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스타츠(STARTTS)기관의 트라우마 치유 프로젝트 연구

제10호 《Art Pavilion》수록. 2019년 11월 발행
 
김다예 1
 
1. 머리말
2. 트라우마 치유 프로젝트 사례

    1) 리틀 바그다드(Little Baghdad)
    2) 페어필드의 여성(Women of Fairfield)
    3) 카포에이라(Capoeira)

3. 트라우마 치유 프로젝트 특징 분석

    1) 대상자의 다양성과 맞춤형 서비스 구축
    2)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프로그램 확장

4. 맺음말
 
 

1. 머리말

 

본 논문은 물리적, 정신적 트라우마를 가진 사람들을 위해 설립된 호주 스타츠 기관(the NSW Service for the Treatment and Rehabilitation of Torture and Trauma Survivors/STARTTS)의 치유 예술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그 특징을 연구하였다. 각 치유 예술 프로그램이 당대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특징과 실천적인 측면을 분석하여 향후 국내 관련 기관의 치유 예술 프로그램 개발에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스타츠 기관은 1988년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주(New South Wales/NSW)에 설립되었으며 지역의 보건 서비스에서 복무했던 전문가들에서 비롯되어 시작되었다. 이후 2009년 별도로 운영되는 비영리 조직으로서 크게 성장을 했고 현재는 10개의 서로 다른 사무실과 뉴사우스웨일스 주 및 타 지역 내 다양한 장소에서 200명 이상의 직원과 함께 운영되고 있다. 2 기관은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통해 난민과 전쟁으로 인한 외상 고문 피해자, 성고문 피해자 등 환경으로 인해 트라우마를 가진 사람들을 치료하고 그들의 삶을 재건하고자 하며, 전문가들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활동은 일상으로 그들을 복귀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사회적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스타츠 기관이 치유 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 배경과 과정,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다. 기관의 프로그램은 기관과 지역사회와 협업하여 전문성을 갖추고 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다각면의 연구와 조사를 기반으로 한 것을 알 수 있다. 기관에서 발행된 보고서 및 공식 웹사이트 자료에 근거하여 ‘리틀 바그다드(Little Baghdad)’, ‘페어필드 여성(Women of Fairfield)’, ‘카포에이라(Capoeira)’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스타츠 기관의 치유 프로그램은 호주에 거주하는 모든 물리적, 정신적 피해자들을 범위로 하여 연령층과 인종의 장벽을 넘어 트라우마를 겪은 모든 이들을 수용하며, 이들에게 삶의 가능성과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연구방법은 프로젝트 진행부터 현재까지 해당 기관에서 발행된 보고서와 공식 웹사이트 및 관련 기업 홈페이지를 주로 참고하였다.

 

2. 스타츠 기관의 프로그램 사례

 

1) 리틀 바그다드(Little Baghdad)

 

스타츠 기관의 치유 프로젝트 ‘리틀 바그다드(Little Baghdad)’는 호주에 거주하는 이라크 난민들을 대상으로 개발되었다. 프로젝트는 개인을 중심으로 진행되기 보다는 이라크 난민 공동체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다른 프로젝트와 차별성을 가지며 대상자의 연령층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호주 출신의 이라크 작가들과 이라크 난민 공동체가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난민들은 미적 체험을 경험하고 예술을 매개로 하여 소통방식을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이라크 난민들의 물리적, 정신적 트라우마의 치유와 재활을 돕는 것이다.

프로젝트의 운영 및 연구는 스타츠 기관과 파워하우스청년극장(Powerhouse Youth Theatre/PYT) 3의 협업으로 수년에 걸쳐 진행되었다. 그 외에도 프로젝트의 파트너인 페어필드시립박물관과갤러리(Fairfield City Museum and Gallery/FCMG)와 전시 및 교육을 함께 구성하였고 전시 장소를 제공하며 프로젝트의 파트너로서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였다. 협력한 기관으로는 아츠 NSW(Arts NSW/ANSW) 4, 호주예술협회(The Australia Council for the Arts) 5, 호주박물관(Australian Museum), 스칼론파운데이션(Scanlon Foundation) 6, 호주 사회복지부(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Social Services)가 있다. 7 <표 1>은 스타츠 기관의 리틀 프로젝트 개발에 대하여 이해 관계자를 중심으로 도식화한 것이다.

‘리틀 바그다드’는 총 3단계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롱 테이블(Long Table)’이며, 2015년 6월 25일-6월 27일 총 3일 동안 진행이 되었다. 프로그램은 이라크 난민들의 호주 경험과 관련하여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토론을 위해 예술가와 관객들을 모이게 하는 이라크의 형식의 저녁 파티 프로그램이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620BC처럼 파티 하자(Let ‘s Party Like It’s 620BC)’이다. 호주 출신 이라크 작가들의 공연과 설치작품을 관람하고 페어필드 푸드 사파리, 이라크 댄스 등에 참여한다. 세 번째 프로그램은 ’페어필드 1001 밤(Fairfield 1001 Nights)‘이다. 리틀 바그다드는 호주 박물관의 고대 메소포타미아 컬렉션에서 유물에 반응하는 이라크와 호주 젊은 예술가들이 만든 작품 전시회를 개최한다. 8 <표 2>는 리틀 바그다드 프로젝트에서 진행되었던 프로그램을 간략하게 요약한 것이다.

‘리틀 바그다드’의 첫 번째 프로그램인 ‘롱 테이블(Long Table)’은 호주 페어필드의 지역주민인 피라스 나지(Firas Naji)와 레이라 나지(Layla Naji)가 기관과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운영에 직접 참여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은 리틀 바그다드의 예술팀과 협력하여 준비하였으며 3일의 기간 동안 저녁 식사 자리에서 이라크 공동체가 직면하고 있는 현안에 대해 비판적인 대화를 함께 나누고, 호주에서 이라크인으로 살아가는 경험에 대한 토론을 나누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토론의 특징은 예술가와 청중들을 한 장소로 집합시켜 이라크 공동체에 대해 직접 이야기를 나누며 이에 대한 교감을 시도한다는 점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선 티켓 구매가 필요하며 최근에 호주로 이주하여 정착한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참여자를 선정한다. 9

또한 프로그램은 지역의 기관들과 연계하는 운영방식을 통해 진행된다. 연계된 기관으로는 ‘페어필드 고등학교 인텐시브영어센터(Fairfield High School Intensive English Centre)’와 보호자들의 카페(The Parent’s Cafe)가 있다. 이들은 연계 운영을 통해 소규모 바그다드의 주요 작가들, 문화 지도자 및 인권 옹호자들의 공연과 호화로운 이라크 연회가 포함되어 있다. 10

두 번째 프로그램은 ‘620BC처럼 파티 하자’이다. 이 프로그램은 페어필드의 이라크 공동체와 공동으로 개발한 되었으며 공동체 멤버들 직접 참여하여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또한 이라크와 호주의 아티스트와 지역사회 구성원, 그리고 처음으로 페어필드를 방문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식사를 포함하여 주말 파티 및 공연을 통해 진행된다. 아래 <표 3>은 ‘620BC처럼 파티하자’ 프로그램의 세부적인 일정과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ref]


세 번째 ‘페어필드 1001 나이츠’는 ‘페어필드 시립 박물관과 갤러리’와 협력하여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하여 선보이는 형태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의 전시는 ‘페어필드 시립 박물관과 갤러리’의 레나 나흘라우스(Lena Nahlous), PYT의 카렌 테레즈(Karen Therese), 스타츠의 지바 파티판(Jiva Partipan)의 3명의 큐레이터에 의해 기획되었다. 전시에 출품된 작품들은 스타츠 내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작품들과 호주 출신 이라크 작가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은 함께 전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아 관람객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부여 받게 된다. 11 또한 뮤지엄과의 제휴는 그들에게 전시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관람객들로 하여금 그들의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페어필드 1001 나이츠’의 전시는 이라크의 역사, 문화, 경험을 반영하여 아티스트들과 이라크 공동체 사람들 간의 협력을 통해 영상, 도자기, 섬유 및 시각 예술 작품 등 보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작품을 선보인다. 작품들은 일반적으로 이라크 공동체의 손실, 복원, 저항 그리고 재정립에 대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작가들은 자흐라 알자마위(Zahra Alsamawi), 에이만 아이유부디(Einam AIUbudy), 시그뎀 아이데미르(Cigdem Aydemir)등이 있다. 12

 

2) 페어필드의 여성(Women of Fairfield)

 

페어필드 여성 프로젝트는 호주의 다문화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설립되었다. 다양한 인종과 더불어 다양한 문화를 가진 호주는 페어필드 지역에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여 만들어진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다문화적이며 종교적인 다양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페어필드 여성들의 권력 회복에 힘쓰며 물리적인 환경에 노출되어 피해를 받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100명이 넘는 지역의 여성들과 12개의 지역 여성 공동체 단체들과 협력하여 현대 아티스트들이 4개의 예술 프로젝트를 진행시키는 구조이다. 이는 페어필드 시의 공공기관 내에서 발표되며 프로젝트의 목적은 여성들이 이러한 환경을 어떻게 탐색하고 경험하는지를 탐구하는데 있다.

이 프로젝트는 호주 현대미술관(Museum of Contemporary Art Australia/MCA)의 C3웨스트(C3West)프로그램 13, 페어필드 체이스(Fairfield Chase)의 지원을 받아 프로젝트가 운영되었다. 다양한 기업들의 후원과 협업은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직결되어 베스트 아트 프로그램 부문에서 FBI SMAC상 후보에 오르는 성과를 남기기도 했다. 14 <표 5>는 ‘페어필드의 여성’ 프로젝트 개발에 대하여 이해 관계자를 중심으로 도식화한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스타츠의 지바 파티판(Jiva Parthipan)에 의해 촉진되었고 MCA 선임 큐레이터 안네 록슬리(Anne Loxley)와 PYT 예술 감독 카렌 테레즈(Karen Therese)가 큐레이터로써 공동 기획을 맡으며 진행 되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작가들은 페어필드의 여성들로서 현대 미술가 케이트 블랙모어(Kate Blackmore), 히지 피트와 마리아 트란(Hissy Fit and Maria Tran), 클라우디아 니콜슨(Claudia Nicholson), 조 스코글리오(Zoe Scoglio)가 참여 했다.

‘페어필드의 여성’은 여성들이 종교적, 문화적, 사회적 차이를 가진 공동체 안에서 공공 공간의 복잡성을 조사하기 위해 여성의 경험을 전면적으로 제기한다. 이 프로젝트는 여성이 이러한 공간을 직접적으로 그리고 국제적인 맥락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탐구하고 대화한다. ‘페어필드’라는 공공장소에서 여성이 갖는 지배력에 대해 카렌 테레즈(Karen Therese)는 여성들과 함께 이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갔다. 15

이 프로젝트의 책임자이자 다양한 커뮤니티로 지역에 헌신하는 스타츠는 각 예술가들이 페어필드의 다양한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지역 및 국제 환경에서 여성의 역할을 고찰하는 작품에 대해 창작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었다. ‘페어필드의 여성’은 지역 사회의 구성원들과 함께 뛰어난 재능을 지닌 현대 예술가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3) 카포에이라(Capoeira)

 

세계 여러 곳에서 끊임없이 실향 난민과 망명 신청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박해, 전쟁 및 인권 침해의 결과로 전 세계적으로 강제 이주 된 5억 9,500백만 명의 사람들 중 1,950만 명이 난민으로 확인되고, 그 중 51%는 18세 이하이다. 16 호주는 지금까지도 수많은 난민과 망명자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대상자 중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높은 것을 고려하여 난민 청소년들이 가진 트라우마를 치유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카포에이라’ 프로그램이다.

전쟁, 폭력, 외상성 상실, 박탈, 안전 위협 및 심각한 인권 침해와 같은 높은 수준의 외상에 노출된 난민 청소년들은 일반 성인들 보다 심리적 합병증 발병 위험에 더 크게 노출된다. 또한 다른 나라에 재정착하는 상황에서 중단 된 교육은 청소년들에게 대인 관계 문제화 파괴적인 행동을 초래할 수 있는 환경에 쉽게 노출된다. 이러한 문제들을 적절한 시기에 보다 철저히 관리되지 않는다면 청소년들에게 반사회적 행동 및 정신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스타츠 기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포에이라 앙골라’라는 ‘비폭력 전통 춤’을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 자신의 몸과 주변 환경을 연결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모든 요소는 카포에이라에게 똑같이 중요하며, 결합되면 존중과 조화의 원칙에 따라 고유 한 사회적 상호 작용을 창출한다.

스타츠는 전통적인 행동 요법의 대안으로 지속 가능한 개입의 필요성을 인식했다. 17 표준 치료법을 보완하고 많은 청소년들이 직면한 대인 관계 문제를 해결하고 치료를 돕기 위해 개발된 ‘카포에이라 앙골라’ 프로그램은 2007년 2곳의 시드니 학교에서 개발된 것이 시작이 되었다. ‘카포에이라’ 프로그램 대상자의 연령제한은 17세까지이며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목표는 청소년들의 대인 관계에 중점을 둔다. 친구들과 교사와의 관계를 원활하게 만들어 보다 나은 학교 생활에 적응 하게 만든다. 18

스타츠가 카포에이라 앙골라 프로그램을 갖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스타츠에 도착한 난민 배경의 많은 젊은이들은 탈북, 갈등 또는 난민촌에서의 생활과 관련된 높은 수준의 외상을 경험한 적이 있다. 일부 젊은이의 경우, 이러한 외상을 방치할 경우 행동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특히, 학교 환경에서 필요한 신뢰 관계에 집중하고 구축하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카포에이라 앙골라는 집단의 일원이 되는 동안 능력 향상, 존중, 자기 인식 및 개별 강점 개발을 촉진한다. 외상을 호소하는 젊은이에게는 중요한 요소이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3가지이다. 첫 번째, 프로그램의 주관적인 효능을 확립한다. 두 번째,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혜택 파악, 세 번째, 인식된 부정적 행동을 감소시키고 인식된 긍정적인 행동을 증가시키며, 결과적으로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정착하도록 돕는다. 19 아래의 <표 7>은 프로그램의 목표를 도표로 정리한 것이다.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부정적인 행동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행동을 인식시켜 증가시킴으로써 청소년들의 결과적으로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정착하도록 돕는다. 또한 5일간의 회의 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집단생활을 경험하고 상호 작용하며 그들의 지식을 공유하고 카포에이라 앙골라의 유명한 마스터스에게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다양한 문화를 내포하는 카포에이라 앙골라와 아프리카·브라질 문화지만 동시에 젊은 사람뿐만 아니라 자신의 문화와 다른 문화의 존중의 필요성을 이해하는 것이 권장되며 현재 이 프로그램은 다른 학교와 시드니의 서부 지역에서 165 명의 청소년에게 전달된다.


 

3. 스타츠 기관의 프로그램 특징 분석

 

1) 대상자들의 다양성과 맞춤형 서비스 구축

 

스타츠에서 진행하는 각 프로그램 ‘리틀 바그다드’, ‘페어필드의 여성’, ‘카포에이라’의 대상자들은 각국을 대상으로 하는 공동체에서부터 여성과 남성, 성인부터 어린이까지 그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며 대상을 체계적으로 구분하여 이들에게 맞는 맞춤형 서비스가 구축되어 있다. 이에 따라 스타츠는 대상자의 다양성에 중심을 두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외상을 관리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전문가들은 다양한 접근법을 가지고 고객들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적용한다. 고문과 난민 외상, 재정착과 관련하여 새로운 문화와 사회로의 통합은 스트레스의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 심각한 정서적 고통과 공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사람들의 건강과 생활하는데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아동과 같은 경우 외상 경험은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타지에서의 생활에 적응하기가 어려워진다.

리틀 바그다드는 이슬람 공동체를 대상으로 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대상자들은 이라크 공동체 문화에 관하여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얻게 된다. 이는 치유의 목적과 더불어 이라크의 발전과 공동체 전망을 추구하는 목적을 가진다. 페어필드의 여성은 프로젝트는 다문화적이며 종교적인 다양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페어필드 여성들의 권력 회복에 힘쓰며 물리적인 환경에 노출되어 피해를 받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100명이 넘는 지역의 여성들과 12개의 지역 여성 공동체 단체들과 협력하여 현대 아티스트들이 4개의 예술 프로젝트를 진행시키는 구조이다. 이는 페어필드 시의 공공기관 내에서 발표되며 프로젝트의 목적은 여성들이 이러한 환경을 어떻게 탐색하고 경험하는지를 탐구하는데 있다. 카포에이라는 호주는 지금까지도 수많은 난민과 망명자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대상자 중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높은 것을 고려하여 난민 청소년들이 가진 트라우마를 치유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카포에이라’ 프로그램이다. 20

따라서 기관은 난민 아동 및 청소년, 이슬람 공동체, 여성들 대상들을 선정함에 있어 다양한 기준을 적용하며 다양한 기준으로 대상들을 선별한 프로그램들은 그에 맞는 세세한 운영 방식을 통해 고객들의 맞춤 치유가 가능하다. 음악 및 미술 치료와 같은 임상 치료에서부터 청소년 캠프와 같은 단체 또는 지역 사회 접근법에 이르기까지 스타츠 서비스는 모든 고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1

기관에 있는 고객들은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수준에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단계의 트라우마를 경험한 사람들이 주로 구성된다. 생물학적인 영향에는 신체적 고통과 부상이 포함되며, 이러한 트라우마는 뇌의 구조를 바꾸는 특징을 가진다. 심리적인 영향은 아주 다양하며 우울증, 불안감 또는 외상 후 스트레스와 같은 문제들을 포함할 수 있다. 사회적 영향은 개인, 가족, 그리고 지역 사회 사이의 신뢰와 유대감과 관계를 끊는 것이다.

또한 스타츠는 수명주기 동안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서비스를 보다 다양화 시켰고 확장했다. 이것은 유아, 아동 및 청소년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향상에 의해 설명된다. 스타츠는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음악, 운동 및 언어 연습을 통합하여 고객의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통합청취시스템(Integrative Listening System)’을 사용한다. 실무자들에 의해 개발된 이론적 프레임워크뿐만 아니라 사회 자본 개발, 자산 기반 지역사회 개발, 집단적 서술 접근법 등의 필수적인 지역사회 개발 모델에 기초하며, 여기에는 참가자들이 자신의 작업에 사용하고 적응할 수 있는 실질적인 사례와 경험적 활동이 포함될 것이다. 참가자들은 박해, 조직화된 폭력, 강제 이주 및 정착이 어떻게 난민 사회에 독특한 도전을 만들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그들의 강점을 강화하고, 트라우마를 치유하고, 호주에서 재건할 수 있는지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워크숍을 떠날 것이다.

 

2)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프로그램 확장

 

스타츠 기관은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프로그램을 확장시킨다. 주로 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되어 트라우마를 겪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과 파트너를 맺고 프로그램을 확장시킨다. 호주 스타츠 기관은 지역 내 기업의 지원을 받거나 이를 통해 함께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며, 보다 많은 이들에게 이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켜나가는 동시에 프로그램의 홍보와 트라우마 대상자들의 의욕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얻고 있다.

외상은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만큼 지역사회에도 영향을 미친다. 집단들이 조직화된 폭력과 테러에 노출되면 공동체를 하나로 묶어주는 신뢰의 유대가 손상된다. 따라서 개인의 트라우마 증상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지만, 회복 과정의 중요한 요소는 지역사회의 힘을 높이고 사회적 자본을 구축하는데 있다. 타지에 정착하는 공동체에게 있어 일상생활의 모든 도전은 큰 부담과 심리적 압박감을 초래한다. 지역사회는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이들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회복력, 적응력 등의 동기를 이용하여 지역사회가 그들의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그들 자신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여 호주에서 더 나은 삶을 만들도록 돕는다.

리틀 바그다드는 스타츠 기관을 비롯하여 파워하우스청년극장의 협업으로 수년에 걸쳐 진행되었다. 그 외에도 프로젝트의 파트너인 페어필드 시립 박물관과 갤러리와 전시 및 교육을 함께 구성하였으며 전시 장소를 제공하며 프로젝트의 파트너로서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였다. 협력한 기관으로는 아츠 NSW, 호주예술협회, 호주박물관, 스칼론파운데이션, 호주 사회복지부가 있다.

페어필드의 여성은 호주 현대미술관의 C3웨스트 프로그램, PYT, 스타츠가 함께 협력하여 진행된다. 또한 페어필드 시의회, 레인 앤 혼카브라마타, 페어필드 체이스의 지원을 받아 프로젝트가 운영되었다. 다양한 기업들의 후원과 협업은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직결되어 베스트 아트 프로그램 부문에서 FBI SMAC상 후보에 오르는 성과를 남기기도 했다.

카포에이라는 2007년 2곳의 시드니 학교에서 개발된 것이 시작이 되었다. 이 외에도 스타츠의 커뮤니티문화개발(National Culture Development for the Trought and Trauma Survivers)은 호주의 난민 배경에서 지역사회 단체, 전문 예술가 및 젊은이들을 위한 문화 자본, 제작, 훈련 및 예술에 대한 접근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젝트는 호주 예술 위원회와 웨스트팩 재단(Westpac Foundation) 웨스트팩 재단은 지난 140년간 사람들을 위해 도움을 제공하는 자선단체이다. 웨스트랙 재단은 사회의 기업들과 지역사회가 필요한 일자리와 기회를 창출하는 것을 돕기 위해 자금 후원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의 자금 지원을 받는다. 스타츠가 참여하고 있는 주요 프로젝트에는 2012년 11월 30일 파르라마타 리버사이드 극장(Parramatta Riverside Theatre)에서 공연으로 이어지는 아프리카 댄스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4. 맺음말

 

본 논문은 스타츠 기관의 트라우마 치유 예술 프로그램 ‘리틀 바그다드’, ‘페어필드의 여성’, ‘카포에이라’의 운영 사례를 분석하여 각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연구하였다. 기관의 프로그램은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교육받은 전문가들을 비롯하여 관련 기업 및 단체, 지역사회의 협업으로 물리적, 정신적 트라우마에 에 의해 고통을 겪는 이들에게 사회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기관은 대상자들마다 적절한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의 심리적인 측면과 삶의 구축에 대한 재건을 목적으로 한다.

‘리틀 바드다드’ 프로젝트는 100명 가량의 이라크 공동체 구성원들과 호주 이라크 작가들이 협력하여 진행되었다. 전문가들에 의해 수 년 동안 개발된 3개의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으며 각 프로그램은 ‘롱 테이블’, ‘레츠 라이크 파티’. ‘페어필드 1001 밤’로 구성되어 있다. ‘페어필드 여성’ 프로젝트는 다문화적이며 종교적인 다양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페어필드 여성들의 권력 회복에 힘쓰며 물리적인 환경에 노출되어 피해를 받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카포에이라’ 프로젝트는 2007년 2곳의 시드니 학교에서 개발되어 시작했다. 프로그램 대상자의 연령제한은 17세까지이며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목표는 청소년들의 대인 관계에 중점을 둔다. 친구들과 교사와의 관계를 원활하게 만들어 보다 나은 학교 생활에 적응 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자는 스타츠 기관의 프로그램에 대한 현황과 운영과정을 분석하여 그 특징과 비교항목으로 2가지를 도출하였다. 첫째, 스타츠 기관은 프로그램 대상자들의 연령층과 성별, 인종의 다양한 분포를 고려하여 공동체를 세분화시켜 보다 체계적으로 대상들에게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다양한 대상을 아우르기 때문에 이에 맞는 서비스와 혜택을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둘째, 스타츠 기관은 지역사회와 협업하여 다양한 기업 및 기관과 협업하여 프로그램을 확장시켜 나간다.

이를 통해 스타츠 기관의 치유 프로그램이 당대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특징과 실천적인 측면을 분석하여 향후 국내의 치유 프로그램과 관련에서 개발에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현재 세계 난민 문제는 심각하며, 전쟁으로 인한 외상 및 정신적 트라우마로 고통을 겪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을 위해 스타츠 기관은 사회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것들에 대한 서비스하며, 트라우마로 고통 받는 사람들의 삶을 재구축을 위한 실질적 도움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 Shakeh Momartin, Edielson, Jorge Aroche & Mariano Coello Resilience building through alternative intervention: ‘STARTTS “Project Bantu Capoeira Angola”’; on the road to recovery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Psychosocial Support in Conflict Affected Areas. Vol.15. 2016

· Jorge Aroche 〈Resilience building through alternative intervention: ‘STARTTS “Project Bantu Capoeira Angola〉 2018

· Silva Miranda1 alternative intervention: ‘STARTTS’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Psychosocial Support in Conflict Affected Areas. Vol.16. 2017

· SMariano Coelle ‘STARTTS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Psychosocial Support in Conflict Affected Areas. Vol.17. 2018

· 스타츠 연간 리포트, 2016년(STARTTS Annual Report, 2016)

· 스타츠 연간 리포트, 2017년(STARTTS Annual Report, 2017)

· 스타츠 연간 리포트, 2018년(STARTTS Annual Report, 2018)

· 스타츠 연간 리포트, 2019년(STARTTS Annual Report, 2019)

· 스타츠(STARTTS) 공식 웹사이트: www.startts.org.au

· 스칼론 파운데이션(Scalon Foundation) 공식 웹사이트: scanlonfoundation.org.au

· 웨스트팩 재단(Westpac Foundation) 공식 웹사이트: www.westpac.com.au

· 호주 의회(Australia Council) 공식 웹사이트: www.australiacouncil.gov.au

· PYT(Powerhouse Youth Theatre) 공식 웹사이트: www.pyt.com.au

· https://docplayer.net/61958818-Fairfield-city-museum-and-gallery-powerhouse-youth-theatre-startts.html

 
 
[Abstract] A Study on the Trauma Healing Project of the Australian STARTTS Institution
 

The study analyzed the trauma healing art program of STARTTS. This institution is a non-profit organization and established for treatment and rehabilitation of people with physical and mental trauma at New South Wales State in Australia. To derive the meaning of each treatment program in the social and cultural an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practical aspects of the program to present direction in the development of the treatment program to give the information to similar institutions in Korea.

The STARTTS Institution was founded in 1988 and began with experts who served in local health services. Since then, it has grown non-profit organization in 2009 and now operates with more than 200 employees in 10 different offices and various institutions. Through various kinds of programs, the agency treats and rebuilds and supports people with traumas due to the environment, including refugees and victims of trauma from war and sexual torture. Programs are ‘Little Baghdad’, ‘Fairfield Women’ and ‘Capoeira’.

There are many professionals people and systematic programs to treat trauma, and the activities of the programs are mostly focused on returning them to their daily lives and trying to give to them positive effects. The program was analyzed based on the information obtained from the agency’s published reports and official website data. Research methods were mainly referred to reports issued by the relevant agencies from the project’s progress to the present day, as well as official websites and the related company’s website.

총 조회수[Total Views] 40

Notes:

  1.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미술평론경영 전공 석사 3기
  2. 스타츠(STARTTS) 공식 웹사이트: www.startts.org.au
  3. 파워하우스 유스 극장(Powerhouse Youth Theatre/PYT)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연 예술의 기회를 창출시키고 협력과정과 참여를 주도하는 호주의 페어필드에 위치한 기업이다. 이들은 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고 지역사회 공동체에 협력한다.
  4. 아츠 NSW(Arts NSW)는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ew South Wales) 주 내에서 예술, 예술가, 다양한 문화기구를 지원하는 정부의 정책을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정부 기관이다.
  5. 호주예술협회(The Australia Council for the Arts)는 호주 정부의 공식 예술 위원회 또는 예술 기금 기구로서 비공식적인 활동을 있다. 이 기구는 호주 정부의 주요 예술 기금 및 자문 기구로서 예술을 위한 국가적인 지지자이자 예술을 옹호하고 투자하는 일을 한다. 협회는 예술 분야의 우수성을 육성하고 호주 예술과의 국내외적 참여를 증진시킴으로써 예술 생태계를 지원하고 건설하는 데 종사한다.
  6. 스칼론파운데이션(Scalon Foundation)은 2001년에 설립되어 호주에 정착하기 위한 이주민들을 지역사회 지원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 공동체간의 보조금과 제휴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7. 스타츠(STARTTS) 공식 웹사이트: www.startts.org.au
  8. https://docplayer.net/61958818-Fairfield-city-museum-and-gallery-powerhouse-youth-theatre-startts.html
  9. 스타츠(STARTTS) 공식 웹사이트: www.startts.org.au
  10. https://docplayer.net/61958818-Fairfield-city-museum-and-gallery-powerhouse-youth-theatre-startts.html
  11. 스타츠(STARTTS) 공식 웹사이트: www.startts.org.au
  12. 추가로 신 베이콘(Sean Bacon), 니콜 바라카트(Nicole Barakat), 자니 벡(Zanny Begg), 알리 아바스 하마디(Ali Abbas Hamadi), 아바스 마크랍(Abbas Makrab), 아그나 니아지(Aghnar Niazi), 레이라 나지(Layla naji), 헤달 아바디(Hedar Abadi)스타츠(STARTTS) 등이 있다.
  13. MCA의 핵심프로그램 중 하나인 C3West는 현대 미술가를 프로젝트의 핵심에 둔다. 예술가들이 시드니 전역의 예술 파트너, 기업 및 비예술 정부기관과 전략적으로 협력하는 맥락을 만든다. 2006년부터 C3웨스트(C3Wes)t는 펜리스(Penrih), 리버풀(Liverpool), 골번(Goulburn), 블랙타운(Blacktown), 허스트빌(Hurstville)에 있는 기업 및 지역사회와 광범위한 파트너십을 개발하여 기업의 사회적 투자 전략을 지역사회 개발과 일치시키고 있다. 22, PYT, 스타츠가 함께 협력하여 진행된다. 또한 페어필드 시의회, 레인 앤 혼카브라마타(Raine & Horne Cabramatta) 23 4세대로 이어지는 가족 사업으로 1883년부터 호주에서 부동산을 선도해 왔다. 사업과 마케팅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2013년 슈퍼브랜즈협회(Superbrands Council)에서 호주에서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 중 하나로 꼽혔다.
  14. 스타츠(STARTTS) 공식 웹사이트: www.startts.org.au
  15. 스타츠(STARTTS) 공식 웹사이트: www.startts.org.au
  16. shakeh Momartin, Edielson da Silva Miranda, Jorge Aroche, Mariano Coelle 〈Resilience building through alternative intervention: ‘STARTTS “Project Bantu Capoeira Angola〉 2018
  17. 스타츠(STARTTS) 공식 웹사이트: www.startts.org.au
  18. 스타츠(STARTTS) 공식 웹사이트: www.startts.org.au
  19. Shakeh Momartin, Edielson, Jorge Aroche & Mariano Coello Resilience building through alternative intervention: ‘STARTTS “Project Bantu Capoeira Angola”’; on the road to recovery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Psychosocial Support in Conflict Affected Areas. Vol.15. 2016
  20. 스타츠(STARTTS) 공식 웹사이트: www.startts.org.au
  21. 스타츠(STARTTS) 공식 웹사이트: www.startts.org.au