 22라고 말하였다. 자기 유사성의 원리에 의해 구성되는 동일한 특성을 지닌 모듈조차 차이를 포괄하는 반복에 내포될 수 있는 것이다. 반복적 모듈은 동일성과 유사성에 의해 자기 유사성과 가족 유사성으로 분류되지만 결국 제작과정이나 환경에 의한 우연성과 관계성에 의해 비결정적 성질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단순하고 명확한 모듈의 규칙적인 반복 구조를 지닌 미니멀리즘에서 형태의 변형과 구조적 모순을 지니게 된 데에는 리좀적 사고의 특징이 있다. 리좀 체계로 보게 되면 모듈 은 서로 다른 차이를 지닌 이질적 개별 모듈의 연대가 만들어내는 일시적 플랫폼 안에서 끊임없이 서로 연결과 해체를 반복하며 다양한 시각적 기능을 포용하는 역할을 수행해야하는 것이다. 따라서 각 모듈은 유사성을 지니지만 전혀 다른 개별이 되기도 하며 그 반복 역시 매우 불규칙적으로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4. 미니멀리즘에 나타난 반복적 모듈의 리좀적 특징

 

1) 가변적 반복의 생성

 

칼 안드레, 솔 르윗, 프랭크 스텔라 등의 작가들은 점 하나, 선분 하나에서부터 면, 다면체, 유기적인 형태 등 기하학적인 모듈을 통해 다각도의 실험을 이어 나갔다. 작업 과정에서 초기에 모듈은 순수한 가능성의 상태로 형태가 엄격하게 유지 또는 자유롭게 변형될 수 있으며 구조 역시 규칙적이거나 불규칙적일 수 있는 양가적인 특징을 내포하게 된다. 모듈의 형식은 작가의 구성에 따라 형성되지만 관람자 혹은 어떤 상황적 개입으로 인해 그 순간 개별적으로 정의되거나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작가의 개입이 비교적 적다고 볼 수 있다. 모듈은 구성되기 전에 비결정형의 상태로 남아 있는데, 이러한 잠재성이 대표적인 리좀적 특징 중 하나이다.

모듈이라는 최소한의 요소 자체는 재료의 순 결정체로부터 나왔다고 볼 수 있다. 재료는 말 그대로 어떻게 활용되는 지에 따라 그 역할이 변모할 수 있는 가능성 그 자체가 된다. 모듈은 재료이자 작품 그 자체로서 형성되고 반복되며 구조적으로 배열된다. 미니멀리즘에서 모듈은 어느 것에도 속하지 않지만 또 어떤 것에도 포함될 수 있는 결정체로 여러 방면에서 활용될 수 있는 면모를 강하게 보여주기도 한다. 이러한 면에서 모듈이 리좀 체계를 따르며 가변적 반복으로 생성될 수 있음을 말해준다.

가변적 반복은 변화가 있는 형식으로 규칙적인 형식이 해체된 것이라 볼 수 있다. 모듈의 해체를 통한 무정형은 관람자의 의식적인 인지를 막고 우리가 이미 알고 있다고 여기는 사물의 불변성에 대한 우리의 감각에 의문을 갖도록 만든다. 미니멀리즘에서 형식은 그릇이 되어 열림과 닫힘을 반복한다. 다음 표는 가변적 반복 유형을 보여주는 표현 방식을 분류한 것이다.

 

2) 기하학적 관계 구조 형성

 

미니멀리즘에서의 모듈은 형태의 자율성과 즉자적으로 전시 공간 활용이 동시에 이루어졌다. 모듈이 실제 공간을 그 자체로 인지되는 것은 물리적, 시각적, 촉각적 감각에 의해 비례, 볼륨, 크기, 질감 등 구체적인 특성을 포함하면서 근본·본질을 추구하도록 하는 것이다. 미니멀리즘은 작품의 받침대나 액자 등을 과감하게 제거하면서 개별적인 작품으로 공간과 분리시키지 않아 공간 자체가 되어 관람자와 함께 존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작품을 바라보는 바로 그 시·공간과 관람자의 직관적인 인식이 매우 중요해진다. 직관적 인식 체계는 20세기에 매우 영향력 있었던 철학사조 중 하나인 현상학(Phenomenology)을 기반으로 이해할 수 있다. 현상학은 자의적 판단을 지양하고 객관적이고 순수한 의식체계를 통해 외부 세계를 인식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현상학은 철학사에서 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개념으로 사용해왔으나, 일반적으로 에드문드 훗설(Edmund Husserl)의 철학운동을 의미한다. 현상은 비물질적인 대상과 의식 사이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경험을 말한다. 에드문드 훗설은 세계를 본질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선입견을 제거하여 현상 그 자체로 존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3

style=”text-align: justify;”> ‘지금 이 순간’에 대한 개념은 ‘현재의 상황’과 ‘대상에 대한 순수한 지각’이 미니멀리즘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며 리좀적 특징과 상호 연관되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계성은 의미가 고정되지 않고 그 순간의 맥락에 따라 변화한다는 점에서 프랑스 구조주의 철학자 루이 알튀세르(Louis Althusser, 1918-1990)의 ‘과잉 결정(Overdetermination)’ 개념을 생각해볼 수 있다. 반복적 모듈은 항상 ‘과잉 결정’되기 때문에 그 의미 자체가 절대 고정되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모든 작품은 구체적 사건 속에서 나타나며 모듈의 반복성이 역동적인 운동이자 의미 생성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마이클 프리드는 미니멀리즘을 리터럴 아트(Literal art)라 부르기도 했는데 이는 어떠한 상황 속에서 대상 작품에 대한 경험을 말하며 관람자를 포함시켰다. 24 현전성은 오브제를 관람하는 주체가 전제되므로 관람자의 경험이 필요하며 선엄적인 인지보다 즉각적인 지각이 중요하다. 로버트 모리스는 같은 사물이 장소에 따라 작품으로서 존재되고 장소 외에 다른 공간적 특성에 따라 영향을 주고받으며 작품의 의미가 달라지는 장소성을 보여주었다. 작품은 특정한 공간에서 배경과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장소의 개입이 확장되었다고 볼 수 있다

미니멀리즘 이전의 작품이 구상적 표현에 의해 작가의 의도와 예술적 의미들이 담겼다면 미니멀리즘 작품에서는 형식과 규칙에 의한 작업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작가의 개입이 작업의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되었던 과정이 미니멀리즘에선 작품 속 작가의 개입이 극도로 최소화된다. 따라서 반복적 모듈이 작가에 의해 처음 구성될 수 있지만 이후 다른 환경적 요소나 관객 등에 의해 변화하여 다르게 구성되기도 한다. 여기에 포스트미니멀리즘 25은 작품의 유동성, 비결정성, 임의성 등을 더욱 중요시하면서 입체적이고 단단한 결정체였던 모듈에서 벗어나도록 하였다.

모듈의 구조에 따른 가변적 반복 유형들은 미니멀리즘의 반복적 모듈이 다양한 방향으로 전환되어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이다. 관객과 함께 각 모듈은 빛으로, 그림자로, 기계로, 영상으로 서로 상호 영향을 미치며 변화를 형성하며 반복하고 있다. 미니멀리즘에 나타난 작업의 변화들은 이후 더욱 다양한 재료의 혼합사용과 재료에 가해지는 행위, 작업들을 과정에서부터 작품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도록 하였다. 그러므로 반복적 모듈은 유동적으로 변화하고 고정적이지 않은 가능성을 지닌 리좀적 특성에 따라 변모하며 다방면에 영향력을 미쳤다.

 

5. 결론

 

본 논문은 미니멀리즘에 나타난 반복적 모듈의 유형과 구조를 리좀 개념을 통해 분석하여 미니멀리즘의 근본적인 특징을 재해석하고자 하였다. 반복적 모듈은 동일성을 지닌 개념 또는 형태의 반복과 차이를 포괄하는 반복으로 구분되고 다시 자기 유사성과 가족 유사성의 원리에 의한 모듈 구성으로 세분화된다. 자기 유사성과 가족 유사성은 규칙적인 반복 구조와 불규칙적인 반복 구조 모두 취할 수 있으나, 모듈의 형태적 특성에서 전자는 동일성을 후자는 유사성을 지니면서 차이를 갖게 된다. 모듈의 형식과 의미는 반복을 통해 가변적으로 형성되어 미니멀리즘이 간결성과 단순성을 중심으로 최소한의 요소로만 구성되는 것이 아닌 양극단의 요소와 구조를 취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반복적 모듈의 모순된 성질은 결국 사물의 본질에 집중하는 미니멀리즘의 근본적인 사고에서 나온 것이라 볼 수 있다.

다수성이 아닌 복수성의 개념을 따르는 리좀은 주체와 개체가 분리되지 않으며 끊임없이 다른 요소와 연결·접속이 가능하여 유동적인 구조를 갖고 있다. 반복적 모듈 또한 규칙적이거나 불규칙적인 다양한 반복 구조 방식을 지니며 어느 하나의 모듈이 중심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모듈은 수평적으로 존재하며 환경 요소나 상황에 의해 매우 유연하게 변동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게 된다. 본 논문은 이러한 모듈의 유동적인 맥락이 들뢰즈와 가타리의 철학적 개념인 리좀적 특징과 맞닿아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반복적 모듈의 기하학적 요소는 크게 연속적 다양체와 비연속적 다양체로 구분되는데 미니멀리즘 작품의 대칭되는 정도에 따라 형태, 크기, 색상 등의 시각적 요소가 해체되는 현상을 살펴보았다. 연속적이며 규칙적인 질서가 존재하는 연속적 다양체는 서로 대칭적인 특성을 지니지만 비연속적 다양체는 예측이 불가능한 형태와 행위의 반복을 따른다. 그러므로 비연속적 다양체의 경우 규정하기 어려운 불명확한 형태의 모듈로 해체되는 경향이 강하다 볼 수 있다. 이러한 반복적 모듈은 비대칭적이고 형태가 모호할수록 관람자의 인지가 중요해지기 때문에 결과보다는 과정이 강조되기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확장된 의미에서 미니멀리즘의 중심적인 특징을 도출하여 미니멀리즘에서 현대미술에 이르는 예술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반복은 모듈이라는 일정한 형태를 지닌 기본 요소로 구성되어 나타나며 미니멀리즘 작업을 대변하기도 한다. 이러한 모듈의 반복은 시작과 끝, 주체와 객체를 분리하는 이분법적 사고에 반하여 유연하고 유동적인 리좀의 특징을 보여주었다. 더불어 본 논문의 반복적 모듈 분석은 미니멀리즘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와의 융합으로 복합적으로 변모하고 있는 작품들을 이해하기위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Andre, Dauphine, Fractal geography [electronic resource], Hoboken, N.J.: Wiley, 2012

Alexandra Munroe, in ‘Obsession, Fantasy and Outrage: The Art of Yayoi Kusama’, A Retrospective, New York, Nov., 1966.

Camila Gray, THE RUSSIAN EXPERIMENT IN ART 1863-1922, Thames & Hudson World of art, 2007

Carol, Noel, Arti-Illusionism in Modern and Postmodern Art, Leonardo, 1988

David Hopkins, After Modern Art 1945-2000,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Donald Judd, Specific Objects, Contemporary Sculpture : Arts Yearbook 8, NY: The Art Digest, 1965

Ed Sommer, Letter From Germany: Yayoi Kusama at the Galeric M.E Thelen, Essen Art International, Lugano, Oct., 1966

Farthing, Stephen, 501 Great Artists A Comprehensive Guide to the Giants of the Art World, BarronsEducationalSeries, 2008

Gregory Battcock, Minimal Art, Minimal Art: A Critical Anthology, Universityof California Press, 1995

Gilles Deleuze, Felix Guattari, translation and foreword by Brian Massumi, A thousand plateaus : capitalism and schizophrenia, Continuum, 2004

Goldstein, E, B., Sensation and Perception, Wadsworth Cengage learning, 2010

Gottfried Wilhelm Leibniz, La Monadologie, Createspace Independent Pub, 2017

Hal Foster, Art since 1900 : modernism, antimodernism, postmodernism, New York : Thames & Hudson, 2004.

Hartmut Obendorf, Minimalism[electronic resource] : Designing Simplicity, London : Springer London, 2009

Hugh Honour, John Fleming, A World History of Art, Laurence King Publishing, 2005

John F.Y.Yeung Albert P.C.Chan, Daniel W.M.Chan, Defining relational contracting from the Wittgenstein family-resemblance philosophy,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30, 2012

Kusama Yayoi, The Struggle and Wanderings of My Soul(extracts), 1975, Phaidon Press, Reprinted, 2017

Michael Fried, Art and Objecthood, Minimal Art: A Critical Anthology, Gregory Battcok ed,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5

Roland Barthes ; translation and editorial comments by Chris Turner, Signs and images : writings on art, cinema and photograph, London : Seagull Books, 2016

Richard T. W. Arthur, Leibniz, Cambridge, England, Malden, Massachusetts : Polity Press, 2014

Serge Ginger, Gestalt Therapy : The Art of Contact, Routledge, 2007

Suzanne P. Hudson and Mark Lewis, Agnes Martin: Night Sea, Afterall Publishing, 2017

Wassily Kandinsky, Point and line to plane, New York Dover Publications, 1979

Wassily Kandinsky, Concerning the Spiritual in Art, New York, New York: Dover Publications, 1977

Wilhelm Worringer, Abstraktion and Einfuhlung: Ein Beitrag zur Stilpsychologie, München : R. Piper, 1981

William Stanley Rubin, Frank Stella, Frank Stella 1970-1987,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1987

Wittgenstein, Ludwig, translated by G.E.M. Anscobe, Philosophical Investigations, Prentice Hall, 2007

White, Kit, 101 things to learn in art school, Cambridge: MIT Press. 2013

James Gleick 저, 박배식, 성하운 역 《카오스: 현대과학의 대혁명》 동문사. 2006

철학사전편찬위원회 외 30인 저 《철학사전》 중원문화. 2009

 
학술 논문, 학회지

Bruce, V. G., & Morgan, M. J., Violations of Symmetry and Repetition in Visual Patterns. Perception, Vol.4, No.3, 1975

Corballis, M. D., & Roldan, C. E., On the Perception of Symmetrical and Repeated Patterns. Perception & Psychophysics, Vol.16, No.1, 1974

Eysenck, H.J., The Experimental Stucy of the’good Gestalt;-a New Approach. Pshchological Review, Vol.49, No.4, 1942

Furth, Montgomery, Monadology, The Philosophical Review, Vol.76, No.2, Apr., 1967, Duke University Press, 1967

Hambidge, J., Dynamic symmetry: the Greek vase, Yale University Press, 1920

James Meyer, The Genealogy of Minimalism: Carl Andre, Dan Favin, Donald Judd, Sol Lewitt and Robert Morris,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oQuest Dissertations Publishing, 1995

Jeffrey A. Bell, Philosophy at the Edge of Chaos : Gilles Deleuze and the Philosophy of Difference, Toronto Ontario : University of Toronto Press, 2006

Krauss, Rosalind, Passages in Modern Sculptures, MIT Press, 1981.

Krauss, Rosalind, Sculpture in the Expand Field, The MIT Press, Vol.8, Oct. 1979

Krell, Farrell David, On the Manifold Meaning of “Aletheia”: Brentano, Aristotle, Heidegger, Research in Phenomenology; Atlantic Highlands, N.J. Vol. 5, Jan.1, 1975

Kuspit, Donald B., Pincus-Witten, Robert, Postminimalism, CAA, Art Journal, Vol.38, No.4, Summer, 1979

Lowe, D. G., Perceptual Organization and Visual Recognition, Thesis Submitted for the Degree of Doctor of Phillosophy, Computer Science, Stanford University, 1984

Locher, P., & Wagemans, J., Effects of element type and spatial grouping on symmetry detection, Perception Vol.22, Iss.5 (Article), 1993

Mark Girolami and Ben Calderhead, Riemann manifold Langevin and Hamiltonian Monte Carlo methods, pp.123-210,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B (Statistical Methodology) Vol.73, No.2, Mar. 2011

Neil, Jonathan T. D., Carl Andre, Richard Serra, the problem of *materials, and the picture of matter, Columbia University, ProQuest Dissertations Publishing, 2010

Palmer, S. E., & Hemenway, K., Orientation and Symmetry : Effects of Multiple, Rotational, and Near Symmetrie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Vol.4, No.4, 1978

Robert Morris, Notes on Sculpture, Artforum 4, No.6 esp.43, Feb., 1966

Rr Roy R. Behrens, Art, Design and Gestalt Theory, Vol.31(4), Leonardo, 1998

Steinmann, Martin, “THE AESTHETIC POINT OF VIEW SELECTED ESSAYS”(MONROE C.BEARDSLEY)(Book Review), Philosophy and Literature, Vol.8, Iss.1, (Apr.1, 1984), University of Michigan, 1984

Udo Kultermann, “Lucid Logic: After 30 years, Yayoi Kusama’s artistic Vision Is receiving long-due recognitin”, Sculpture, Vol.16. No.1, International Sculpture Center, 1997

김수인 〈1960년대 미국 미니멀리즘에 나타난 모듈의 반복적 요소 및 특징〉《Art Pavilion(제 9호 2018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미술평론·경영전공 논문집)》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미술평론·경영전공. 2018

 
웹 사이트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그래미뮤지엄: https://www.grammymuseum.org

놀이협회: www.instituteofplay.org

대중문화뮤지엄: www.mopop.org

레지던시: https://theresidency.squarespace.com/

미국우주뮤지엄: http://spacewalkoffame.org

미국의 공공교육감실: https://medium.com

범버슈트: https://www.bumbershoot.com

보스턴어린이뮤지엄: https://www.bostonchildrensmuseum.org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https://www.britannica.com

스크래치: https://scratch.mit.edu/

십대위원회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omiteens/

시애틀어린이극장: https://www.sct.org

아이스톱모션: https://boinx.com/istopmotion/mac/

아이페보: https://www.ipevo.com/

에이블톤: https://www.ableton.com/en/

영상뮤지엄: www.movingimage.us

예술군단: https://artscorps.org/

조이트로프: http://www.zoetrope.org/

지디벨럽: https://gdevelop-app.com/

청년자문위원회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yabsoundboard/

청년자문위원회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YABSoundboard/

트와인: https://twinery.org/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http://www.tta.or.kr/

 
프로그램 작품영상

‘독립게임 제작자들’ 스크래치 게임: https://scratch.mit.edu/studios/506074/

루비 도스(Ruby Dawes) 학생의 작품: https://www.youtube.com/watch?v=-OgZZ0G_QOU&list=PLPsBZh80zPBTdYg9r2v_vzv5a9yeyX1yK&index=22

‘영상뮤지엄 십대영화페스티벌’ 홍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oxg4PfYdv68

제이 데이비스(J. Davis) 학생의 작품: https://www.youtube.com/watch?v=tS4D36RUP4c&list=PLPsBZh80zPBTdYg9r2v_vzv5a9yeyX1yK&index=4

‘차세대 애니메이터들’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PsBZh80zPBR6OZ2mVwO68WfUFBh5iQoi

‘차세대 애니메이터들’ GIF: https://www.tumblr.com/search/Next+Generation+Animators+

 
인터뷰

영상뮤지엄의 10대와 가족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브라이언 로드리게스(Bryan Rodriguez)와 인터뷰. 2019. 3. 31

영상뮤지엄 에듀케이터 헤라 싱(Hera Singh)과 인터뷰. 2019. 6. 12

 
 

총 조회수[Total Views] 452

Notes:

  1. 모듈(module)의 어원은 모듈러스(modules)로 고대 그리스·로마의 건축분야 용어로 이상적인 길이와 일정한 비율의 단위를 지닌 건축 요소를 의미하였다. 모듈은 공업제품의 제작이나 건축재료 부품, 건축물 사이의 치수 통일 및 조정을 위해 기준이 되는 치수 및 단위로 상용되고 있다. http://www.doopedia.co.kr
  2. 동시대(同時代)는 같은 시대를 의미하며 국내 문화예술분야에서 현존하는 시대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다. 동시대 미술은 주로 1970년대 이후 현존하는 시기까지 이어지는 현대미술을 지칭한다.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View.do?word_no=91681&searchKeywordTo=3
  3. 리좀(rhizome)은 식물학에서 중심이 없는 뿌리줄기로 개체를 번식시키는 무성생식을 뜻하며, 본 논문에서 ‘리좀’적 사유(思惟)는 위계구조를 이루는 수목식 사고방식과 대비되어 수평적 구조인 근경(根逕)적 사고방식을 중심으로 가변적이고 복합적인 사유 체계를 의미한다. 철학사전편찬위원회 외 30인 저 《철학사전》 p.488. 중원문화. 2009. 질 들뢰즈(Gilles Deleuze, 1925-1995)와 펠릭스 가타리(Félix Guattari, 1930-1992)가 제시한 리좀의 특징과 구조가 가장 영향력 있는 개념으로 주로 상용되고 있다.
  4. 주요 작가로는 도널드 저드(Donald Judd, 1928-1994), 로버트 모리스(Robert Morris, 1931-2018), 칼 안드레(Carl Andre, 1935- ), 솔 르윗(Sol LeWitt, 1928-2007), 댄 플래빈(Dan Flavin, 1933-1996), 프랭크 스텔라(Frank Stella, 1936- ), 아그네스 마틴(Agnes Martin, 1912-2004) 등이 있고 이 밖에 작가로는 리처드 세라(Richard Serra, 1938- ), 에바 헤세(Eva Hesse, 1936-1970), 사이 톰블리(Cy Twombly, 1928-2011), 쿠사마 야요이(草間彌生, Kusama Yayoi, 1929- ) 등이 언급되었다.
  5. 질 들뢰즈는 존재가 단 하나의 의미로만 말해진다는 ‘존재의 일의성(一意性)’을 주장하였고 단지 그 형식들 혹은 이름들이 다의적이기에, 존재는 이 형식의 차이를 통해 나타난다고 보았다. Gilles Deleuze, Felix Guattari, translation and foreword by Brian Massumi, A thousand plateaus : capitalism and schizophrenia, pp.18-34, Continuum, 2004
  6. 가족 유사성(family resemblance, 家族類似性)은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Ludwig Wittgenstein, 1889-1951)이 《철학적 탐구(Philosophische Untersuchungen)》에서 설명하였다. 일반적으로 한 집단의 구성요소는 중복되는 특성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 유사한 특성들이 연결될 때 동일한 범주로서 구별되는 특성을 형성한다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올림픽 게임과 카드 게임과 같이 공통성을 찾기 어려우나 같은 범주에 포함되는 항목들을 ‘게임’으로 명명하는 것이다. 가족 구성원들은 단일한 공통적인 특성을 갖지 않지만 가족으로 인지되는 것과 같이, 어떠한 개념에 속한 예들은 공통적인 특징을 지니지 않아도 그 개념 안에 포함되는 것이다. John F.Y.Yeung Albert P.C.Chan, Daniel W.M.Chan, Defining relational contracting from the Wittgenstein family-resemblance philosophy, pp.225-227,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30, 2012
  7. 연구자는 〈1960년대 미국 미니멀리즘에 나타난 모듈의 반복적 요소 및 특징〉을 통해 모듈의 반복 요소를 균질화, 게슈탈트화, 단자화로 분류하여 연구하였다. 균질화는 모듈이 균일하게 반복되어 매우 대칭적이고 연속적인 반면 게슈탈트화는 공통의 조형 요소를 지니지만 동일하지는 않은 모듈로서 반복 구성된다. 그리고 단자화는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구성에 일부가 변형되면서 규칙성과 불규칙성이 공존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수인 〈1960년대 미국 미니멀리즘에 나타난 모듈의 반복적 요소 및 특징〉《Art Pavilion(제 9호 2018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미술평론·경영전공 논문집)》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미술평론·경영전공. 2018
  8. Gilles Deleuze, Felix Guattari, translation and foreword by Brian Massumi, A thousand plateaus : capitalism and schizophrenia, pp.18-34, Continuum, 2004
  9. 프랙탈(fractal)은 단순한 구조가 반복되어 전체 구조를 형성하는 것으로 자기유사성과 순환성의 특징을 갖는다. 부분이 전체와 유사한 모양을 지니는 것은 자기유사성 개념이 기하학적으로 나타나는 구조라 볼 수 있다. Andre, Dauphine, Fractal geography [electronic resource], pp.2-4, Hoboken, N.J.: Wiley, 2012
  10. 코흐곡선(Koch curve)은 스웨덴의 수학자 헬게 본 코흐(Helge von Koch, 1870-1924)가 최초로 고안한 것으로 프렉탈 도형의 유형 중 하나이다. 한 변의 길이가 1미터인 정삼각형의 변을 3등분해 동일한 형태의 삼각형을 가운데에 위치한다. 이러한 분할이 반복된 것이 코흐곡선이다. James Gleick 저, 박배식, 성하운 역 《카오스: 현대과학의 대혁명》 pp.10-15. 동문사. 2006
  11. David Hopkins, After Modern Art 1945-2000, pp.37-42,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12. 솔 르윗은 2차원과 3차원에서 입방체, 원뿔 등과 같은 기하학 형태를 통해 다양한 실험을 하였다. 규칙성과 지속성을 지닌 솔 르윗의 작품은 끝없는 세분화와 색채의 반복으로 복잡성을 지니지만 결과적으로는 단순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1960년대부터 솔 르윗은 수학의 수열을 바탕으로 선과 육면체를 변형하고 치환하는 데에 집중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Farthing, Stephen, 501 Great Artists A Comprehensive Guide to the Giants of the Art World, pp.480-484, BarronsEducationalSeries, 2008
  13. 게슈탈트(Gestalt)는 구성하다, 조직하다, 형성하다, 창조하다 등의 뜻을 지닌 독일어 gestalten의 명사형으로 전체, 모습, 형태를 의미한다. 게슈탈트 요인이라고도 불리며, 막스 베르트하이머(Max Wertheimer, 1880-1943)가 최초로 제시하였다. Rr Roy R. Beherens, Art, Design and Gestalt Theory, p.299, Vol.31(4), Leonardo, 1998. 초기 게슈탈트라는 용어가 도입될 당시에는 ‘형태’로 번역되기도 하였지만, 이후 한국어에서 원어의 뜻을 살리기 어려워 원명 그대로를 사용하고 있다. 주로 사용되는 분야는 지각심리학으로 유동성, 근접성, 모양성, 연속성의 법칙 등을 포함한다. Serge Ginger, Gestalt Therapy : The Art of Contact, pp.15-20, Routledge, 2007
  14. White, Kit, 101 things to learn in art school, p.88, Cambridge: MIT Press. 2013
  15. Donald Judd, Specific Objects, Contemporary Sculpture : Arts Yearbook 8, pp.81-82, NY: The Art Digest, 1965
  16. 불확정성(indeterminacy)은 불확실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결정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https://www.korean.go.kr/front/search/searchAllList.do
  17. 도판 왼쪽부터 댄 플래빈 「무제」 1977. LED조명. 가변설치, 댄 플래빈 「타틀린을 위한 기념비(Monument for V. Tatlin)」 1964. 7개의 형광등, 솔르윗 「불완전한 열린 입방체(Incomplete Open Cubes)」 1974. 하얀 입방체. 106.6×106.6×106.6㎝, 솔 르윗 「매달려 있는 복잡한 형태(Hanging Complex Form)」 1989. 페인트된 나무. 350.5×101.6×88.9㎝, 에바 헤세 「19의 반복Ⅲ(Repetition Nineteen Ⅲ)」 1968. 피버유리, 폴리스터 레진 19개. 지름 27.8-32.2㎝, 에바 헤세의 가변 설치 작품
  18. Rr Roy R. Behrens, Art, Design and Gestalt Theory, pp.300-302, Vol.31(4), Leonardo, 1998
  19. Goldstein, E, B., Sensation and Perception, pp.104-105, Wadsworth Cengage learning, 2010
  20. Lowe, D. G., Perceptual Organization and Visual Recognition, Thesis Submitted for the Degree of Doctor of Phillosophy, pp.21-22, Computer Science, Stanford University, 1984
  21. Eysenck, H.J., The Experimental Stucy of the’good Gestalt;-a New Approach. p.344, Vol.49, No.4, hchological Review, 1942
  22. Robert Morris, Notes on Sculpture, p.42, Artforum4, No.6 esp.43, Feb., 1966
  23. Hartmut Obendorf, Minimalism[electronic resource] : Designing Simplicity, pp.30-31, London : Springer London, 2009
  24. Michael Fried, Art and Objecthood, Minimal Art: A Critical Anthology, pp.167-170,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5
  25. 로버트 핀거스 위튼(Robert Pincus Witten, 1935-2018)의 논문 〈포스트미니멀리즘에서 숭고함으로〉가 1971년 11월호 아트포럼지에 실리면서 처음 언급되었다. 그는 경험을 지향하는 순수한 행동으로서 개념예술, 과정예술, 신체예술 등을 포스트미니멀리즘으로 바라보았다.Kuspit, Donald B., Pincus-Witten, Robert, Postminimalism, pp.298-299, CAA, Art Journal, Vol.38, No.4, Summer, 1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